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19세기 후반에는 절대왕정의 내부모순이 격화하고, 새로운 시민사회의 탄생을 긍정하는 혁명적 정세가 성숙되어 교육에 대한 참신한 혁명적 사상이 탄생했다. 그것은 바로 루소의 [에밀]의 출판으로서 근대교육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그의 교육사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에밀]에 나타나 있는 극단적인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의 입장과 [정치경제론]이나 [사회계약론] 등에 나타나는 국민주의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커다란 차이가 있다. 그것은 외관상 완전히 상반되고 모순된 것 같기도 하다. 전자는 명백히 당시의 절대주의 체제를 전제하여 인간소외에 대한 항의로서의 의미가 있는데, 모든 사회적 관계로부터 분리된 자연적 환경에서 자유롭게 인간적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시되고 있다. 자유야말로 모든 교육의 최고원리가 되어 있다. 그러나 후자에서는 인간은 태어난 순간부터 공동사회의 일원으로서 조국애를 가지고 살아감으로써 유덕한 인간존재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개인의 자유가 조국에 대한 사랑과 헌신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한편으로는 자연을 찬미하고 자유를 구가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조국에 대한 헌신과 규율의 중시가 주장되고 있다. 자유와 규율, 개인과 사회, 해방과 복종 등의 대립되는 사상이 나타나 얼핏 모순과 혼란에 빠져 있는 거시 아닌가 하고 생각될 정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Ⅰ. 서 론1.(Rousseau Jean Jacques : 1712∼1778)*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출생(1712년)* 어머니의 죽음(9일)과 아버지의 가출(10세)* 가출과 방랑 생활(16세)→바랑 부인과의 만남* 현상 논문 과학 예술론 당선(37세)* 오페라 시골 점쟁이 상연(40세)* 인간 불평등 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 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

  • [교육철학] 루소의 사상적 모순과 교육사적 영향 그리고 루소를 통해 본 오늘날의 교육에의 시사점
  • 교육 철학 루소의 사상적 모순과 교육사적 영향, 그리고 루소를 통해 본 오늘날의 교육에의 시사점목차 -서론 -본론Ⅰ. 루소 사상의 모순Ⅱ. 루소의 기여⑴ 어린이의 발견자 루소 ⑵ 후대 철학자들에게 끼친 루소의 큰 영향⑶ 루소의 언어교육⑷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Ⅲ. 루소의 사상을 통해 본 교육 시사점⑴ 경험주의 교육⑵루소의 언어교육론⑶이상적인 교사상. 교육 현실. 학생상-결론-참고문헌 서론 루소의 에밀은 철학적이

  • [서양사]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
  • < 철학자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 >1. 서 론 2. 루소의 생애3. 루소의 사상(1) 자연주의(2) 인간사상(3)사회 사상4.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단계(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3) 소년기(13세-15세)(4) 청년기(16세-20세)(5) 결혼기(성인기)2) 교육 방법(1) 합 자연의 원리(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4) 소극적 교육(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5. 결론- 참 고 문 헌 -< 철학자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 >1. 서 론 루소가 활동한 18세기

  • 루소의 교육철학과 루소의 에밀A+
  • 철학자이다.2. 루소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첫 논문 1749년 「학문, 예술의 진보는 풍속을 타락시켰는가 아니면 순화시켰는가?」 도덕 대신에 지식은 향상되었으나, 재능과 지식은 인간성과 도덕을 파괴하였다고 역설하면서 유일한 구제의 길은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법칙에 순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3. 루소의 교육 철학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을 중심 사상으로 내세웠다. 그가 이상적인 인간형으로 내세운 것은 고상한 야인 이다. 고상한 야인이 갖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1. 기본이념2. 교육의 본질과 목적3. 교육원리1) 합 자연의 원리2) 실물중심 교육3) 주정주의의 교육4) 소극적 교육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4. 교육사상1) 자연적인 상태 2) 인간의 생활과 교육 3) 감각과 지성에 의한 양육4) 자연주의 수업 5.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