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고객관리]판매원의 감정부조화와 감정적 고갈이 고객지향성 및 고객서비스 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II.이론적 배경
2.1 판매원에 관한 연구
2.2 감정 부조화
2.3감정적 고갈
2.4 고객지향성
2.5 서비스 품질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판매원의 감정부조화와 감정적 고갈과의 관계
2) 판매원 감정적 고갈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3)판매원의 감정적 고갈과 서비스품질과의 관계
4)고객지향성과 서비스품질과의 관계

Ⅳ. 연구방법
4.1 자료수집 방법
4.2 주요변수의 측정
1)감정부조화
2)감정적 고갈
4)서비스품질

V.결론

본문내용
I.서론
판매원은 직접 고객을 대면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므로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또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과 이들이 수행하는 서비스가 고객에게는 기업전반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 기업의 성공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된다. 조직의 구성원이 우수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그들의 감정이 중요하며 이들의 감정을 어떻게 관리해 주느냐가 조직의 성공과 직결되는데 감정표현은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품질과 직결되므로 오늘날 종업원들이 수행해야하는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이로 인해 기업은 바람직한 표현감정을 정해놓고 판매원들에게 규범화된 감정을 연출할 것을 즉 조직의 감정표현 규칙에 부합되게 감정을 표출할 것을 통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판매과정에서 빈번하게 감정부조화를 경험하는데 인간으로서 그들이 경험하는 감정과 조직규범으로 인해 그들이 표현해야만 하는 감정간의 부조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감정부조화는 지속될 경우 감성의 용량이 소진되어 전차 감정고갈을 경험하게 되고 결국 고객과의 만남에서 무관심, 자기방어 ,성취감결여를 가져올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음
  • gkswngml***
    (2006.11.05 21:45:34)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서비스하고 있으며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의 사업을 펼쳐가고 있다. CJ인터넷은 넷마블의 우수한 콘텐츠 및 플랫폼을 기반으로 CJ그룹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와 매체를 활용 한 디지털 콘텐츠를 서비스하며 고객이 즐거워지는 인터넷세상을 열어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 소니나 월트디지니사와 같은 세계적인 문화산업 그룹에 비해 매출액 대비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003년도 매출액 규모는 209백만달러로

  • 소비자 행동론 Consumer Behavior 요약 summary 자료 시험대비 암기자료
  • 및 평가 ♕ 정보탐색과정 ① 소비자정보탐색활동의 본질제품 및 서비스 대체안의 존재여부, 대체상표들의 장점 및 단점, 가격 및 판매조건 그리고 상품의 질 등에 정보◦ 내부탐색 - 정보를 회상하고 검토하는 정신적과정 ( 내부탐색의 결과가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정보가 기억 속에 존재하여 당장 의사결정을 하지 못할 때 외부탐색을 시작한다. )◦ 외부탐색 - 정보원천으로부터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 ② 탐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

  • 한국사회문제4E)한국사회 노동현실의 문제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를 골라서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이며 해결과정에서는 어떤 원칙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감정표현의 빈도, 감정표현의 주의성 및 감정부조화가 정서적 고갈 및 탈인격화와 정(+)상관관계를 나타내며, 감정표현의 빈도는 성취감 저하와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냄으로 감정노동의 경험이 소진으로 이어짐을 밝히고 있다. 사회복지영역에서 감정노동과 소진의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는 이유정(2003)의 노인전문요양시설 생활지도원의 감정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유일하다.감정에 대한 개념을 노동의 요소, 유형으로 본격적으

  • 감정노동의 사례와 해결방안 ; 감정노동의 원인 분석
  • 감정을 표현하는 행위에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차원을 근거로 감정노동을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기업이나 조직이 원하는 감정을 만들어 내기 위한 통제 및 계획과 노력이라 제시하였다. 이러한 감정노동자들의 다양한 범주에서 골프장에 종사하는 캐디 역시 다른 서비스 업계의 종사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느끼는 감정적 자유를 억제하며 업무를 하는 시간동안 늘 같은 모습으로 고객응대를 하여야 하는 이유로 서비스업 종사자로

  • [고객만족]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이론 분석 및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상관관계 고찰
  •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불일치로부터 초래된 인지적 및 감정적 판단으로 보여지는데(Ruyter et al., 1997) 이 기대불일치론은 기대불일치 과정의 불일치 단계를 보다 낫거나 보다 못한(better-than/worse-than)것으로 본다. 즉 이 때의 부정적 불일치는 성과가 기대보다 못할 때 일어나며 긍정적 불일치는 성과가 기대보다 나을 때 일어나고 일치(zero불일치)는 성과가 기대와 같을 때 일어난다(Oliver, 1997 : Oliver & Desardo, 1988 : Oliver, 1993). 여기서 서비스품질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