[아동문학] 아동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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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계 아동문학의 흐름

가. 서양의 아동문학사

1. 아동 문학의 발생

2. 16세기의 아동문학

3.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

4. 19세기 초의 아동문학

5. 19세기 후반˜ 20세기의 아동문학

나. 동양의 아동 문학사

1. 중국의 아동문학

2. 일본의 아동문학

2. 한국 아동 문학의 사적 전개

가. 민족주의적 아동문화운동, 아동감각해방운동

1. 胎動其 태동기(1908-1922)

2. 勃興成長期 발흥성장기 (1923-40)

3. 암흑수난기(1940~1945)

나. 본격 문학으로서의 성장과 지양을 위한 아동문학운동, 아동해방운동

1. 소생기(1945~1959)

2. 팽창기(1960~현재)

3. 아동문학이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

가. 아동 문학의 문제점

나. 한국아동문학의 지향점

본문내용
3.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

<17세기>
1) 영국 - 퓨리터니즘 전성기로 접어들면서 어린이 교육의 근본이념이 아주 극단적 종교적 색채를 띠게 되었다. 그러나 어느 시대에서나 마찬가지로 어린이들이 이런 종교 냄새가 짙은 이야기에만 만족할 수는 없었다. 그리하여<걸리버 여행기>, <로빈슨 크루소> 같은 모험, 풍자 소설이 등장하였다. 샤를르 페로는 프랑스의 여덟 가지 예 이야기를 다시 만들어 <지나간옛날의 이야기들> 이라는 제목을 붙여 간행했는데 여기에는 <잠자는 수풀의 공주>, <빨간 두건>, <푸른 수염>, <장화를 신은 고양이>, <다이아몬드와 개구리>, <신데 렐라>,<엄지 손가락 아이> 등이 있었다.
2) 프랑스- 동물을 종횡으로 구사한 우화시를 지었다. 아이들을 위한 것은 아니었으나, 그 고도의 표현력과 언어의 정확성에 의해 문학사상 부동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중엽] 고전주의 문학이 절정을 이루며 민간설화, 전설을 새로운 말씨로 고쳐 표현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동화 창작의 서막이 되었다. (아동문학론, 이재철, 서문 당, 232p, 237- 238p/ 아동문학론, 릴리언H.스미스, 17p)

※ 퓨리터니즘 (Puritanism) ㅡ (종교 일반) 칼뱅이즘을 이어받고, 성서에 나타나는 신(神)과의 계약에 기초를 둔, 새로운 사회의 실현을 지향하는 사상. 또는, 그 생활 태도.

<18세기>
1) 프랑스- [중엽] <미녀와 야수>와 <코주부왕자>를 쓴 보몽부인 덕분에 귀족 취미에서는 탈피했으나 그 교육성이 강조되었다. (아동문학론, 이재철, 서문당, 239p)
2) 영국
① 교훈만능주의의 아동문학계에 존 뉴우베리라는 구세주가 나타났다. 그는 교훈주의에 주의를 기울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아이들을 즐겁게 할 책을 출판하기에 부심 하였다. 또한 그 는 잡지 소형본 등 싸구려 책을 만들어, 그때까지 특권 계급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책을 서민 아이들도 읽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②존 로크나 루소의 사상으로부터 새로운 이념을 받아들여, 적절한 합리주의와 퓨리터니즘에 대한 감상을 뒤섞은 새로운 형의 교훈 작가들이 그들의 교육 이론에 적합한 작품을 쓰기 시작하였다.
3)독일 -레싱이<우화론>을 쓰고 자신도 우화를 썼으며 괴테의 <여우 라이네케> <동화>등의 동화가 나왔다. 또한 실러의<빌헬름 텔>도 재화물로서 아이들에게 어필 한 것이였다. 이들 작품은 어린이에게 진정으로 이해되기에는 어려운 것이었으나, 어린이에게는 흥미 깊은 읽을 거리였다. (아동문학론, 이재철, 서문당, 239p/ 233p/ 246p)
참고문헌
※참고문헌
I - 아동문학개론 (이재철)
아동문학론 (릴리언 H 스미스)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I, II (페리 노들먼)
II-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페리 노들먼)
우리 동화 바로 읽기(이재복)
아동문학개론 (이재철)
http://childbook.org
III-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김상욱)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원종찬)
박진환, http://user.chollian.net/%7Eesynw/title_c.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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