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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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음악 마케팅의 정의와 특성
     
2. 음악 마케팅 출현 배경, 효과

본 론


1. 음악 마케팅의 원리와 전략과 기능
       
2. TV광고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효과
 
3. 음악과 소비자 간의 연관성 및 행동분석

4. 산업측면의 음악마케팅 적용사례, 기사

5. 저작권법 관련
          
결 론


1. 음악마케팅이 문화산업에 끼친 영향(통계자료)
     
2. 음악 마케팅의 시사점

본문내용

2. 음악마케팅의 출현배경
밀리만(Milliman, 1982)은 느린 음악이 나올 때 빠른 음악일 때보다 고객들이 지나다는 시간이 더 길고, 판매 매출액 역시 더 많았다. 이는 빠른 템포의 음악이 나올 때 제품에 순간적으로 강한 인상을 받고 이것을 좀 더 구매를 촉진한다는 점이다. 야외에 위치한 상점 등은 높은 음악을 스피커로 내보내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기분이 좋으면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야외 매대 앞에 발을 멈추고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휑하니 지나칠 것이기 때문이다. 게겐과 자코브, 레고에렐(2002)은 야외시장에서 음악이 나올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가판대에 머무는 시간(5.19분과 3.51분), 구매율 그리고 평균 구매 액에서 더 높아 음악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구매환경의 장소에서는 어김없이 음악이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유형적인 매장뿐만 아니라 TV광고의 배경음악 역시 메시지 기억을 강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잔잔한 음악은 메시지 기억을 강화시키고 빠른 템포의 음악은 기분을 활성화시켜 브랜드 호감도를 높여준다. 한과 황(1999)은 느린 음악이 빠른 음악에 비해 제품이나 광고메시지에 대한 정보를 더 잘 기억하도록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그만큼 음악이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통계와 연구결과 등이 음악마케팅은 시작점이 되었다.
참고문헌

<웹사이트>
http://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72442.html
http://www.enewstv.co.kr/sub_read.html?uid=269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07/e2009072920094547670.htm
http://cafe.naver.com/recr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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