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다문화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주 제 : 다문화
○ 교육목표
○ 추정기간
이야기 나누기
집단활동
실내자유선택활동
산책
새참
언어활동
일 시
생활주제
소 주 제
목 표
기본생활습관
절 차
등 원
(08:50~09:00)
교구소개
및
활동계획
(09:00~09:10)
자유선택
활동
(09:10~09:50)
정리정돈 및 평가
(09:50~10:00)
새참
(10:00~10:20)
정리정돈
이야기
나누기
(10:20~10:40)
정리정돈
소집단
(10:40~11:10)
정리정돈 및 평가
(11:10~11:20)
손 씻기 및
화장실
(11:20~11:30)
점심
및
바깥놀이
(11:30~12:30)
대집단
(12:30~13:00)
대집단
(13:00~13:20)
평가
및
귀가지도
(13:20~13:30)
총평
수,조작 활동계획안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
신체 활동계획안
음률 활동계획안
실외 활동계획안
컴퓨터 활동계획안
쌓기 활동계획안
언어 활동계획안
역할 활동계획안
조형 활동계획안
- 본문내용
-
일 시
2009. 11. 18. (수)
반
진월반
지도교사
최민수
생활주제
세계 여러 나라
주 제
다문화
소 주 제
나라마다 다양한 축제가 있어요.
교육과정
관련요소
사회생활-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
탐구생활-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목 표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 여러 나라의 문화를 경험한다.
☺ 각 나라의 문화마다 다른 특색이 있음을 이해한다.
기본생활습관
올바른 손 씻기, 차례 지키기
절 차
활 동 내 용
자료 및
유의점
I수준
II수준
등 원
(08:50~09:00)
-유아들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유아를 반갑게 맞이한다.
-일찍 등원한 유아는 동화책을 읽고 있게 한다.
등원하는 유아의 건강 상태 및 기분 살피기
교구소개
및
활동계획
(09:00~09:10)
-함께 인사를 나눈 후 출석을 확인한다.
-오늘의 활동과 자료를 소개한다.
-유아가 자신의 놀이를 계획한다.
오늘의 날짜와 날씨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자유선택
활동
(09:10~09:50)
언어
*각 나라들을 대표하는 특색 알기
-동화책‘세계 여행을 떠난 곰 무크’를 듣고, 어떤 나라들이 소개되었는지 알아본다. 들었던 내용 을 바탕으로 수수께끼를 내고 맞춰 본다.
‘세계 여행을 떠난 곰 무크’동화책
수, 조작
*같은 그림 맞춰 보기
-김홍도와 밀레의 그림카드를 보고, 한 번씩 돌 아가면서 카드를 뒤집어 같은 그림을 맞추어 본 다.
밀레, 김홍도 그림카드
조형
*세계 여러 나라 옷 만들기
-옷을 만드는 데 필요한 조형 자료를 탐색한다.
-세계 여러 나라 옷 사진을 보면서 자유롭게 표 현한다.
실, 색종이, 도화지, 가위, 풀, 세계 여러 나라 옷 사진
쌓기
*내가 살고 싶은 집 짓기
-사진자료를 보고 세계 여러 나라의 집을 감상한 다.
-여러 가지 블록을 이용해서 내가 살고 싶은
집을 만들어본다.
여러 나라의 집 사진자료, 여러 가지 블록
역할
*여러 나라 전통 의상 입어보기
-입고 싶은 전통 의상을 선택한다.
-각 나라의 문화를 생각하며 역할놀이를 한다.
여러 나라 전통 의상
여러 나라 의상 사진자료
음률
*세계의 인사
-‘세계의 아침인사’노래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말을 익힌다.
노래 가사, 악보,
반주
정리정돈 및 평가
(09:50~10:00)
-5분 전 정리를 예고한 후 교구를 정리한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놀이한 활동을 이야기 나누고 평가한 다.
-정리음악
-놀이계획표
새참
(10:00~10:20)
-손을 깨끗이 씻고 간식을 먹는다.
