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경제학] 모바일 2.0 시대에 이동통신 사업자의 대응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모바일 웹 2.0의 이해
3. 모바일 인터넷 사업의 현황
4. 국내이통사가 직면한 문제점
5. 이동통신사업자의 대응 방안
6. 결론
본문내용
2.2. 주요 형태


기술적 구현 방식

이동 단말기를 SIP의 단순한 단말기로 삼고 데이터 네트워크를 메시지를 주고받는 백본으로 이용하는 형태
데이터 네트워크에서 소프트스위치를 SIP와 RTP가 이동망의 인프라에 접근하 기 위한 게이트웨이로서 활용하는 방안


비즈니스 모델


반이중방식 인터넷전화 - 마치 현재의 음성메일과 유사한 형태로 과거의 워
키토키와 같이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하도록 구현된 통신 방식이다
홈존 인터넷전화 - 집 안에서는 인터넷 전화망을 통해서, 집 밖에서는 이동전화 망을 통해서 음성통화를 하는 서비스
핫스팟 인터넷전화 - 핫스팟 지역에서는 무선인터넷 망을 이용, 그 지역을 벗어나면 이동전화 네트워크로 핸드오버되어 이음새 없는 서비스를 제공


소비자 이용방법


스마트폰 등 지능화된 단말기를 활용하여 소프트 폰 형태로 모바일 인터넷전
화를 구현하는 방법
이동전화의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3 모바일 웹 2.0의 이해 –
1세대 모바일 인터넷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1세대 모바일 인터넷 2세대 모바일 인터넷
네트워크 저속(<0.5Mb) 고속(<0.5Mb)
프로토콜 WAP 프로토콜에 기반
WAP 브라우징 TCP/IP 기반 풀브라우징
컨 텐 츠 HTML & WML 중심 XML & XHTML 중심
사업모델 폐쇄형 개방형, 유무선 통합형
기술모델 폐쇄형, 독자형 개방형, 표준기반(모바일 OS)
브라우징 방식 WAP 사이트 브라우징 RFID, LBS 등과 연계한 유비쿼터스
브라우징, 실세계태깅, RSS리더 가능
단 말 휴대폰 접속 다양한 모바일 단말 접속
인 증 집중화된 인증방식 분산인증
접 속 초기 URL 직접입력 자동접속방식 (WINC, 모바일 RFID, 2D 바코드 등)
요 금 종량제 정액제
광 고 없음 모바일 광고기반 수익모델 개발 중
특 징 브라우징 전용 상호작용 가능

5.2 스마트 폰의 잠재력과 활용

스마트폰의 활용


음성시장의 정체속에서 스마트폰의 확산은 신규가입자 유치와 데이터,
컨텐츠 시장의 활성화 계기가 될 수 있다


무선인터넷시장의
정체상황


데이터 통신 매출이 2007년 12월 이후로 고정
3G 폰의 보급율은 높아졌지만 무선인터넷서비스의 이용은 여전히 저조


시장 저조의 원인

KTF가입자의 56%가 3G 가입자임에도 불구하고 2G 사용패턴을 그대로 유지
높은 통신요금에 기인함


스마트 폰의 보급
모바일 단말기 성능의 향상 (삼성전자의 T-옴니아폰)
이통사들의 대승적인 취지의 통신요금 정액제 정착
지역정보나 지도를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경제학] 스마트폰 시장 분석과 전망 -아이폰
  • 정보도 바로 알 수 있다. 금상을 받은 ‘블투맞고’ 개발자인 김재철(40) 차장은 보험회사인 AIA 직원이다. 블투맞고는 근거리무선통신기술인 블루투스를 이용해 근처에 있는 사람들끼리 고스톱을 즐길 수 있는 앱이다. 학생들도 모바일 골드러시에 대거 뛰어들었다. 희희덕덕은 숭실대 물리학과 1학년학생과 한양대 공학도, 모바일 디자인 전문업체 직원 등 개인들이 모여 만든 개발팀으로 이들은 이동통신업체 할인 가맹점을 알려주는 앱 ‘할인을 찾

  • [영상문화의 이해] 뉴 미디어로서의 UCC
  • 모색3) 뉴 미디어로서 UCC의 미래와 영향Ⅲ. 결론Ⅰ. 서론 : 웹 1.0 시대에서 웹 2.0 시대로, 그리고 UCC‘전자 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이 지배적 대중매체가 되는 미디어, 혹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기능을 발휘하던 기존매체가 다른 기술매체나 다양한 기존매체들의 기술적 특성 일부나 또는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개별 미디어의 상호경계 영역에 위치해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로운 기능을 갖게

  • [마케팅] NHN 의 포털 시장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통신 연구개발본부 선임연구원), 인터넷 정보자원의 보고(寶庫)로서 Invisible Web, 데이터베이스월드 2001. 1이동기 외 1인, 인터넷 기업간 합병을 위한 협상-네이버와 새롬기술,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1호 2001년 9월호 Kara Swisher, Portal Industry Looks for New Name, Wall Street Journal Europe, 21 September 1998Shekhar, Shashank. The Deep Web: Surfacing Hidden Value. 2001The Great Portal Shakeout, The Forrester Report :Media & Technology Strategy, March 19981Q 01 2Q 01 3Q 01 4Q 01 1Q 02 2Q 02 3Q 02 4Q 02 1Q 0

  • [경영정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및 가치사슬 분석-대한항공 사례
  • 모색하고 있다한국경제 2000-07-24대한항공의 대응 방안 ◆ 대한항공의 브랜드파워 강화 계획 및 전략1) 기내 서비스 업그레이드- 최첨단 좌석 도입- 좌석 업그레이드 작업- 기내 엔터테인먼트- 친환경 웰빙 기내식2) 신시장 개척, 글로벌화 전략-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 글로벌 노선망을 신성장 시장으로 확대하여 취항도시를 2019 년까지 아프리카, 남미, 북유럽 등을 포함한 전세계 140개 도시로 넓혀갈 계획.- 나보이 프로젝트 : 공항 인트라를 국제

  • [마케팅전략] `프리챌` 성공적인 유료화서비스 전략
  • 이동이 용이하기 때문에 경제의 세계화가 촉진되기 때문임. (5) 디지털 시대의 도래 : 디지털이 기술영역을 넘어서 산업 전반을 바꾸고 있음 ◦ 종래 디지털은 기술적 의미로만 사용되어 왔으나, 90년대 중반 이후산업 전반을 변혁시키는 원동력(Trigger)으로 부각 - 50년대 컴퓨터 상용화를 계기로 디지털 기술이 출현하였고 80년대지 정보기기 및 통신기기의 디지털화가 급진전 - 80년대 초 CD가 등장함으로써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 속으로 침투하기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