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의미론 -언어의 의미,단어의 의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7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1) 의미의 정의
2) 의미의 유형
3) 의미 분석의 방법
4) 의미 연구의 층위
2. 의미의 관계
1) 계열 관계
2) 결합 관계
3. 의미의 확장
1) 다의어
2) 은유
3) 환유
- 본문내용
-
의미의 유형 - 연상적 의미
정서적 의미 : 언어 표현에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가 부가된 의미
예) “잘 한다!”는 표현은 음성적 변조에 따라 칭찬과 비꼼 등의 정서적 의미를 갖게 된다.
반사적 의미 : 개념적 의미가 동일한 둘 이상의 언어 표현에서 의미적 뉘앙스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
예) ‘아빠’와 ‘엄친’ : ’父’라는 개념적 의미는 동일 / ‘아빠’는 친근한 느낌을 주며, ‘엄친’은 가부장적 위엄과 권위의 반사적 의미가 연상된다.
연어적 의미 : 어떤 단어의 의미가 배열된 환경에 의하여 드러나는 것
예) ‘진한 색채/커피/향기/사랑‘
: ’진하다‘의 의미는 그 단어가 놓인 주변의 요소에 따라서 달라진다.
주제적 의미 : 화자나 필자에 의해 의도된 의미
문장의 특정 요소에 억양을 부여하거나 어순을 교체함으로써 화자나 필자의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낸다.
예) 김소월의 <진달래 꽃>에서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 어순을 도치시킴으로써 주제적 의미를 들어내고 있다.
의미 분석의 방법
의미의 분석은
*의미를 언어구조의 자율적인 단위로 보느냐
*세상사의 지식 및 인간의 일반적인 인지 구조와 연장선상에서 보느냐
에 따라 다른 모습을 취한다.
성분분석이론
단어의 의미를 의미 성분의 결합체로 간주하고, 이를 의미 성분이라는 더 작은 단위로 분석하는 것. 이러한 성분분석은 관련된 ‘의미장(意味場)’을 전제로 함.
예) ‘사람’의 의미장을 중심으로 성분분석
성인남자, 성인여자, 소년, 소녀는 ‘종’과 ‘성별’, ‘성숙’ 차원의 성분과 관련된다. 이를 세 가지 성분으로 단순화시켜 표시
- 참고문헌
-
김광해 (외) (1999), 국어지식탐구, 박이정
김혜숙 (외) (2007), 모도리가 떠나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월인
이석주 (외) (2006), 한국어학개론, 보고사
정경일 (2000), 한국어의 탐구와 이해,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