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조형교육] 조형활동 시범수업 실행보고서 -천연 염색을 통한 나만의 앞치마 꾸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의의

Ⅱ. 조형교육의 특성과 의의

Ⅲ. 조형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Ⅳ. 활동 목적 및 내용

Ⅴ. 활동의 교육적 가치

Ⅵ. 실제 활동 계획안
- 계획한 활동 계획안과의 차이를 중심으로

Ⅶ. 실제 활동을 통한 논의와 제안

Ⅷ. 확장 활동

Ⅸ. 활동 소감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활동 목적 및 내용

‘천연 염색을 통한 나만의 앞치마 꾸미기’ 활동은 ‘환경과 생활’이라는 생활주제와 자연의 색이 소주제인 조형 활동으로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유아들이 조형 활동시간에 자주 착용하는 앞치마를 꾸며 봄으로써 유아들은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며, 동시에 자연의 색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천연 염색이란 천연 자원인 식물•동물•광물에서 얻은 자연의 색상을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옷감 또는 의복 등에 표현하는 것이다. 천연 염색에 사용되는 천연 염료는 함성 염료로는 나타낼 수 없는 독특하고 아름다운 색을 표현할 수 있고 각종 기능성과 환경 친화적인 장점도 지니고 있다. 천연 염색은 같은 염료일지라도 채취 시기와 보관 상태 그리고 옷감의 조성 섬유와 조직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나타낸다.
천연염료를 통한 염색은 유아들이 자연의 색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염색 기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천연재료로 이루어져 유아들의 손에 묻거나 발로 침염(천을 물감 속에 담가서 물을 들임)을 할 때에도 인체에 해롭지 않기에 안심하고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그리고 천연 염색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재료 탐색과 표현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아름다운 색에 대한 감상을 하여, 호기심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염색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본 활동은 천연 염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찍기 재료로 천에 찍어보는 모염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묘염은 천에 직접 그림을 그려서 염착시키는 방법으로 자발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즐기는 유아들에게 적합한 활동이다. 전체 천을 염색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색을 동시에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으며, 찍기 모양의 다양한 형태의 조형성을 발견하고,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따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염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흥미와 조형 활동의 의의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6차와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에, 본 활동에도 이를 반영하여 지속적이고 연계적으로 감상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전통적인 유아미술에 관한 이론들은 창의적인 표현과정에 중점을 두었지만, 브르디(Broudy, 1972)와 아이스너(Eisner, 1988) 등과 같은 학자들은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력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좋은 작품에 유아들을 많이 노출시키고 유아들이 심미적 요소를 알도록 창의적인 발문과 토의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에서는 다음의 네 가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전경원, ‘창의력 계발을 위한 유아미술교육’, 교문사, 2002.

첫째, 표현능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 감상은 작품을 즐기고 미적 가치를 이해할뿐만 아니라 작품제작에 도움을 주고, 어린이는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수시로 자기 작품을 비평하면서 감상하여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둘째, 조형감각을 신장시킨다. 조형감각이란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의 바탕이 되는 것인데, 자연이나 조형품의 아름다움을 직접 보는 감상을 통해 이러한 조형감각을 내면세계에 축적시킬 수 있다.
셋째, 우리 문화와 인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훌륭한 미술품을 감상함으로써 우리 조상들의 생활양식이나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주체적인 민족문화의 맥을 이어가고 더 나아가 인류가 남긴 미술품을 감상함으로써 서로 다른 나라의 풍물과 문화도 이해하게 된다.
넷째,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된다. 서로의 작품이나 자연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타인과의 인간관계, 사회성의 육성에도 도움을 준다.
감상활동은 실제로 많은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데, 그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유아교육기관에서 조형감상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해 97.7%의 교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는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조형교육의 통합적 운영이 강조되면서 교사들의 ‘감상’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조형감상교육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미술표현 능력을 향상시켜주므로(27.5%), 정서를 순화시켜주므로(25.8%), 미적인 감
참고문헌

- 송도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조형걈상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0.
-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신윤정, ‘만 5세 유아가 조형 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오미경, ‘통합적 프로젝트 유아미술조형활동’, 양서원, 2006.
- 이정환,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파란마음, 2008.
- 김신영 외, ‘조형활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1.
- 이정옥 외,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유아미술활동’, 정민사, 2007.
- 전경원, ‘창의력 계발을 위한 유아미술교육’, 교문사, 2002.
- 심영옥, 유시덕, ‘아동미술활동의 길라잡이 - 미술교육과정의 이해’, 창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론1장.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필요성1) 통합교육의 개념교육과정 통합에 영향을 미친 존 듀이는 경험을 유기체와 환경의 통합과정으로 보았다. 이것은 유아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목적이 자발적인 활동으로 생기는 경험의 체계에 기초를 두는 입장이다. 또는, 학문이나 경험, 학습을 모든 것의 전체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는 것이며 교육과정의 통합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영역에서

  •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계획안
  • 활동계획안Ⅰ. 교육계획안 구성의 기초심리학적 기초․ 구성주의철학적 기초․듀이․브론펜브레너구성의 기초사회적 기초․사회적 요구․안전교육 중시ⓛ철학적 기초듀이의 생활중심 경험중심을 중점으로 보아 계획안을 구성해 보았다. 따라서 주제가 생활주제로 구성이 되어있다. 또한 주제의 순서를 정할 때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을 참고로 하여 유아자신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포괄적인 환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

  • [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교육 지도방법 -98나오는 말 -100Ⅵ토의문제 100Ⅶ부록 및 참고문헌 -1011.기사2.동영상3.논문4.참고문헌들어가는말요즘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안전사고는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동적인 개념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유치원 및 보육시설의 실내․외 제반 시설과 설비 및 환경을 미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활동이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으므로 실제로 교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 교사는 사물을 일일이 들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고 어린이들이 그것을 이해하는지를 살피는 민감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활동 가운데 적절한 지식과 노래와 정서경험이 포함되도록 교사는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세워서 아동이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이끌어 가야 한다.4. 프로그램의 사례현재 독일의 구동독 지역이었던 바이마르 근처에서 프뢰벨의 유아교육 프로그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활동으로인한현금유출액(334,297,321,189) (4,900,000,000) 단기차입금의상환331,297,321,189  3,700,000,000  유동성장기부채의감소1,344,000,000  1,200,000,000  장기차입금의상환1,656,000,000  -  IV.현금의증가(감소)(I+II+III) 4,928,084,058  (4,951,716,433)V. 기초의현금 787,187,644  5,738,904,077 VI. 기말의현금 5,715,271,702  787,187,644 화승의 총매출액은 2007년~2008년 사이에 29% 정도 증가하였으나, 당기 순 이익은 감소하였다.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