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나이키의 스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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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나이키의 탄생과정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 나이키

나이키의 스타 마케팅과 이미지

나이키와 톱스타의 만남

나이키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나이키의 세계화 성공 배경

① 나이키는 국제적으로 생산 네크워크를 분업화시켜, 아시아 등지에서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그 이후 전세계에 제품을 발송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② 이러한 완성품을 32개국의 현지 법인을 통해 현지에서 자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바탕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물류센터를 이용하여 완성품을 차질 없이 배송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③ 마케팅 측면에서 전세계적인 스타를 고용해서 방송함으로 스타 마케팅을 통해 세계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얻는 광고를 하고 있다. 또한 이와 한편으로는 각 지역마다 그 지역에서 이름난 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여 그 지역의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④ 전 세계적인 캠페인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확산 시키고 있다. 폐 농구화를 통하여 우레탄 농구 코트를 깔아주는 친환경 사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증대시키고 있고, 이 외에도 소외된 지역에 스포츠 용품을 공급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증대 시키고 있다.



스포츠 · 방송 · 영화 등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스타를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전략.
스타마케팅은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영화·방송 등의 대중스타를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려는 마케팅전략이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대중문화에 한정하지 않고, 성악가·지휘자·화가 등 분야에 상관없이 한 국가 혹은 전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인기스타를 내세워 펼치는 마케팅도 스타마케팅이다.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특정 회사의 제품을 노출시켜 광고효과를 노리는 간접광고 형태인 PPL(products in placement)광고와는 구분 된다! 잠깐 잠깐 비치는 로고를 통해 알려지는 기업의 이미지 효과는 다른 광고효과보다 훨씬 크다.
실제로 LPGA의 박세리가 소속팀인 삼성전자(주)에 미친 광고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수천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 이와 같이 스포츠 스타를 내세워 하는 마케팅을 별도로 스포츠마케팅으로 부르기도 한다.


나이키와 톱스타와의 만남


나이키의 스타마케팅의 탄생은 마이클 조던으로부터 탄생
80년대 대학농구 최고의 스타였던 마이클 조던을 위해 나이키는 조던만의 신발과 함께 에어 조던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냄
이 당시 NBA에서는 검정색 신발을 심는 것이 금지 되어있었는데, 에어조던 1같은 경우는 검정생과 빨간색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한 게임당 1,000달러의 벌금을 내야함
나이키와 조던은 벌금을 물어가면서 까지 신발을 신겼고, 이 파장은 엄청났음

 고가의 신발이었던 에어 조던을 당시 미국인들은 열광적으로 사갔다. 나이키에서 나온 조던 시리즈는 현재 30여종에 달하며 많은 농구팬들은 조던의 새로운 신발이 출시될 때마다 줄을 서서 구매하는 현상도 보이고 있을 정도로 나이키의 조던 마케팅은 성공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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