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경제학] 모바일 2.0 시대에 이동통신 사업자의 대응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2. 모바일 인터넷 개관 - 모바일 웹 2.0을 중심으로
2.1 모바일 인터넷의 개념
2.2 주요형태
2.3 모바일 웹 2.0의 이해 - 1세대 모바일 인터넷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3. 모바일 인터넷 사업의 현황
3.1. 국내 모바일 인터넷 사업
3.2. 해외 모바일 인터넷 사업

4. 국내 이동통신사업자가 직면한 문제점
4.1. 모바일플랫폼 주도권 경쟁
4.2. 무료 이동통신 서비스 등장 가능성
4.3.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의 시장 동인 및 발전 가능성
4.4. 펨토셀 도입을 통한 실내 정액제 도입
4.5. 와이파이의 재등장과 Sideloading

5. 향후 이동통신사업자의 대응 방안
5.1. 요금과 컨텐츠 문제의 해결
5.2. 스마트폰의 잠재력 활용

6. 결

본문내용
2.2.1. 기술적 구현 방식에 따른 분류

이동 단말기를 데이터 네트워크의 호를 제어하는 SIP의 단순한 단말기로 삼고 데이터 네트워크를 메시지를 주고받는 백본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호를 주고받는 형태이다. 이 방법은 이동 단말기가 빠른 속도의 IP기반 데이터 통신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단점과 동시에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데이터 네트워크에서 소프트스위치를 SIP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은 인터넷 상에서 통신하고자 하는 지능형 단말(전화, 인터넷 콘퍼런스, 인스턴트 메신저 등)들이 서로를 식별하여 그 위치를 찾고, 그들 상호 간에 멀티미디어 통신 세션을 생성하거나 삭제 또는 변경하기 위한 절차를 명시한 응용 계층의 시그널링 프로토콜이다.
와 RTP RTP(Routing Table Protocol)은 통신망 경로 수에 따라서 정해지는 가상 통합 네트워크 서비스(VINES)의 경로 설정 프로토콜. 망 접속 형태에 관한 정보를 배포해서 인접 클라이언트, 서버 및 라우터를 찾는 VINES 서버를 돕는 일을 한다.

가 이동망의 인프라에 접근하기 위한 게이트웨이인 것처럼 활용하는 방안으로서 이 방법의 경우에는 이동 단말기에서 SGSM 또는 CDMA 계열 등의 기존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수 있으며 동시에 SIP 응용 서버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SIP 기반의 용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2.2.2.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의 분류

·반이중방식 인터넷 전화

반이중방식의 인터넷전화는 마치 현재의 음성메일과 유사한 형태로 기존의 이동전하와 같이 동시에 송신을 하면서 수신을 할 수 있는 전이중방식과는 다르게 과거의 워키토키와 같이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하도록 구현된 통신 방식이다.
반 이중방식의 한 예로는 미국의 사업자인 넥스텔이 사용하였던 PTT(PUSH TO TALK)가 예가 될 수 있다. 반이중식 인터넷 전화가 갖는 기술적 한계 때문에 이동전화 서비스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어 보인다. 만약 요금이 이런 불편함을 감수할 만큼 적다면 대체가 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이런 장애를 감당해내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제한적인 학생, 건설, 영업, 운송 등의 수요는 예측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의 협조가 필요하다. 이동전화 사업자들의 가격산정 방식에 따라서 상용화 여부가 결정이 될 것이다.

