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교과서동화의 분석과 이해 -항아리의 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작가 소개 : 김자연(金自然)
·김제 출생, 전주에서 성장
·전주대 대학원 국문과에서 박사학위 취득
·1985년 아동문학평론에 동화 <단추의 물음표 새들> 당선
·199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까치네 학교> 당선
·작품집: <반장과 부반장>, <항아리의 노래>, <새가 되고 싶은 할머니>
·2000년 제10회 소파 방정환 문학상 연구 부문에서 연구서 '한국 동화문학 연구'로 수상
·『아동문학 이해와 창작의 실제』, 청동거울 2003. 출간
·백제대학교, 원광대학교, 전주교대에서 강의했음
·현재 대학에서 아동문학 강의, 작품 창작

2. 글의 종류 : 창작 동화, 의인 동화, 유사 환상 동화(무생물에게 인간적 특성을 부여)

3. 글의 특색 :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글로, 자신이 쓸모 없다고 여기는 '항아리'가 '바람'을 만나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는다.

4.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학습 과제
·인물이 생각하는 방식 알아보기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생각 말하기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통해 성격 파악하기
·바람을 만난 금간 항아리의 마음의 변화 알기
·금간 항아리에게 하고 싶은 말 주고받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동화의 교육적 의의 36 5.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의 교육적 의의 38 가. 창의적인 국어사용 면에서 의의 38 라. 문학의 수용․창작 면에서 의의 40 Ⅲ.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법 42 1.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교수-학습 모형 42 2.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의 실제 53 가. 교수-학습 절차 53 나. 교수-학습 과정 56 3. 결과 분석 및 해석 68 가. 반응일지 분석 68 나. 이

  • 옛날이야기(옛이야기)교육적 의의, 옛날이야기(옛이야기)사례, 옛날이야기(옛이야기)활용방법, 옛날이야기(옛이야기)참고서적, 옛날이야기 시사점
  • 것일 거라 본다.참고문헌국강옥 / 전래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01김자연 / 한국 동화문학 연구, 서문당, 2000마리루이제 폰 프란츠, 홍성화 옮김 / 동화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6박이정 / 국어수업방법, 1997베델하임, 김옥순주옥 옮김 / 옛이야기의 매력12, 시공주니어, 1998서정오 / 옛 이야기 들려주기, 보리, 1995이경화 / 이야기 스키마 사용을 통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초등국어교육학회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목 차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1.1 『해방기념시집』2. 해방 전ㆍ후 문학2.1. 친일시2.1.1. 친일시의 전개2.1.2. 친일 작가2.1.2.1. 이광수 2.1.2.2. 김동환 2.1.2.3. 김종한 2.1.2.4. 노천명2.1.2.5. 서정주 2.1.3. 교과서에 수록된 친일시 2.2. 저항시2.2.1. 저항시의 전개2.2.2. 저항 시인2.2.2.1. 이육사2.2.2.2. 윤동주 2.3. 좌익계열 (조선문학가동맹)2.3.1. 임화 2.3.2. 오장환2.3.3. 김기림 2.3.3. 정지용 2.4. 우익계열2.4.1.

  •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교육적의의,사례,이야기만들기,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제활동,서적
  • 교훈, 대한경영학회, 추계국제학술 발표 논문, 2003-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광주교육대학교 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1999- 이인재권충복윤완근, 교훈적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화 방안, 1999- 이진범, 동화 중심의 시지각 청해 자료를 활용한 수준별 학습이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대회 연구논문, 1998- 헬겐하임, 김영채 역, 학습 심리학 입문, 박영사, 1986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이해할 수 없는 것, 상상력과 모든 감각의 인식에서 무한히 초월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신의 모습을 알 수도 없고, 우리에게 대한 신의 태도도 인간의 말로서는 설명할 수가 없다. 그러니까 샤넌, 지성으로서 신을 알려고 하는 것은 미친 짓이야. 헤아릴 수 없는 것을 헤아릴 수는 없다. 신에 대해서 우리가 범하고 있는 최대의 과오는, 오로지 믿어야 할 것인데 항상 이것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 A.J.크로닌 * 원수를 사랑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