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가격파괴시대의 백화점 생존전략-(NORDSTROM노드스트롬과 현대백화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노드스트롬의 신화

1. 회사소개
2. 노드스트롬의 경영전략의 특징
3. 노드스트롬의 내부 고객관리
4. 노드스트롬의 외부 고객관리
5. 노드스트롬의 사례가 주는 교훈

Ⅱ. 본론 -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 경영

1. 현대백화점 소개
2. 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전략
3. S W O T 분석
4. 미래의 경영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기업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종래의 제조업과 같이 서비스라는 개념이 생소한 기업에서도 서비스 개념을 적용시키고, 제조업에서 중요시되었던 품질 또한 서비스에 결합되어 서비스품질경영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도입되게 된 것이다.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서비스품질이 기업의 존립여부를 결정짓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유지존속의 원천인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만족경영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품질이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속성의 집합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나, 고객을 잘못 정의하면 문제가 생긴다. 예를 들어 '고객만족을 강조하는 회사가 종업원들의 불만에 눈을 돌리지 못한다면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에도 성공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고객에는 외부고객과 내부고객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90년대 들어와서 미국, 일본 등 선진국가에서는 고객만족이라는 것이 기업의 최대 목표로 되고 있다. 이는 기업 간의 차별화가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의 유지와 확대에 달려 있다고 일찍부터 깨달았기 때문이다.
기업경영의 핵심은 얼마나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경쟁기업보다 고객의 눈에 잘 뜨이게 할 것인가에 있다. 즉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다. 이러한 차별화는 기업구성원 각자의 의지 있는 노력과 열성이 얼마나 있느냐에 결실을 맺을 수 있다. 기업 간의 경쟁격화와 포화상태에 달한 시장에서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높은 제품품질과 고객만족 서비스가 필수 적이다.
우리는 서비스 품질이라는 개념을 현실적으로 접근해 보고자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과 한국의 현대 백화점을 선택하여 차별화 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그리고 대안 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 로보트 스텍터, 패트릴 D 매카시, 1997년
- http://www.ciokorea.com
- http://award.csnet.co.kr/
- http://award.csnet.co.kr/
- http://www.qicenter.com/
- http://www.ehyunda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백화점][고객][CRM][고객관계관리][의류홍보][외국 사례]백화점의 개념, 백화점의 특징, 백화점의 고객환경, 백화점의 CRM(고객관계관리), 백화점의 의류홍보, 백화점의 외국 사례, 향후 백화점의 대안 분석
  • 시대에 맞설만한 경영 노하우를 가지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반면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들은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 경험을 바탕으로 유통업계에 뛰어든 장본인들이며 그들 자체적인 독특한 노하우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하물며 월마트와 같은 세계최고의 유통업체는 말할 것도 없다. 더욱이 지역 백화점 업계의 영세한 자금력 문제는 이러한 노하우 부재의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결국 기업을 움직이는

  • [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백화점의 발전과정 및 문제점1. 국내 백화점의 발전과정2. 국내 백화점의 문제점가. 가격 경쟁력의 취약나. 업태의 전문성 결여다. 종사자의 전문성 결여․라. 정보화의 취약Ⅴ.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외국 백화점의 대응전략1. 미국 백화점에 관한 사례연구가. 미국 백화점의 발전과정과 단계별 전략나. 미국 백화점의 대응 사례․(1) 블루밍데일즈(2) 노드스트롬․2. 일본 백화점에 관한 사례연구 가. 일본 백화점의 발전과정과 단계별 전략나.

  • [경영][연구개발투자경영][6시그마경영][윤리경영][참여경영]브랜드경영, 품질경영(TQM), 환경경영, 고객만족경영, 기술경영, 지식경영, R&D(연구개발투자)경영, 책임경영, 6시그마경영, 윤리경영, 참여경영
  • 가격과 품질에서 브랜드라는 무형자산으로 이전되고 있는 시장환경을 고려할 때 무형자산으로서의 브랜드 자산을 제대로 육성하고 강력한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가 더 절실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국내브랜드의 자산가치를 향상시키고,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업경영을 브랜드 경영으로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기업은 제품 중심으로 조직이 구

  • [백화점 운영전략] 백화점 운영전략에 대한 이해
  • 백화점은 점포 전략의 상당부분을 수정해야 하는 상태에 이르렀다. E마트, 홈플러스, 까르푸와 같이 시장 형성 초기에 진입한 업체들은 물론 조금 늦은 98년에 국내에서 사업을 개시한 전세계적인 사업망을 갖춘 초일류 소매 유통업체인 월마트와 같이 ‘가격파괴’를 내세운 대형 할인매장 들이 속속 진입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 역시 저가 고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하지만 백화점은 도시의 중심가에 위치하는 등의

  • 한국과 일본, 미국백화점의 발전과정과 현황 비교 분석
  • 백화점 업체들은 자사상표의 개발, 고객서비스의 개선, 중앙구매방식 도입, 매장 레이아웃(lay out)의 효율화 도모 및 통신판매의 중시 등과 같은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기존생존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였다. 특히, 노드스트롬(Nordstrom)이나 딜라드(Dillard)는 서비스 수준의 향상과 라이프 스타일 백화점의 개념을 도입하여 고도의 성장을 하였다. 하지만, 변화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적응하지 못한 대부분의 전통적인 미국 백화점 산업은 보다 저렴하고 대향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