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고등학교교육의문제점과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고등학교교육의문제점과대안을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현대 교육철학과 교육

2)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2. 본론Ⅰ
1) 교육의 목적
① 교육의 외재적 목적
② 교육의 내재적 목적

2) 교육방법(과정)
① 실용적 교육
② 자유교양교육

3) 교육내용
① 진리로서의 지식
② 의미로서의 지식

3. 본론 Ⅱ
1) 우리나라 교육목적의 문제점

2) 우리나라 교육방법(과정)의 문제점

3) 우리나라 교육내용의 문제점

4. 결론
1)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종합

2)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대안
본문내용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교육을 살펴보면 교육의 여러 가치 가운데 오직 한 가지 가치에만 몰입하는 문제가 있다. 진학은 지식의 깊이를 도와주기 보다는 미래의 상위층 생활을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만을 한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입시위주의 교육이다. 입시 위주의 교육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학벌주의와 연계주의와 맞물려 많은 병폐를 낳고 있다. 특수한 대학에 많은 학생을 진학 시키면 명문 고등학교이고, 특수한 대학을 나와야 성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학벌주의에 따른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은 진정한 의미의 학문 탐구를 위해 대학을 가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자기의 적성과는 전혀 상관없는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하여 진학한다. 이러한 이유로 하급학교의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은 상급학교에 의해 크게 좌우되며, 각 급 학교에서는 단계에 맞는 합리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학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시행하게 된다. 따라서 학교들은 학교라기보다는 국가공인학원에 가까운 역할을 하게 된다. 진학과 관계없는 과목은 도외시되고, 입시에 나오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과목은 소위 중요과목이라고 하여 정규수업시간도 모자라 오전, 오후 보충학습, 야간 보충학습 등을 실시하고, 심지어는 예체능 교과목 시간을 대신하여 편성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초,중,고등학교를 거쳐 대학에 이르기까지 받아왔던 교육이라는 것은 나에게 그것이 어떠했었나 하고 뒤를 돌아보게 했던 적이 없었다. 항상 앞만을 향해 나아가기만 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하게만 했고, 자유롭게 하고자 하는 것을 공부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대학도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적성에도 맞지 않는 전공 공부에는 그저 얽매이기만 하고 모두들 앞으로의 출세를 위한 공부에만 정신이 없다. 교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10년 제시한 ‘교원 전문성 제고를 위한 2010학년도『교원능력개발평가』시행 계획’의 각 사항들을 살펴보고, 앞서 5년간 교원능력평가제가 시행된 시범학교의 사례를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교원평가제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이에 따라 본 연구의 문제는① 해외의 교원평가제도 비교 및 우리나라의 교원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은 어떠한가? ②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평

  • [입시위주교육]입시위주교육의 의미,실태, 입시위주교육과 학벌,학교간경쟁, 입시위주교육의 학교교육병리,폐해,제언 분석
  • 학교가 그 교육의 원리로 내걸고 있는 원칙의 하나는 명령과 지도 대신 대화를 통한 학습이다. 학교는 학생이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학교교육에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으로 보는 것이다.현재 우리나라 입시제도는 해마다 많은 비판을 받고, 해마다 바뀌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점들이 남아있다. 특히 대학입시 제도는 한 인간의 평생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책임을 국가, 또는 책

  • [학교시설]학교시설의 개념,유형, 학교시설의 환경친화적학교,학급규모, 학교시설의 관리, 학교시설의 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안전사고 유형5. 학교시설의 개방Ⅶ. 학교시설의 문제점Ⅷ. 학교시설의 내실화 방안1. 교과교실(특별교실, 교과전용교실 등) 확충1) 교과전용교실2) 특별교실2. 교사연구지원시설 확충3. 다목적실 확충4. 학생편의시설 확충1) 학생편의시설(수납공간, 휴게실)2) 학생지원시설(도서실 및 정보자료실)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전국 평균 학급 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가 35.8명, 중학교 38명, 고등학교 44명이다. 그러나 이 숫자는 한 학급 당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우리나라 교원 양성의 문제점151) 중등교원양성의 실제와 문제점3. 외국 프로그램(교원양성) 사례-171) 미국의 사례2) 캐나다의 사례3) 뉴질랜드의 사례4) 독일의 사례 - 발도르프 학교 교사양성4. 우리나라 교원 양성 해결방안28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교육제도 도입 방안5. 유능한 특수 교육교사 되기-301) 특수교육교사란 어떤 직업인가? 2)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