·이동전화 망연동 인터넷전화

홈존 인터넷전화는 집 안에서는 초고속인터넷에 연결된 인터넷 전화망을 통해서, 그리고 집 밖에서는 기존의 이동전화 망을 통해서 음성통화를 하는 서비스이다. 이용자가 이동함에 따라 자동으로 두 종류의 망 사이의 이음새 없는 핸드오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는 유무선 통합 단말기를 사용하여 집에서는 유선전화 요금으로, 밖에서는 이동전화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홈존 인터넷 전화는 이동전화 사용을 일정부분 대체하기 때문에 이동전화 사업자의 음성수익을 위협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여타 홈존 인터넷전화 사업자와 요금 경쟁을 해야 하는 위험이 발생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 시장에서 스카이프와 같은 소프트웨어 사업자들의
참고문헌
강현정, '모바일 웹 2.0 시대의 시장변화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8. 3. 11.
김민정, '모바일 VoIP 진화와 시사점', 정보통신정책 제18권 4호, 정보통신정책연
구원, 2005.
김범준, '이동통신 산업에 대한 이해', 삼일PwC컨설팅(주), 2007. 7. 11.
박민수 외, '2008 통신서비스 시장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3.
이상일, '이동통신사업자들의 모바일 인터넷 사업 전략',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9. 3. 18.
이은곤, '모바일 인터넷전화 발전추세, 시장동인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 제 20 권 8호 통 권 438호, 2008
하영욱 외, 'Wireless/Mobile VoIP 동향 및 규제이슈', 2006. 4.
이주환, 부산일보, 2009.4.15.
고성수, 내일신문, 2009.4.14
이장혁, 지디넷코리아, 2009.4.15.
KISDI 내부자료, 2008. 3.
디지털타임즈 각호, http://www.dt.co.kr
위키피디어, http://en.wikipedia.org
John Delaney, 'Mobile VoIP - the impact on consumer mobile voice revenues', OVUM. 2005.
Julien Grivolas, 'Mobile VoIP - Techincal Overview', OVUM. 2005.
Juniper research, 'VoIP-무선혁명 견인차로서의 역할', Mindbranch, 2007. 3. 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경제학] 스마트폰 시장 분석과 전망 -아이폰
  • 정보도 바로 알 수 있다. 금상을 받은 ‘블투맞고’ 개발자인 김재철(40) 차장은 보험회사인 AIA 직원이다. 블투맞고는 근거리무선통신기술인 블루투스를 이용해 근처에 있는 사람들끼리 고스톱을 즐길 수 있는 앱이다. 학생들도 모바일 골드러시에 대거 뛰어들었다. 희희덕덕은 숭실대 물리학과 1학년학생과 한양대 공학도, 모바일 디자인 전문업체 직원 등 개인들이 모여 만든 개발팀으로 이들은 이동통신업체 할인 가맹점을 알려주는 앱 ‘할인을 찾

  • [영상문화의 이해] 뉴 미디어로서의 UCC
  • 모색3) 뉴 미디어로서 UCC의 미래와 영향Ⅲ. 결론Ⅰ. 서론 : 웹 1.0 시대에서 웹 2.0 시대로, 그리고 UCC‘전자 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이 지배적 대중매체가 되는 미디어, 혹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기능을 발휘하던 기존매체가 다른 기술매체나 다양한 기존매체들의 기술적 특성 일부나 또는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개별 미디어의 상호경계 영역에 위치해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로운 기능을 갖게

  • [마케팅] NHN 의 포털 시장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통신 연구개발본부 선임연구원), 인터넷 정보자원의 보고(寶庫)로서 Invisible Web, 데이터베이스월드 2001. 1이동기 외 1인, 인터넷 기업간 합병을 위한 협상-네이버와 새롬기술,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1호 2001년 9월호 Kara Swisher, Portal Industry Looks for New Name, Wall Street Journal Europe, 21 September 1998Shekhar, Shashank. The Deep Web: Surfacing Hidden Value. 2001The Great Portal Shakeout, The Forrester Report :Media & Technology Strategy, March 19981Q 01 2Q 01 3Q 01 4Q 01 1Q 02 2Q 02 3Q 02 4Q 02 1Q 0

  • [경영정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및 가치사슬 분석-대한항공 사례
  • 모색하고 있다한국경제 2000-07-24대한항공의 대응 방안 ◆ 대한항공의 브랜드파워 강화 계획 및 전략1) 기내 서비스 업그레이드- 최첨단 좌석 도입- 좌석 업그레이드 작업- 기내 엔터테인먼트- 친환경 웰빙 기내식2) 신시장 개척, 글로벌화 전략-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 글로벌 노선망을 신성장 시장으로 확대하여 취항도시를 2019 년까지 아프리카, 남미, 북유럽 등을 포함한 전세계 140개 도시로 넓혀갈 계획.- 나보이 프로젝트 : 공항 인트라를 국제

  • [마케팅전략] `프리챌` 성공적인 유료화서비스 전략
  • 이동이 용이하기 때문에 경제의 세계화가 촉진되기 때문임. (5) 디지털 시대의 도래 : 디지털이 기술영역을 넘어서 산업 전반을 바꾸고 있음 ◦ 종래 디지털은 기술적 의미로만 사용되어 왔으나, 90년대 중반 이후산업 전반을 변혁시키는 원동력(Trigger)으로 부각 - 50년대 컴퓨터 상용화를 계기로 디지털 기술이 출현하였고 80년대지 정보기기 및 통신기기의 디지털화가 급진전 - 80년대 초 CD가 등장함으로써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 속으로 침투하기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