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론] 관광정책과 도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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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목적
도시마케팅의 정의

본론

국외 도시마케팅의 성공사례
국내 도시마케팅의 현황 및 문제점

결론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국가 정책 개선을 통한 도시 마케팅의 긍정적인 방향


느낀점 /의견

출처

본문내용
뉴욕


-1970년, 경제위기와 범죄급증
-1975년 2월, 2억 6천만 달러의 적자: 뉴욕인구 중 80만명이 타지역으로 이주’
-1977년, 도시브랜딩 프로젝트 추진 : 시 행정에 광고회사인 웰스, 리치 앤 그린
-짧지만 강한 슬로건: 뉴욕시민들의 자부심을 어느때보다 고양시킴
뉴요커로 상징되는 라이프스타일 형성
-이미지대체형 : 부정적이미지 →긍정적 이미지
 


국외 도시 브랜드 슬로건

도시 브랜드 슬로건 내용
New York I Love NY The best cultural city in the world. Always open. the world's second home.
Los Angeles
Together we're the best. LA Now, Now Experience.
Hawaii
The Island of Aloha Reawaken the senses & rejuvenate the spirit
Tokyo
Yes! Tokyo
Zurich
Zurich Live It!
Love It. Downtown Switzerland

Hong Kong Hong KongAsia's World City
Hong Kong, Discover


우리나라 각 도시별 브랜드 슬로건


우리나라는 아직 도시 자체의 브랜드만으로 큰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예는 많지 않다

대부분 성공한 도시 브랜드 이미지는 축제나 특산물을 통해서다


결론/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국가 정책 개선을 통한 도시 마케팅의 긍정적 방향


세계적 브랜드 전문가 사이먼 안홀트

도시 브랜드 없는 국가 브랜드는 허상이다.


국가브랜드 위원회

2015년까지 우리나라 국가브랜드를 세계 15위권에 진입시키겠다는
야심 찬 목표

도시브랜드 육성에는 손을 놓고 있다


글로벌 경쟁력 도시브랜드


우수 도시브랜드들이 가치는 국가브랜드를 뛰어넘는다

일본 도쿄의 브랜드 가치 (약 668조원)가 한국 전체의 브랜드 가치
(약 553조원)를 능가한다.


결국 우리나라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도시경쟁력을 키워야하며, 도시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관광정책과 그에 따른 도시마케팅이 필요한것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vonchio?Redirect=Log&logNo=110036475149
http://blog.naver.com/dongnyokpub?Redirect=Log&logNo=40067582973
http://cafe.naver.com/galleryhar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74
http://blog.naver.com/jinsub0707?Redirect=Log&logNo=140026429545
http://blog.naver.com/gaeulhome?Redirect=Log&logNo=40053295830
http://www.visitthailand.or.kr/home/special.php?mid=8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1962585
http://blog.naver.com/mooska?Redirect=Log&logNo=20053656573
(참고자료: 국가브랜드위원회 제2차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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