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의 방향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수업][학습][지도]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인성교육,조소교육,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념,필요성,기본사항,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지도방법,적정규모,교수학습전개,문제점,개선방향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프로그램][인성]인성의 개념,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의 배경, 인성교육과 생활지도, 인성교육의 지도방법, 인성교육의 지도프로그램, 향후 인성교육의 제고 방향에 관한 분석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하고 싶은 말
- 초등학교 아동의 인성교육에 관한 방향와 교사의 지도방법에 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Ⅰ. 인성교육이란?
Ⅱ. 아동의 인성발달
1) 초등학교 아동의 인성발달 단계
2) 초등학교 아동들의 발달영역별 특성
Ⅲ. 학교교육에서 인성교육의 특징
Ⅳ.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Ⅴ. 바람직한 교사의 인성
Ⅵ. 인성교육의 지도 원리
Ⅶ. 학교현장에서의 인성교육의 지도 방법
1) 교과수업 영역
2) 생활지도 영역
3) 특별활동 영역
4) 재량활동 영역
5) 클럽활동
6) 학급운영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인성교육이란?
인성이란 보편적으로 성격이나 성품으로 해석한다. 성품은 사람의 마음 바탕인 성질과 사람된 모습을 말하는 품격으로 설명되면서 인성은 사람의 마음 과 사람됨 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본성 또는 태어나면서 타고난 심성으로 해석하기도 한다(한국교육학회, 1998).
인간의 본성으로 해석하는 입장으로 보면, 인성교육은 학습자가 태어나면서 지니고 있는 본성을 실현하도록 촉진하는 활동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본성에는 인지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이 있기에 인성교육에서는 이 모두를 포괄하여 자기 자신의 본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교육학회(1998)에서는 인성교육을 인간의 본성과 관련한 것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타고난 본성을 실현함으로써 보다 풍부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인성은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활동이며, 이 때 다루어야 할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자신의 본성에 대한 정확한 탐색과 인식과,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인간관계, 도덕성 함양, 사회성 함양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김기수, 2000).
Ⅱ. 아동의 인성발달
1) 초등학교 아동의 인성발달 단계
① Freud는 이 시기에 아동이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독립성을 성취해 가고, 또래와 좋은 교우 관계를 맺기 위해 사회적 기술을 익혀가고, 지식을 얻기 위해 학습을 하며, 다양한 환경에 적응을 해야 하고, 규범이나 규칙을 포함한 기본적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키워가야 하는 시기라 하였다.
- 참고문헌
-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김남선, 서울: 내일을 여는 책(1998)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김충기, 서울 : 교육과학사(1998)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학교인성교육과 학교생활적응도와의 관계」노수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3)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향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옥경,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5)
•「제주지역 초등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현미옥,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5)
•「초등학교 인성교재의 내용분석에 비추어 본 인성교육의 실제적 의미」이효련, 창원대학교대학원 논문(2002)
•「초등학교 아동이 기대하는 학급경영 효율화에 대한 담임 교사의 역할」정흥섭,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4)
•「인성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문정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2)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진흥섭,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3)
충청남도 교육청 http://www.cn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소극적 학생과 적극적 학생의 담화분석을 통한, 말하기교육과 인성 교육간의 관계 고찰
-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효교육,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인성교육,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교수학습지도기법과 교수학습지도방향
-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밝히고 생활지도의 목표의 중요성을 가지고 토론하시오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의의,필요성,방법, 인성교육(인성지도)봉사활동,생활지도,학교교육, 인성교육(인성지도)사례,발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