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증의 정의 ------------------------------ 1

2. 자폐증의 원인
1) 심리적 원인설 ------------------------------- 1
2) 생물학적 원인설 ------------------------------- 2

3. 자폐아의 특징
1) 언어지체 및 언어결함 ------------------------------- 2
2)사회적 관계의 문제와 어려움 ------------------------------- 2
3) 행동의 문제 ------------------------------- 3

4. 자폐아의 행동적 유형
1) 사회성 발달의 장애 ------------------------------- 3
2) 언어 발달의 장애 ------------------------------- 3
3) 행동상의 장애 ------------------------------- 4

5. 발달장애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1)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4
2) 형제자매에게 미치는 영향 ------------------------------- 5

6. 자폐아의 치료/교육적 접근
1) 자폐증의 치료 ------------------------------- 5
2) 치료/교육의 원칙 및 목표 ------------------------------- 5
3) 구체적인 치료/교육 방법 ------------------------------- 6
4) 교육/치료 프로그램 ------------------------------- 7

Ⅲ. 결론

결론
8.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9. 아동복지측면에서의 함의 ------------------------------- 10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증을 보이는 아동들은 우리 주변에서 그리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들은 주위 사람들의 반응에 관심이 없으며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서 특정 행동들을 반복하면서 혼자 지내는 경우가 많아서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서도 '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은 '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자폐증의 원인과 관련하여 많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이론들이 제시되었지만 아직 자폐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자폐증은 어떤 장애보다도 현실과의 접촉이 심하게 차단되어 지내는 경향이 있으며, 일상생활을 적절히 영위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심리사회적인 치료적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치료를 통하여 자폐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만의 껍질을 깨고 나와 다른 사람들과 적절히 교감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자폐증의 정의
자폐증, 특히 유아 자폐증(infantile autism)은 1943년 캐너(Kanner)박사에 의해 처음 특성과 함께 명명되었다. 캐너는 유아 자폐증을 애착행동(attatchment)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 캐너 이 외의 다른 학자들은 자폐증 현상을 정신분열증, 아동기 정신병, 심한 정서장애, 대화가 안되는 아동, 비정상적인 아동이라는 일반적인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자폐아란 문자 그대로 "스스로 문을 닫는 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서 외부 세계와의 접촉이나 의사소통을 거부하는 일종의 소아 정신장애이다. 그래서 자폐아는 어떤 방면에는 뛰어난 부분도 있으나, 다른 방면으로는 한 두 살짜리 어린아이보다도 못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젼을 보면서 한글을 깨우치기도 하며, 심지어 영어나 한자 등을 기억하기도 한다. 그러나 새로운 행동이나 공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배우는데 심한 저항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자폐아만큼 부모와 치료자, 교육자를 당혹케 하고 좌절에 빠뜨리며, 영원한 수수께끼처럼
참고문헌
1. 정명숙·손영숙·양혜영·정현희 공역, 제4판 아동기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3.
2. 릿다왓슨·브루스셰퍼·캐더린 로드·에릭쇼플러, 이금진 옮김, 자폐아와 발달장애 아동의 자발적 의사소통지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박옥희, 장애인 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9.
4. 임두원·강경미 옮김, 자폐아 행동의 이해와 대처방법, 하나출판사, 2002.
5. 아얄라 마놀슨 외 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편역,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이대출판사, 1998.
6. 자폐아동 사이버 치료교육센터 http://www.cyberclinic.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ㅋㅋ 제가 찾던 내용들이 있어요...!!
  • dkfm***
    (2006.11.30 14:08:31)
회원 추천자료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장애인 인권 관련 선언 및 재활계획의 의미는 크게 나누어, 장애인의 존엄성 존중, 생존권 보장, 사회적 접근권 보장 그리고 기회 균등권 보장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현대적 의미에 있어서 장애문제는 장애를 지닌 개인이 소속된 문화적 환경적 영향을 떠나서는 해석될 수 없다. 장애의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 역시 개인이 속한 환경적 영향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장애인이 모든 면에서 접근 가능한 공동 복지사회의 구축은 반드시 장애인에게만 유리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사회적 부적응과의 관계 (4)아동기의 애착이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3)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1) 가족실천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2) 정책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Ⅱ 본론ⅰ.이론적배경(선행연구)1. 정서발달의 이해1) 정서발달의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 [아동복지] 장애아동에 대해서
  • 사회에 참여하도록 하는 인간 존엄성 사회공동체적 입장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는 다분히 시혜적, 동정적 차원에서 그친 감이 없지 않다. 장애인 복지사업 또한 다분히 영세성과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장애아동의 경우는 장애의 정도만큼 발달에 문제를 나타내기 때문에 그들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환경적, 교육적으로 장애를 보상하는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장애아동에 대한 적절한 개입은 장애로 인한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발달특성1) 언어발달2) 인지발달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인지4) 학력5) 성격6. 청각장애아동의 교육1) 교육조치2) 조기교육3) 의사소통7.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1.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3) 동일성에 대한 고집2. 판별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3) 정서장애아의 판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3. 교육적 조치1) 정신 분석적 방략2)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사회적 지각곤란10) 정서문제4. 학습장애 특성5. 학습장애 현황 (학습장애의 출현율)6.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1) 조기발견과 훈련의 중요성(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