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론] 관광정책과 도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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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연구 목적
1-2. 도시마케팅의 정의



2.본론

2-1. 국외 도시 마케팅의 성공사례
2-2. 국내 도시 마케팅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 결론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국가 정책 개선을 통한 도시 마케팅의 긍정적인 방향

본문내용
1-2.도시 마케팅의 정의

도시마케팅은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어 실행하는 지방정부의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전 세계적으로 중앙집권적 형태에서 지방분권적인 형태로 행정이 변화하게 되면서 도시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자기 지역을 경제나 관광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시마케팅은 학자에 따라 명칭이 다소 다르게 쓰이고 있는데, 미국마케팅학회(AMA, America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에 따르면 특정의 장소/도시와 연관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만들어 주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즉, 마케팅은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도시마케팅은 도시에 관련한 마케팅으로서 단순하게 도시를 파는 것이 아닌 도시와 관련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며 전달하는 활동으로 이해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도시마케팅의 주된 활동은 특정 도시의 이미지를 널리 알려서 특정 도시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도시를 방문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촉진하는 활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도시이미지는 각 도시 간의 차별화를 위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기업처럼 도시를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본 론
2-1. 국외 도시 마케팅의 성공사례

㉠.네덜란드 - 평화롭고 아름다운 Holland

아름답고 목가적인 풍경’ 이라고 하면 우리는 풍차, 튤립, 나무신발, 치즈의 나라 네덜란드를 떠올린다. 하지만 예전의 네덜란드는 마약, 매춘의 나라라는 불명예스런 이미지의 국가이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는 ‘매력적인 관광의 나라’로 탈바꿈하는데 성공했다. 네덜란드는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해 관광 분야를 강화, 도시마케팅을 구축했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vonchio?Redirect=Log&logNo=110036475149

http://blog.naver.com/dongnyokpub?Redirect=Log&logNo=40067582973

http://cafe.naver.com/galleryhar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74

http://blog.naver.com/jinsub0707?Redirect=Log&logNo=140026429545

http://blog.naver.com/gaeulhome?Redirect=Log&logNo=40053295830

http://www.visitthailand.or.kr/home/special.php?mid=8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1962585

http://blog.naver.com/mooska?Redirect=Log&logNo=20053656573

(참고자료: 국가브랜드위원회 제2차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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