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론] 관광정책과 도시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1-1. 연구 목적
1-2. 도시마케팅의 정의
2.본론
2-1. 국외 도시 마케팅의 성공사례
2-2. 국내 도시 마케팅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 결론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국가 정책 개선을 통한 도시 마케팅의 긍정적인 방향
- 본문내용
-
1-2.도시 마케팅의 정의
도시마케팅은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어 실행하는 지방정부의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전 세계적으로 중앙집권적 형태에서 지방분권적인 형태로 행정이 변화하게 되면서 도시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자기 지역을 경제나 관광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시마케팅은 학자에 따라 명칭이 다소 다르게 쓰이고 있는데, 미국마케팅학회(AMA, America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에 따르면 특정의 장소/도시와 연관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만들어 주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즉, 마케팅은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도시마케팅은 도시에 관련한 마케팅으로서 단순하게 도시를 파는 것이 아닌 도시와 관련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며 전달하는 활동으로 이해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도시마케팅의 주된 활동은 특정 도시의 이미지를 널리 알려서 특정 도시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도시를 방문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도시이미지는 각 도시 간의 차별화를 위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기업처럼 도시를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본 론
2-1. 국외 도시 마케팅의 성공사례
㉠.네덜란드 - 평화롭고 아름다운 Holland
아름답고 목가적인 풍경’ 이라고 하면 우리는 풍차, 튤립, 나무신발, 치즈의 나라 네덜란드를 떠올린다. 하지만 예전의 네덜란드는 마약, 매춘의 나라라는 불명예스런 이미지의 국가이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는 ‘매력적인 관광의 나라’로 탈바꿈하는데 성공했다. 네덜란드는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해 관광 분야를 강화, 도시마케팅을 구축했다.
-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vonchio?Redirect=Log&logNo=110036475149
http://blog.naver.com/dongnyokpub?Redirect=Log&logNo=40067582973
http://cafe.naver.com/galleryhar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74
http://blog.naver.com/jinsub0707?Redirect=Log&logNo=140026429545
http://blog.naver.com/gaeulhome?Redirect=Log&logNo=40053295830
http://www.visitthailand.or.kr/home/special.php?mid=8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1962585
http://blog.naver.com/mooska?Redirect=Log&logNo=20053656573
(참고자료: 국가브랜드위원회 제2차 보도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