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통합모형에서 제시되는 종업원 행동의 영향요인을 각 요인들의 관점에서 종업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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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통합모형이란?

3.통합모형에서 제시되는 종업원 행동의 영향요인을 각 요인들의 관점에서 종업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


3-1.보상의 가치

3-2.노력과 성공의 확률

3-3.능력(개발)

3-4.역할명확성의 정도

3-5.준거인과 비교



4.결론

본문내용
2.통합모형이란?

포터-로울러모델은 1968년에 발표됨으로써 1960년대말 당시 상황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었던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내재적 보상, 그리고 성과와 만족의 관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능력과 역할 지각의 문제까지를 모델에 포함시키고 있어 서 종합모델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포터-로울러의 통합모형은 개인의 동기는 노력과 성과, 그리고 보상과 만족의 복합적인 함수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복합관계에서 성과와 보상에 대한 기대감과 보상에 대한 공정성개념 그리고 개인의 특성 등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포터-로울러의 통합모형이 주목받는 큰 특징은 기존의 동기이론이 정의해 온 성과와 만족도의 관계를 새로이 개선하였다는 점이다. 허츠버그의 2요인이론과 다른 만족도에 기초한 이론들이 가정해온 “만족도가 성과를 결정한다”(만족이 클수록 성과가 더 높아진다)는 가설을 [성과→(보상)→만족]과 같은 인과관계를 가지고 설명함으로써 [만족→성과] 가설에 제동을 건 것이다. 포터-로울러의 가설이 오늘날에 와서는 통설이 되었다. 포터-로울러의 통합모형의 요지는 구성원들이 성과를 냈을 때, 공정한 보상을 받게되면 그 구성원은 만족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통합모형의 각 단계를 간단히 정의해 보았다.

☄·보상의 가치 : 한 결과가 어느 정도로 매력적인 가치를 갖고 있는가를 뜻한다.(유의성)
☄·노력과 보상의 확률 : 보상은 차별적인 노력의 근거에서 구별되고 있는지의 여부에 관한 지각을 뜻하며, 이는 노력-성과(기대)와 성과-보상(수단성)요소로 구별되고 있다.
☄·노력 : 특정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에너지
☄·능력 : 구성원의 장기적 특성
☄·성과 :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제과업에 대한 인간의 성취
☄·보상 :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타인의 행동에서 얻을 수 있는 바람직한 사상(물질적 보상과 정신적 보상이 있다.)
☄·지각된 공정한 보상 : 한 사람이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보상의 양
☄·만족 : 받은 보상이 지각된 공정수준에 부합되는 정도


3.통합모형을 이용하여 조직구성원들을 만족시키는 구체적인 방안들

3-1. 보상의 가치

조직구성원들의 동기강화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구성원에게 유효한 보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조직구성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구성원이 어떠한 보상을 원하는지 면밀하게 분석함으로서 구성원들에게 유효한 보상을 준비하고 제공할 수 있다.

구성원들이 조직과 관련한 개개의 문제(근로조건 및 대우)의 불평불만을 해결해 주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인사상담제도, 구성원들의 보상에 대한 기대, 정도, 기준등을 항목별로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 조사,


인사상담제도(personal counseling system)

기업경영에 있어서 종업원의 불평, 불만이나 개인의 고민과 고정 등을 상담을 통하여 해소 또는 미연에 방지하여 개인직무를 충실히 이행하며, 동시에 목표지향적인 사기향상을 통해 생산성향상에 기여토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경영자가 조직 내에 전문적인 상담자(counsellor)를 두어 종업원의 불평과 불만, 희망사항, 사적인 고민을 자유로이 상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장 내에서의 사기 및 근로의욕을 높이려는 것이다.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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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쓸모 없는 자료네요 ㅠㅠ
  • hopi***
    (2009.12.17 14: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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