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실학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학주의와 교육
목차
가. 실학주의
1) 시대적 배경
2) 실학주의의 의미
나. 실학주의의 전개과정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
다. 교육사상가
1)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2) 로크(John Locke: 1632-1704)
본문내용
가. 실학주의
1) 시대적 배경
-종교개혁은 종교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삶 전체의 개혁으로 연결되면서 삶의 세속화 가속 되고, 나침반과 항해술 발달로 지리상의 발견이 이루어지면서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대
-자연과학의 발달:
*천문학: 코페르니쿠스(1473-1543), 케플러(1571-1630), 갈릴레이(1564-1642)
->그리니치 천문대(1675), 파리천문대(1666)
*수학: 네이피어(1550-1617), 파스칼(1623-1662), 라이프니쯔(1646-1716)
*물리학: 호이겐스(1629-1695), 뉴턴(1642-1727)
*화학: 보일(1627-1691)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권력형태인 절대주의국가의 성립: 국가행정, 재정과 조세제도, 군사력 등 왕조체제 정비와 관료화
-절대주의 국가 체제 하에서 형성되기 시작한 초기 자본주의는 기술과 이를 뒷받침하는 자 연과학의 발달을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실학주의와교육
  • 실학주의와 교육- 목차 -1. 시대적 배경 (절대주의 국가, 철학과 자연과학의 발달)2. 실학주의 (실학주의란?)인문적 실학주의사회적 실학주의감각적 실학주의3.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로크)4. 교육사적 의의1. 시대적 배경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 현세적: 내세나 전세의 존재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현세(현생)의 생활을 제일로 생각하고, 현실의 명예나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태도를 가진 것.인 삶에 대해 더 많은 관심

  •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제출일 : 2004년 11월 26일(금)- 차 례 -Ⅰ서론Ⅱ본론1. 17세기의 시대적 배경1) 사회문화적 배경2) 근대적 철학 대두3) 자연과학의 발달2. 실학주의 교육 탄생3. 실학주의 교육의 발달과정1. 인문적 실학주의2. 사회적 실학주의3. 감각적 실학주의Ⅲ 결론1. 실학주의의 비교2. 실학주의교육의 특징3. 실학주의교육의 교육사적 의의17세기 실학주의17세기 교육사상사교육Ⅰ서론근대 서유럽에서의 정신

  • 근대의 교육 르네상스기교육 종교개혁기교육 실학주의교육 계몽주의 시대 교육
  • KUNSAN UNIVERSITY근대의 교육Hankuk Aviation University*차 례제 1 절 르네상스기의 교육제 2 절 종교개혁기의 교육제 3 절 실학주의 교육제 4 절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제 5 절 국가주의 교육제 6 절 신인문주의 교육 KUNSAN UNIVERSITYHankuk Aviation University*1. 르네상스기의 교육KUNSAN UNIVERSITY르네상스란?-인간중심주의를 부활시키고 재생하자는 문예학상의 운동르네상스의 의미와 전개과정15세기 중엽 남부 이탈리아- 점차 귀족적, 심미적, 향락적인 방향으로

  • 17세기 서양의 실학 주의 교육
  • 서양의17세기교육 - 실학주의1. 실학주의내용을 존중하고 실생활이나, 사물을 통하여 우리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 실생활에 있어서 유능한 인물을 양성하려는 주의.2. 실학주의 등장 배경① 편협한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반발 16세기에 있어서 극도로 융성한 인본주의는 고전의 언어의 형식을 존중하여 언어주의 에 빠지고 그것이 차차 키케로주의로 고정화 되자, 그 반동으로 일어남.실학주의 ↔ 르네상스 인문주의인간의 외면적 발

  •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코메니우스-자연과 인간의 조화-★차례★1. 생애2.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수방법4) 학교제도3. 교육사적 위치4. 나의 생각☆과 목: 교육철학 및 교육사☆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이 름: 코메니우스 (Johann Amos Comenius, 1592-1670)1. 생애17세기 실학주의교육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코메니우스는 지금의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부 지방인 보헤미아에서, 보헤미아 민족 영웅 후스 계통을 이어 받은 모라비아 동포교단에 속한 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