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자립형사립고등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과 경과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란?
2) 등장배경과 취지
2. 자립형 사립고의 특징
1) 자립형 사립고의 운영방식
2) 현재 우리나라 자립형 사립고 (6개교) 시범 운영 현황비교
3.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쟁점
(1) 학생의 학교 선택권보장인가, 입시위주의 고교서열화 조장인가
(2) 다양성과 창의성 있는 교육실현인가, 귀족학교로의 변질인가
4. 자립형 사립고 도입에 대한 여론조사
5. 자립형 사립고의 발전 방안
(1) 학교 운영
(2) 다양화.특성화 교육
(3) 제도도입의 원칙
(4) 제도도입의 법적 근거 마련
- 본문내용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1. 개념과 경과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교육의 다양화와 자율화를 추구하는 교육개혁의 방향에 부합되는 학교제도중 하나이다. 현행 일반계와 실업계, 이들의 변형으로서의 특수목적고 등 계열 제한 없이‘재정적으로 자립하고, 학교 나름의 건학 이념에 따른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사립고등학교’로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는 교원의 자격, 학년도와 학년제 및 수업연한, 교과용 도서의 사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학생 선발, 수업료를 포함한 학생 납입금 책정 등에서 자율성을 갖는 학교라 할 수 있다.
2) 등장배경과 취지
현 우리나라 교육은 최근의 사회문제로까지 비화된 ‘학교붕괴’ 현상과 학교제도를 거부하는 탈 학교운동의 확산으로 기존의 학교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학교운영을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가가 평준화 이후 재정지원과 더불어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통제를 함으로써 사학 나름의 건학 이념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을 실천하지 못하게 하여 사학의 존재가치가 상실되었고 사회적인 면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 및 성장 욕구에 맞게 개별화된 수업과 특성화, 다양화된 교육환경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