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의미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의미란 무엇인가?
2.2. 의미변화의 개념
2.3. 의미변화의 과정
2.4. 의미변화의 원인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소쉬르는 언어는 의미의 매개체인 음성형(signifiant)과 이 음성형이 지시하는 사물 또는 그에 상응하는 생각(signifi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둘이 기호(signe) 전체를 형성한다고 보았다. 이렇게 볼 때 ‘언어를 상징적 기호체계’ 혹은 ‘음성과 의미의 대응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수아즈 가데,『소쉬르와 언어과학』,동문선, 2001’과 ‘김진우,『언어:이론과 그 응용』,탑출판사, 2004’ 참고
언어와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하는 의미를 연구하는 것이 의미론이다.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하는 언어는 의미를 담는 그릇이 변화할 수도 있고, 의미가 변화할 수도 있다. 이 때, 그릇이 아닌 내용물의 변화를 다루는 것이 ‘의미변화’이다. ‘’이 ‘강’으로 바뀐 것은 의미를 담는 그릇이 바뀐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으며, ‘어리다’가 ‘愚(어리석다)’의 의미에서 ‘幼(나이가 적다)’로 바뀐 것은 내용물이 변한 의미변화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김진우, 위의 책’과 ‘이익섭,『국어학개설』, 학연사, 탑출판사, 2004’참고
이때의 의미는 어휘의 의미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라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앞에서 든 ‘어리다’의 경우는 어휘의 의미 변화이지만, ‘붓’의 경우 ‘붓’자체의 어휘의 의미는 ‘털로 된 필기도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나 ‘붓’이 ‘붓 가는 대로 글을 쓰다.’에서와 같이 문맥 안에서 의미를 가질 때에는 ‘털로 된 필기도구’라는 의미 보다는 ‘연필, 볼펜 따위의 글씨를 쓰는 도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 국립국어연구원,『표준국어대사전』, 민중서관, 국어사전편찬위원회, 2000
’로 그 의미가 확장 된다. 이때의 의미 역시 ‘털로 된 필기도구’의 의미를 포함하며, 본래 의미로 인해 현대에서 ‘붓’이 가진 의미가 확장된 것이다. 이처럼 의미변화는 Leibriz가 말한 바와 같이 어떤 이유로 변화하는 예전의 의미와 새로 생긴 의미의 사이에는 반드시 어떤 연관성이나 일치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본다면 의미변화를 ‘개념의 변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나, 의미를 개념이 아닌 명칭에 대한 지시물(referent)로 본다면 의미변화가 ‘지시물의 변화’ 혹은 ‘명칭 자체의 변화’로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박영순,『한국어의미론』,고려대학교출판부, 1996’참고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프랑수아즈 가데,『소쉬르와 언어과학』, 동문선, 2001
․ 김진우,『언어:이론과 그 응용』, 탑출판사, 2004
․ 이익섭,『국어학개설』, 학연사, 탑출판사, 2004
․ 박영순,『한국어의미론』, 고려대학교출판부, 1996
․ 박종갑,『토론식 강의를 위한 국어의미론』, 1996
․ 김종택,『국어의미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4
․ 국립국어연구원,『표준국어대사전』, 민중서관, 국어사전편찬위원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