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동문학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세계 아동문학의 흐름
가. 서양의 아동문학사
1. 아동 문학의 발생
2. 16세기의 아동문학
3.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
4. 19세기 초의 아동문학
5. 19세기 후반˜ 20세기의 아동문학
나. 동양의 아동 문학사
1. 중국의 아동문학
2. 일본의 아동문학
2. 한국 아동 문학의 사적 전개
가. 민족주의적 아동문화운동, 아동감각해방운동
1. 胎動其 태동기(1908-1922)
2. 勃興成長期 발흥성장기 (1923-40)
3. 암흑수난기(1940~1945)
나. 본격 문학으로서의 성장과 지양을 위한 아동문학운동, 아동해방운동
1. 소생기(1945~1959)
2. 팽창기(1960~현재)
3. 아동문학이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
가. 아동 문학의 문제점
나. 한국아동문학의 지향점
- 본문내용
-
3.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
<17세기>
1) 영국 - 퓨리터니즘 전성기로 접어들면서 어린이 교육의 근본이념이 아주 극단적 종교적 색채를 띠게 되었다. 그러나 어느 시대에서나 마찬가지로 어린이들이 이런 종교 냄새가 짙은 이야기에만 만족할 수는 없었다. 그리하여<걸리버 여행기>, <로빈슨 크루소> 같은 모험, 풍자 소설이 등장하였다. 샤를르 페로는 프랑스의 여덟 가지 예 이야기를 다시 만들어 <지나간옛날의 이야기들> 이라는 제목을 붙여 간행했는데 여기에는 <잠자는 수풀의 공주>, <빨간 두건>, <푸른 수염>, <장화를 신은 고양이>, <다이아몬드와 개구리>, <신데 렐라>,<엄지 손가락 아이> 등이 있었다.
2) 프랑스- 동물을 종횡으로 구사한 우화시를 지었다. 아이들을 위한 것은 아니었으나, 그 고도의 표현력과 언어의 정확성에 의해 문학사상 부동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중엽] 고전주의 문학이 절정을 이루며 민간설화, 전설을 새로운 말씨로 고쳐 표현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동화 창작의 서막이 되었다. (아동문학론, 이재철, 서문 당, 232p, 237- 238p/ 아동문학론, 릴리언H.스미스, 17p)
※ 퓨리터니즘 (Puritanism) ㅡ (종교 일반) 칼뱅이즘을 이어받고, 성서에 나타나는 신(神)과의 계약에 기초를 둔, 새로운 사회의 실현을 지향하는 사상. 또는, 그 생활 태도.
<18세기>
1) 프랑스- [중엽] <미녀와 야수>와 <코주부왕자>를 쓴 보몽부인 덕분에 귀족 취미에서는 탈피했으나 그 교육성이 강조되었다. (아동문학론, 이재철, 서문당, 239p)
2) 영국
① 교훈만능주의의 아동문학계에 존 뉴우베리라는 구세주가 나타났다. 그는 교훈주의에 주의를 기울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아이들을 즐겁게 할 책을 출판하기에 부심 하였다. 또한 그 는 잡지 소형본 등 싸구려 책을 만들어, 그때까지 특권 계급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책을 서민 아이들도 읽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②존 로크나 루소의 사상으로부터 새로운 이념을 받아들여, 적절한 합리주의와 퓨리터니즘에 대한 감상을 뒤섞은 새로운 형의 교훈 작가들이 그들의 교육 이론에 적합한 작품을 쓰기 시작하였다.
3)독일 -레싱이<우화론>을 쓰고 자신도 우화를 썼으며 괴테의 <여우 라이네케> <동화>등의 동화가 나왔다. 또한 실러의<빌헬름 텔>도 재화물로서 아이들에게 어필 한 것이였다. 이들 작품은 어린이에게 진정으로 이해되기에는 어려운 것이었으나, 어린이에게는 흥미 깊은 읽을 거리였다. (아동문학론, 이재철, 서문당, 239p/ 233p/ 246p)
- 참고문헌
-
※참고문헌
I - 아동문학개론 (이재철)
아동문학론 (릴리언 H 스미스)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I, II (페리 노들먼)
II-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페리 노들먼)
우리 동화 바로 읽기(이재복)
아동문학개론 (이재철)
http://childbook.org
III-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김상욱)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원종찬)
박진환, http://user.chollian.net/%7Eesynw/title_c.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