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이론에 대해,개인간갈등,집단내갈등,집단간갈등,갈등의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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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등이론에 대해,개인간갈등,집단내갈등,집단간갈등,갈등의관리방법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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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이론에 대해
갈등의 의의
1. 갈등의 정의
2. 갈등의 기능
(1)갈등의 순기능
(2) 갈등의 역기능
갈등의 원인과 유형
1.개인간 갈등의 원인과 유형
2.조직 갈등의 원인과 유형
갈등의 관리
1.개인간의 갈등의 관리방법
2.집단간 갈등의 관리방법
- 본문내용
-
심리학에서 갈등이란 서로 대립되는 두 개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만족될 수 없는 심리적 상태라고 한다.
레빈(R.Lewin)은 갈등이란 "사람과 대상의 제의성과 관계에서 발생하는 장의 역학구조이며, 강도가 거의 비슷한 장의 역학적 대립"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두 개 이상의 행동목표를 선택할 때 거의 같은 장의 힘이 대립된 상태를 갈등이라 한다.
갈등은 어느 한 사람이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한편에서 좌절시키려 한다고 할 때 생기는 과정이다. 즉 갈등은 한 사람 또는 집단의 기대나 목표지향적 행동이 타인이나 타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조직에서의 갈등이란 조직 내에 두 개 이상의 목표가 개인이나 조직단의간에 서로 대립, 경쟁, 충돌을 일으켜 조직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제활동이 저해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도이치(Morton Deutch)는 "서로 양립될 수 없는 활동이 발생할 때 갈등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양립할 수 없는 활동은 진퇴양난(dilemma)을 일으키는데, 즉 갈등은 한 편을 희생시켜 다른 편을 얻게 되므로 비양립성 혹은 그에 가까운 목표들을 추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리커트 부부(Likers)는 갈등이란 "타인이 선호하는 결과를 희생시키고 자기가 선호하는 결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으로서, 적개심을 낳게 하는 감정적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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