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이론]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간단하게 그 기초이론들을 정리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간단하게 그 기초이론들을 정리해 보세요.'라는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루소
1) 인간관
2) 교육관
3) 교육방법
4) 시사점

2. 페스탈로치
1) 페스탈로치의 생애
2) 교육관

3. 프뢰벨
1) 인간관
2) 교육관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4. 몬테소리
1) 인간관
2) 교육관
3)교육내용

5. 듀이
1) 인간관
2) 교육관

6. 피아제
1) 인간관
2) 인지발달이론

7. 비고츠키
1) 인간관
2) 교육관
3)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간단하게 그 기초이론들을 정리

1. 루소

1) 인간관

루소는 1712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며 어머니를 잃고 불우한 가정환경 하에 성장하였음. 인간이 불평등한 것은 사유 재산에 있다고 보았으며 사회의 부정을 비판하였음. 사회를 변혁하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사회계약론’과 같은 저서들을 내 놓았음. 루소 사상은 ‘자연주의사상’과 아동 존중 사상‘으로 요약할 수 있음. 인간은 선한 존재이며, 자유로운 존재이며, 능동적인 존재라고 했음. 오늘날 유아교육에 아동중심주의 교육 사상을 바탕을 이루게 하였으며, 유아의 개성과 자연을 존중하도록 하였음. 기존의 유아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정립하게 되었다는 의미에서 루소를 “어린이의 발견자”라고 평을 하곤 함. 루소는 인간을 선한 존재로 인식함. 그래서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많은 환경을 교육적으로 적절하도록 해야 한다고 함. 그래야만 출생할 때와 같은 선한 마음을 유지 할 수 있다고 봄.
*유아 주변의 환경을 자연으로 되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봄 ☞ 합자연주의
*유아는 능동적인 존재이므로 유아가 가진 자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교육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봄.
참고문헌
1. 윤기영,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2010.
2. 이영, 영유아발달, 학지사, 2009.
3. 강문희, 정정옥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2006.
4. 지옥정,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8.
5. 곽노의, 영유아발달, 양서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교육을 받게 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하고, 개인의 발전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2. 영어과 교육 과정의 변천1) 배 경 우리 나라에서 초등 학교 영어 교육의 필요성은 이미 1970년대부터 국가 수준에서 시작되었다. 고 볼 수 있다. 1972학년도 교육부 장학 지참에 의하면, 영어 시범 학교를 선정하여 특별 활동 시간에 영어를 가르쳐 보고 효과가 좋을 경우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자(educator)들의 교육 도피(flight)가 과업을 외부에서 통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봄.② 이 책에서 채택하고 있는 수업 지도(instructional leadership)에 관한 협력적 모형을 기술하기 위한 새로운 용어로 SuperVision을 사용함.③ SuperVision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 장학관(supervisiors),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에 종사하는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협력하여 발전시킨 일반적인 비전을 나타냄, 또한, 사람들은 그들의 비전을

  • 주요 상담이론 일반대인관계와는 다른 상담 관계의 특징
  • 그는 성적 갈등이 히스테리의 원인이라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다가 마침내 1896년 비엔나 의사회에서 탈퇴하였다. 1890년대에 프로이드는 환자들이 제공한 자료를 확인하기 위해 자아 분석을 시작하였고 이로 인해 자신의 내면에서 작용하는 역학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환자들과 자기 자신의 분석으로부터 얻은 지식을 근거로 하여 정신 분석 이론의 기초를 이루는 개념들을 발전시켰으며 1900년대는 그의 이론에 관한 최초의 위대한 업적인 꿈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그러진 영웅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아큐정전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나비정원1시간 책 쓰기의 힘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걱정이 많아 걱정인 당신에게말의 내공서른, 난 아직도천사들의 제국아들러 심리학 입문골든아워총, 균, 쇠이방인한 권으로 정리하는4차 산업혁명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용의자 X의 헌신공부머리 독서법시민의 교양말 센스코스모스모모영화로

  •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학 시대에 나온 어떤 다른 학교형태도 세계적인 형태에서 이와 유사한 경력을 만들지 못했다고 보는 (Ullrich,1986: 213)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학에 대하여는 비교적 덜 알려져 있음을 목격하게 된다. 이러한 때에 이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시의 적절하며 그 의의가 크다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는 슈타이너의 사상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그의 독특한 사상인 인지학이론과 발도르프 유치원의 구체적인 실천과 그 밑바탕에 깔려 있는 교육론을 살펴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