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자립형사립고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학교 선택권의 문제: David Plank의 시각을 중심으로
2. 자립형 사립고
Ⅱ. 본론
1.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찬성 측의 주장과 그에 대한 반박
2. 교육 주체들 간의 역학
3. 자립형 사립고의 실례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학교 선택권의 문제: David Plank의 시각을 중심으로

1) 학교선택권의 정의

학교선택권의 정의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수요자의 측면으로서 교육의 주체인 학부모와 학생에게 학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는 것이며 두 번째는 학교들 사이에 내적, 외적 경쟁을 유도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자는 공급자의 측면이다.

2) 학교선택권의 등장 배경

이러한 학교선택권이라는 사회적인 논의가 싹튼 배경은 신자유주의의 보급이라는 지적 이데올로기의 변화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자유주의의 흐름과 더불어 세계화의 추세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도 중요한 학교선택권이 사회의 이슈로 등장하게 된 또 한 가지의 배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월드뱅크와 OECD 같은 다국적 조직은 여러 교육지표들을 발표하면서 시장에 기초한 교육과 선택에 관한 정보의 보급을 강조하고 있다. 이외에도 출산율 감소로 인해 부모들의 자식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학부모의 선호도가 변화하게 된 점이 있다. 특히 부유한 부모들이 자기 자식들의 특권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필요하게 되면서 그러한 전략으로서의 학교 선택권이 중요한 항목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한국에서의 학교 선택제의 등장 배경 역시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 흐름을 같이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 선택의 문제는 학력의 질 저하라는 교육의 수월성 측면에서 평준화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2. 자립형 사립고

1) 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자립형 사립고는 획일화된 학교체제와 학생선발방식은 학생의 다양한 잠재능력 개발을 저해한다(교육개혁위원회 1995.5.31 : 59)는 현실 진단에서 나온 것이다.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논의는 문민정부의 5.31교육개혁안에서 비
참고문헌
김용일, 2000, 『위험한 실험』, 문음사 p.71-73
김대유, 2001, 『교육은 살아있다』말과 창조사 P.274
2004.05.18 중앙일보 기사 발췌 [고교 평준화 어떻게 할 것인가?]
김윤태 외 , 1978,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성기선, 2002, 『고등학교 평준화정책과 학력하향화 현상과의 관련성 분석연구』 교육사회학연구, 한국교육사회학회
장용순, 2003, 석사논문 『자립형 사립고교제도에 대한 교원의 인식조사 연구』
민족사관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minjok.hs.kr
자립형상산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sangsan.inner515.co.kr
포항제철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pocheol.h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자립형사립고교
  • < 들어가는 말 >교육은 백년지대계 라고 합니다. 오늘 우리 사회가 어떤 교육 시스템을 가지는가에 따라 십 년 후, 삼십 년 후의 우리 사회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교육 시스템의 도입이나 기존 시스템의 변경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저희 조는 요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자립형 사립고 도입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01년 8월 교육 인적자원부에서 학생 선발권 및 교육과정 자율편성권 등을 갖는 30개의 자립형

  • [교육학] 자율학교에 대하여..
  • 개 요1. 자율학교 제도의 의미와 취지 및 실행과정가. 자율학교의 의미나. 자율학교 제도의 도입 취지다. 자율학교 제도의 시행 과정2. 자율학교의 시범운영 실태가. 특성화고등학교의 자율학교 시범운영1) 대안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2) 직업분야 공립 특성화고등학교나. 예체능계열 고등학교의 자율학교 시범운영1) 국공립 예술계열 고등학교2) 사립 예술계열 고등학교3) 체육 계열 고등학교3. 시범운영 이후의 자율학교 운영 방향 모색가.

  • [한국사회문제B]자율형 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목 차 -Ⅰ. 서 론Ⅱ. 자율형 사립고등학교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개념과 정의2. 도입 배경Ⅲ.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현황1. 학교 운영지침 2. 현행 자율형 사립고 정책 현황3. 자율형 사립고 운영 현황Ⅳ. 자율형 사립고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가 사회적 쟁점이 되는 이유2.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에 대한 논의3. 교육의 질 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
  •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Ⅰ. 서론  자립형 사립고에 대해 논하기 전에 이와 관련된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해 먼저 알아보기로 하자. 고교 평준화 제도는 중학교 교육이 고교입시 위주로 과열되자 교육풍토를 개선하기 위해 학교별 선택 지원하는 고교입시를 폐지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고교 평준화 정책은 고교 진학을 위한 과열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를 개선하는데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교육의 하향평준화, 학생

  • [교육 양극화] 교육의 계층화 과정
  • 교육받은 도시가 대학진학과 연관성이 어느 정도 되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한양대 여름 계절학기 수강생 중 3개의 강좌(교육 사회학, 경제원론, 기초학술영어)에서 학우들을 상대로 하였으며, 물론 한양대학교 전수를 대표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표본임에는 틀림없다.설문조사에는 각각 가정의 연평균 총 소득과 출신 지역(특별시, 광역시, 시, 군), 출신 고교(일반계, 실업계, 특수목적, 자립형 사립, 기타)로 나누어 간단하게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