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화와 대학 개방- 찬성의 입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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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외국의 대학 개방 사례

2.1. 독일
2.2. 싱가포르
2.3. 유럽연합(EU)

3. 우리나라의 상황-개방에 직면한 고등교육의 현실

3.1. 교육 개방이란?
<서비스 교역 방식>
3.2. 사례: 송도지구의 내․외국민 모두를 위한 외국인 학교
3.3. 개방에 직면한 고등교육의 현실
3.3.1. 외국 교육 기관에 높은 인센티브 지불, 국내대학의 낮은 국제경쟁력
3.3.2. 외국인 교육시장개방 사례를 통한 한국 교육 정책의 전환

4. 대학 개방에 대한 각 주체의 입장

4.1. 정부의 입장
☞교육서비스 1차 양허안 내용
☞정책적 대응과제
4.2. 교직원의 입장
<전국대학노동조합에서 발표한 33인 선언서>

5. 대학 개방 찬/반론

5.1. 대학개방 찬성 입장
5.1.1. 신자유주의와 대학개방
5.1.2. 교육개방 찬성의견
- 교육, 사회적 요인/경제적 요인
5.2. 대학개방 반대 입장
5.2.1. 마르크스주의와 대학개방
5.2.2. 대학 개방 반대 의견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적으로 교육이라는 것은 경제적인 의미에서의 '시장'이나 '서비스' 또는 '산업'이라는 범주 안에 포함되어 거론된 적은 없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교육부문의 국제적 개방과 교류 등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라는 추세에서 교육부문을 하나의 '서비스 산업' 또는 '시장'의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게 되었다. 즉, 교육도 이제는 하나의 서비스로 인식되어지면서 개방이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2. 외국의 대학 개방 사례

2.1. 독일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독일에서는 세계의 여러 나라 대학들과 학문적 교류관계를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외국학생들을 더 많이 수용하기 위해서 특별히 국립대학 안에 국제학위과정(International Degree Program)이라는 것을 개설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 안에는 국제적인 연구과정으로 “Master-Plus"라는 모델이 개발되어 있어, 모든 학과의 강의가 영어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학생선발의 경우에 있어서도 독일의 학생과 외국의 학생을 똑같은 비율로 모집하고 있다. 독일의 이와 같은 연구과정은 지금까지 약 20개의 국립대학 그리고 11개의 전문대학 안에 개설되어 있다.
독일의 많은 대학들은 국제적 협력 관계에 있는 외국대학들과 기본적으로 서로 특별 연구학과들을 설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문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학교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적으로 교류하고 협력하는 관계 속에서, 서로의 학문연구 성과가 인정된 학과의 수는 대학 및 전문대학을 모두 합하여 총 143개학과에 달하며, 학교의 수는 대학이 41개이고, 전문대는 약 69개이다.
독일의 대학들과 국제적 협력관계에 있는 외국대학의 나라별 비율을 보면 유럽지역에 있는 나라들이 거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90%이상이 프랑스의 대학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프랑스의 협력 대학과는 각 교류 학과별로 거의 모든 연구과정이 상호 개설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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