-간식을 먹은 후 조용히 책을 보거나 음악을 감상한다.
간식, 음악 감상곡
정리정돈
-자기의 주의를 정리정돈 한다.
이야기
나누기
(10:20~10:40)
[여러 나라의 신나는 축제]
*세계 여러 나라의 어떤 축제가 있는 이야기해본다.
-유아가 이야기한 것을 위주로 이야기를 진행한다.
*교사가 준비해온 축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미국의 할로윈축제, 네덜란드 오렌지 축제, 한국의 추석
-유아들이 이야기한 축제를 검색해 보고 이야기 한다.
-각 나라 축제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축제의 이름, 의미, 소품과 의상, 음악, 분위기 등)
*축제 자료를 보고 유아의 느낌을 묻는다.
-축제를 살펴본 후 느낌에 대해 이야기 해 본다.
-직접 가보고 싶은 축제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축제 조사 자료,
컴퓨터
정리정돈
-자기의 주의를 정리정돈 한다.
소집단
(10:40~11:10)
*세계의 축제 소개 책을 소개한다.
-세계의 축제 소개 책을 보고, 어떤 축제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준비된 자료들을 보며 내가 만들고 싶은 축제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세계의 축제 사진 자료를 활용하여 소개 책을 만들어 본다.
-완성된 축제 책을 보고,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세계의 축제 소개 책, 색지, 가위, 풀, 필기도구, 축제 사진 자료
정리정돈 및 평가
(11:10~11:20)
-정리 5분전에 예고하고 마무리, 뒷정리를 한다.
-그룹별로 결과물을 발표해본다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자기 느낌, 생각을 표현해본다.
활동결과물
손 씻기 및
화장실
(11:20~11:30)
-차례를 지켜 화장실을 다녀온다.
-손을 깨끗이 씻는다.
-먼저 온 친구는 숨고르기 체조를 하면서 기다린다.
화장실에 갈 때 질서를 지키도록 지도한다.
점심
및
바깥놀이
(11:30~12:30)
*점심지도
-용변 및 손을 씻는다
-질서를 지켜 급식실로 이동하여 점심을 먹는다.
-식판을 바르게 정리한다.
*이 닦기 및 바깥놀이
-점심을 먹은 후 이를 닦는다.
-바깥놀이 약속을 지켜 안전하게 놀이한다.
편식하지 않고 바른 자세로 점심을 먹고 정리하도록 한다.
대집단
(12:30~13:00)
[세계의 친구들과 인사하기]
*각 나라의 인사 나누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에 대해 알아본다.
*세계의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한다.
-유아들을 두 팀으로 나눈다.
-각 팀의 유아는 일렬로 상대 팀과 서로 마주보고 서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좌우로 움직이다가 음악이 멈추면 교사가 제시하는 카드를 보고상대 팀과 인사를 나눈다.
*활동 후 기억에 남는 점과 궁금한 점 등을 평가한다.
세계 여러 나라 인사말 카드, 음악 CD
대집단
(13:00~13:20)
[산책 가요]
*신발을 신고 가까운 그늘이 있는 잔디공원으로 산책을 나간 다.
-유아들과 공원을 거닐며 무엇이 있는지 탐색한다.
-유아가 흥미를 느끼는 실외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활동 한다.
*유아의 자유로운 탐색이 가능하도록 상호작용해 준다.
*안전하게 활동하도록 지도한다.
실외 놀잇감
평가
및
귀가지도
(13:20~13:30)
*오늘 하루 활동에 대해 평가한다.
*다음 날 활동과 준비물을 안내한다.
*귀가지도 - 교통안전에 유의하여 집으로 간다.
하루일과를 정리 해보고 즐거운 마음으로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한다.
총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 교육과정A형 2019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프로그램 제작 - 방송통신대
- 유아 사회_도덕 교육 - 다문화 반 편견 반쪽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4학년 기말과제
- [아프리카프로젝트]교육계획안, 다문화프로젝트, 주제선정의이유, 주제망, 창의활동지, 주요개념, 유아수업자료, 아프리카대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