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역사] 국가(國歌)를 통해서 본 한·중·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한 나라의 국가는 국기와 함께 국가의 상징으로서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커다란 구심체 역할을 한다. 국가에는 국가가 만들어진 시대의 각 국의 모습이 담겨있는데, 특히 한·중·일의 국가(國歌)는 모두 어느 순간 국가(國家)에 의해 제정된 것이 아닌 만큼, 만들어지고 다듬어지는 과정에서 각 국이 겪었던 당시의 역사적인 사실 및 그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를 보여주며, 아울러 오늘날 국가를 대하는 각 국의 국민들의 태도에서 그들의 국가관을 엿볼 수 있기도 하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국가에 초점을 맞추어 통해서 한·중·일 역사의 일면을 살펴보고 오늘날의 한·중·일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려 한다. 단, 역사적인 사실의 많은 부분이 그러하듯이 국가에 대해서도 아직 정설이라 할 만큼 정립이 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한 결과 주류적인 것으로 보이는 입장을 따랐고, 특히 한국의 애국가에 대해서는 작사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절대적 우위에 있는 작사자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여, 보다 많은 자료에서 나타난 입장을 따라 특정한 작사자 없이 선각자들에 의해 변형되고 다듬어져 오늘에 이른 것으로 보고 내용을 전개하기로 한다.
- 참고문헌
-
중앙일보, 2000년 11월 27일
경향신문, 2004년 3월 17일
중앙일보, 2004년 3월 11일
중앙일보, 2004년 3월 23일
조선일보, 2004년 4월 9일
김동. 『愛國歌詞 數型의 展開 』 (청파문학, 1980)
김경래. 『동해물과 백두산이 말으고 달또록』 (현암사, 1991)
김용덕. 『일본근대사를 보는 눈』 (지식산업사, 1997)
전정임. 『안익태』 (시공사, 1998)
허승일. 『고등학교 역사부도』 (지학사, 1999)
한중교류연구회.『中國에서의 抗日獨立運動』(高句麗, 2000)
자료평가
- 좀 더 분석적이였으면 하는 아쉬움은 남네요...ㅠㅠ
- goodham***
(2015.03.27 17:05: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