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증의 정의 ------------------------------ 1
2. 자폐증의 원인
1) 심리적 원인설 ------------------------------- 1
2) 생물학적 원인설 ------------------------------- 2
3. 자폐아의 특징
1) 언어지체 및 언어결함 ------------------------------- 2
2)사회적 관계의 문제와 어려움 ------------------------------- 2
3) 행동의 문제 ------------------------------- 3
4. 자폐아의 행동적 유형
1) 사회성 발달의 장애 ------------------------------- 3
2) 언어 발달의 장애 ------------------------------- 3
3) 행동상의 장애 ------------------------------- 4
5. 발달장애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1)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4
2) 형제자매에게 미치는 영향 ------------------------------- 5
6. 자폐아의 치료/교육적 접근
1) 자폐증의 치료 ------------------------------- 5
2) 치료/교육의 원칙 및 목표 ------------------------------- 5
3) 구체적인 치료/교육 방법 ------------------------------- 6
4) 교육/치료 프로그램 ------------------------------- 7
Ⅲ. 결론
결론
8.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9. 아동복지측면에서의 함의 ------------------------------- 10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폐증을 보이는 아동들은 우리 주변에서 그리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들은 주위 사람들의 반응에 관심이 없으며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서 특정 행동들을 반복하면서 혼자 지내는 경우가 많아서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서도 '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은 '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자폐증의 원인과 관련하여 많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이론들이 제시되었지만 아직 자폐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자폐증은 어떤 장애보다도 현실과의 접촉이 심하게 차단되어 지내는 경향이 있으며, 일상생활을 적절히 영위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심리사회적인 치료적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치료를 통하여 자폐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만의 껍질을 깨고 나와 다른 사람들과 적절히 교감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자폐증의 정의
자폐증, 특히 유아 자폐증(infantile autism)은 1943년 캐너(Kanner)박사에 의해 처음 특성과 함께 명명되었다. 캐너는 유아 자폐증을 애착행동(attatchment)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 캐너 이 외의 다른 학자들은 자폐증 현상을 정신분열증, 아동기 정신병, 심한 정서장애, 대화가 안되는 아동, 비정상적인 아동이라는 일반적인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자폐아란 문자 그대로 "스스로 문을 닫는 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서 외부 세계와의 접촉이나 의사소통을 거부하는 일종의 소아 정신장애이다. 그래서 자폐아는 어떤 방면에는 뛰어난 부분도 있으나, 다른 방면으로는 한 두 살짜리 어린아이보다도 못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젼을 보면서 한글을 깨우치기도 하며, 심지어 영어나 한자 등을 기억하기도 한다. 그러나 새로운 행동이나 공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배우는데 심한 저항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자폐아만큼 부모와 치료자, 교육자를 당혹케 하고 좌절에 빠뜨리며, 영원한 수수께끼처럼
- 참고문헌
-
1. 정명숙·손영숙·양혜영·정현희 공역, 제4판 아동기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3.
2. 릿다왓슨·브루스셰퍼·캐더린 로드·에릭쇼플러, 이금진 옮김, 자폐아와 발달장애 아동의 자발적 의사소통지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박옥희, 장애인 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9.
4. 임두원·강경미 옮김, 자폐아 행동의 이해와 대처방법, 하나출판사, 2002.
5. 아얄라 마놀슨 외 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편역,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이대출판사, 1998.
6. 자폐아동 사이버 치료교육센터 http://www.cyberclinic.or.kr
자료평가
- 좋아요~~ ^^ ㅋㅋ 제가 찾던 내용들이 있어요...!!
- dkfm***
(2006.11.30 14:08: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