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의미론 -언어의 의미,단어의 의미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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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1) 의미의 정의
2) 의미의 유형
3) 의미 분석의 방법
4) 의미 연구의 층위

2. 의미의 관계
1) 계열 관계
2) 결합 관계

3. 의미의 확장
1) 다의어
2) 은유
3) 환유

본문내용
의미의 유형 - 연상적 의미

정서적 의미 : 언어 표현에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가 부가된 의미
예) “잘 한다!”는 표현은 음성적 변조에 따라 칭찬과 비꼼 등의 정서적 의미를 갖게 된다.

반사적 의미 : 개념적 의미가 동일한 둘 이상의 언어 표현에서 의미적 뉘앙스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
예) ‘아빠’와 ‘엄친’ : ’父’라는 개념적 의미는 동일 / ‘아빠’는 친근한 느낌을 주며, ‘엄친’은 가부장적 위엄과 권위의 반사적 의미가 연상된다.

연어적 의미 : 어떤 단어의 의미가 배열된 환경에 의하여 드러나는 것
예) ‘진한 색채/커피/향기/사랑‘
: ’진하다‘의 의미는 그 단어가 놓인 주변의 요소에 따라서 달라진다.



주제적 의미 : 화자나 필자에 의해 의도된 의미
문장의 특정 요소에 억양을 부여하거나 어순을 교체함으로써 화자나 필자의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낸다.
예) 김소월의 <진달래 꽃>에서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 어순을 도치시킴으로써 주제적 의미를 들어내고 있다.


의미 분석의 방법

의미의 분석은
*의미를 언어구조의 자율적인 단위로 보느냐
*세상사의 지식 및 인간의 일반적인 인지 구조와 연장선상에서 보느냐
에 따라 다른 모습을 취한다.

성분분석이론
단어의 의미를 의미 성분의 결합체로 간주하고, 이를 의미 성분이라는 더 작은 단위로 분석하는 것. 이러한 성분분석은 관련된 ‘의미장(意味場)’을 전제로 함.

예) ‘사람’의 의미장을 중심으로 성분분석
성인남자, 성인여자, 소년, 소녀는 ‘종’과 ‘성별’, ‘성숙’ 차원의 성분과 관련된다. 이를 세 가지 성분으로 단순화시켜 표시


참고문헌
김광해 (외) (1999), 국어지식탐구, 박이정
김혜숙 (외) (2007), 모도리가 떠나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월인
이석주 (외) (2006), 한국어학개론, 보고사
정경일 (2000), 한국어의 탐구와 이해,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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