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서비스 사이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서비스 사이언스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서비스 사이언스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서비스 사이언스
- [BPR, 벤치마킹, CALS, ERP, SCM, TQM] BPR(비즈니스프로세서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CALS(칼스, 광속상거래), ERP(전사적자원관리), SCM(공급사슬관리), TQM(총체적품질관리) 분석
- [ASP, ASP산업] ASP의 정의, ASP의 구성요소, ASP의 의의, ASP의 장점과 ASP산업의 현황, ASP산업의 문제점 및 일본의 ASP산업 사례로 본 ASP산업의 발전 방향, ASP산업의 전망 분석
- 목차
-
제 1장 서 론
제 2장 본 론
1. 서비스사이언스 도입의 필요성
제 1절. 서비스에 대한 접근
제 2절. 서비스의 변화
제 3절. 서비스사이언스의 정의
2. 서비스사이언스 이해를 위한 개념
제 1절. 서비스 지배 논리 (Service-Dominant Logic)
제 2절. 서비스 시스템
제 3절. 서비스 경험과 서비스 네트워크
제 4절. 가치 구성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3. co-Value Creation Model
제 1절. co-Vac Model(co-Value Creation Model)의 탄생 배경
제 2절. co-VaC Model의 접근 방법; Service Life Cycle적 측면에서
제 3절. co-VaC Model
제 4절. co-VaC Model의 적용 사례
4. 서비스 사이언스 적용 사례
제 1절. 서비스품질과 서비스사이언스
제 2절. 서비스혁신과 서비스사이언스
제 3절. 서비스가격과 서비스사이언스
제 4절. 서비스효과분석과 서비스사이언스
- 본문내용
-
제 2장 본 론
1. 서비스사이언스 도입의 필요성
제 1절. 서비스에 대한 접근
1) 기존의 서비스 접근에 대한 문제점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이 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커지고 있으나,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그림 1-1]에서 보듯이 제조업과 비교할 때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또한 소비자가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반응이 적지 않다.
[그림 1-1]
이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검증된 바 없지만, 제조업에 집중된 관리방식으로 상대적으로 서비스 개선이 소외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특히 서비스산업에서의 생산성 향상의 주안점은 서비스 혁신이라기보다 소비자의 요구에 연관된 부분에만 국지적으로 이루어졌고, 과학적 연구보다는 감에 의한 비체계적인 연구에 의존한 것이 문제되고 있다.
2) 서비스에 대한 변화 요구
IT산업의 발전은 고객욕구를 다양화시켰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고객에게 대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산업의 경계를 넘어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intension value network’를 구성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조합한 패키지 형태의 상품을 개발하는 등 서비스의 자체의 변화가 요구되었다. 이는 제품에 부가적인 서비스가 아닌, 서비스 위주의 산업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 2절. 서비스의 변화
1) 제품의 서비스화, 서비스의 제품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업들의 개별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제품의 서비스화와 서비스의 제품화이다.
제품의 서비스화(Servicize Products)는 의료나 교육, 관광 등과 같은 전통적 서비스의 발달과 함께 제조 기업들이 서비스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과거의 제조업은 고객에게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데 만족하였으나, 지금은 많은
- 참고문헌
-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IT를 통한 서비스 산업 경쟁력 제고 사례 분석, 2006. 12월
․ 서강대학교 경영대학_남기찬, 김용진 교수님, 서비스사이언스 관점에서 본 IT산업의 발전 과제
․ 서강대학교 경영대학_남기찬 교수님, 2007년 국내 기업의 서비스사이언스 기업현황과 서비스사이언스 추진방법론
․ 신재훈, 서비스사이언스와 IT서비스 산업의 미래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서비스 산업의 정보화 현황 및 추진방향, 2008. 9월
․ IBM system journal. VOL 47. NO 1, Alter professor, Service system fundamentals: work system, value chain, and life cycle, 2008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0. NO 1. 남기찬 교수님 외 5명, 서비스사이언스: 이론적 고찰과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
․ 서강대학교 경영대학_남기찬 교수님, Co-VaC 방법론에 기반한 서비스 혁신 방법론과 실행방안
․ 아주대학교 전자부품연구원, 신뢰성향상사업의 경제성 평가 연구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1세기 환경변화에 적합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경영조직론상 리더십 이론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A+) [경영학개론]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심리학의 정의와 범위 그리고 산업심리학의 범위와 연구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를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 구찌 최근현황과 마케팅 4P전략분석과 구찌 STP,SWOT분석 및 구찌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농산물 유통 -인삼의 유통경로
- 시장조사론_5주 2차시에서 정성조사를 통한 자료수집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3년간의 국내 제조업체별 승용차, 노트북, 컴퓨터 중 하나의 판매실적을 조사하시오 이 경우 가능하면 보다 세분화된 자료를 조사하시오 (예, 승용차의 경우 소형, 중형, 대형, SUV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