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고등학교교육의문제점과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고등학교교육의문제점과대안을 작성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서론
1) 현대 교육철학과 교육
2)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2. 본론Ⅰ
1) 교육의 목적
① 교육의 외재적 목적
② 교육의 내재적 목적
2) 교육방법(과정)
① 실용적 교육
② 자유교양교육
3) 교육내용
① 진리로서의 지식
② 의미로서의 지식
3. 본론 Ⅱ
1) 우리나라 교육목적의 문제점
2) 우리나라 교육방법(과정)의 문제점
3) 우리나라 교육내용의 문제점
4. 결론
1)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종합
2)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대안
- 본문내용
-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교육을 살펴보면 교육의 여러 가치 가운데 오직 한 가지 가치에만 몰입하는 문제가 있다. 진학은 지식의 깊이를 도와주기 보다는 미래의 상위층 생활을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만을 한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입시위주의 교육이다. 입시 위주의 교육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학벌주의와 연계주의와 맞물려 많은 병폐를 낳고 있다. 특수한 대학에 많은 학생을 진학 시키면 명문 고등학교이고, 특수한 대학을 나와야 성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학벌주의에 따른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은 진정한 의미의 학문 탐구를 위해 대학을 가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자기의 적성과는 전혀 상관없는 대학이나 학과를 선택하여 진학한다. 이러한 이유로 하급학교의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은 상급학교에 의해 크게 좌우되며, 각 급 학교에서는 단계에 맞는 합리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학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시행하게 된다. 따라서 학교들은 학교라기보다는 국가공인학원에 가까운 역할을 하게 된다. 진학과 관계없는 과목은 도외시되고, 입시에 나오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과목은 소위 중요과목이라고 하여 정규수업시간도 모자라 오전, 오후 보충학습, 야간 보충학습 등을 실시하고, 심지어는 예체능 교과목 시간을 대신하여 편성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