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사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집단사회사업의 개념
-집단과 집단사회사업의 의미
2. 집단 이론
-집단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3. 집단의 장,단점
-장점/단점단의 장,단점
4.집단사회사업의 역사 와 원칙
-역사와 원칙
5. 집단 종류/모델
-집단의 종류와 집단사회사업의 접근방법
6. 집단의 역동성
-집단역학
7. 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
-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
8. 집단발달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제
-집단의 개입과정별 사회복지사의 역할
9. 집단사회사업의 실제
-집단사회사업의 실제
- 본문내용
-
발달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
Bales(1950)
오리엔테이션
평가
의사결정
Tuckman(1963)
집단형성
갈등단계, 규볌설정단계, 수행단계
Northen(1969)
계획 및 오리엔테이션 단계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종결단계
Hartford(1971)
전집단계획단계, 소집단계, 집단형성단계
와해 및 갈등단계 집단기능 및 유진단계
전종결단계
종결단계
Klein(1972)
오리엔테이션 저항단계
협상단계, 친밀단계
종결단계
Trecker(1972)
초기단계
집단감정의 출현단계
유대, 목적, 응집력의 발달단계
강한 집단의식단계
집단의식의 감소단계
종결단계
Sarri&Galinsky
시초단계
형성단계
중간1단계, 중간2단계, 성숙단계
종결단계
Garland, Jones&Kolodny(1976)
친밀전단계
권력과 통제단계
친밀단계
차별화단계
이별단계
Henry(1992)
착수단계
소집단계
갈등단계
유지단계
종결단계
Toseland&Rivas(1995)
계획단계
초기단계
사정단계
작업단계
평가단계
종결단계
Reid(1997)*
임신출생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사망
2)집단성원
(1)집단성원
-성장, 학습, 치료되려는 개인
-참가목적
➀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가진 사람으로 재활, 교정, 사회화의 목적
➁특정한 문제가 없으나 건전한 벌전과 성장, 민주적 생활방식의 교육 및 훈련, 문제발생의 예방
-참가방법
➀자발적 참가
➁부모, 의사, 판사 또는 교사의 강요로 비자발적으로 참가
(2)집단성원의 역할
집단성원들은 집단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모든 역할행동은 집단과업역할, 집단형성 및 유지역할, 그리고 자기중심적 역할이라는 세 범주 중에 포함(Benne&Sheats, 1948, 남세진&조홍식, 1997 재인용)
➀집단과업역할
집단과업역할은 집단이 소기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을 돕는 일정한 역할
➁집단형성 및 유지역할
집단의 응집력을 바탕으로 정체성에 관련된 심리적 측면의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집단의사소통의 관계적 차원에 초점을 두는 역할행동
➂자기중심적 역할
집단에 대한 기여보다 개인적 욕구를 충족하는데 초점을 두는 역할
3)집단사회복지사
(1)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①조성자: 조성자로서의 사회복지사는 성원들이 목적달성과 관련된 계획과 활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관심사를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②중개자: 지역사회의 자원을 파악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 조건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하고 집단성원이 필요한 서비스를 타 기관에 의뢰하는 활동을 한다.
③중재자: 집단내 성원간 또는 조직간에 일어나는 분쟁, 갈등, 그리고 상반되는 관점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한다.
④옹호자: 중개자로서의 역할이 성공을 거두지 못하거나 주변의 환경이 성원들의 욕구와 상충되는 경우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자원을 획득하려는 성원들을 대신하여 그들의 관심과 욕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⑤교육자: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행동을 보여주거나 행동모델이 되며, 문제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배울 수 있도록 역할연습을 제시한다.
(2)집단사회복지사의 기술
토스랜드와 리바스(Tossland & Rivas,1995)는 집단사회복지사가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집단과
정 촉진기술, 자료수집 및 사정기술, 그리고 행동기술로 구분하여 각 범주에 해당하는 기술들을 제시하고
있다.
①집단과정 촉진기술 : 성원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개방적 의사소통을 형성하며 신뢰감을 형성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집단성원 참여촉진, 주의집중, 표현기술, 반응기술, 집단과정의 명료화, 내용의 명료
화, 집단상호작용의 지도)
②자료수집 및 사정기술 : 의사소통 유형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 것인가를 계획하고 집단목적의 성취를
위해 어떤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유용하다. 이 기술은 촉진기술과 행동기술의 가교역할
을 한다. (확인 및 묘사기술, 정보요청・질문 및 탐색기술, 요약 및 세분화기술, 통합기술, 분석기술)
③행동기술 : 집단의 목적과 과업을 성취하도록 원조할 때 사용된다. (지지, 재구조화 및 재정의, 성원
간 의사소통의 연계, 지시, 조언・제안・교육, 자원제공, 모델링・역할연습・예행연습 및 지도, 직면기술,
- 참고문헌
-
김혜란·홍선미·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엄명용·노충래·김용석 공저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이영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남세진 조흥식 집단지도방법론(서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