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스포츠웨어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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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정동기
2.시대에 따른 나이키의 광고 분류
-1980년대
-1990~1995년
-1996~2001년
-2002~2007년
-2008~현재
3. 나이키가 나아갈 방향
STP 전략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분석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앞으로의 광고 컨셉 및 방향
나이키 광고의 기대 효과

본문내용
운동화 제조에서 출발하였으나, 80년대에 들어서면서 단순한 신발제조회사에 머물지 않고 '프리미엄'전략을 통해 스포츠 마케팅 회사로 변모하기 시작
광고 속의 나이키 상표로 소비자에게 감성적인 호소
80년대 초반 운동화 ‘타일론’ 광고
80년대 중반 이후 당시 신예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을 모델로 기용
조던의 이름을 딴 시그니처 운동화 ‘Air Jordan’ 출시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오랜 역사

제품의 기능과 질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강조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 자제
‘스포츠=나이키’라는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인식되도록 노력
부진한 스포츠웨어 부문 ‘스타마케팅’으로 인한 성장
국내에서도 1991년을 기점으로 고등학생층을 중심으로 미국 NBA 프로농구 열풍 확산
한국의 나이키 제품에 대한 수요 감지, 잠재력 평가

2008년부터 젊은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발탁
Nike Woman 라인 - This is Love
김연아 선수 모델로 기용
단순히 남성 적인 스포츠 웨어 브랜드에서 여성적인 면을 강조하여
여성 소비자에게도 어필
2009년 Nike Pro 온라인 광고 – 이진영, 임창용 선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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