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가격파괴시대의 백화점 생존전략-(NORDSTROM노드스트롬과 현대백화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2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노드스트롬의 신화
1. 회사소개
2. 노드스트롬의 경영전략의 특징
3. 노드스트롬의 내부 고객관리
4. 노드스트롬의 외부 고객관리
5. 노드스트롬의 사례가 주는 교훈
Ⅱ. 본론 -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 경영
1. 현대백화점 소개
2. 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전략
3. S W O T 분석
4. 미래의 경영전략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기업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종래의 제조업과 같이 서비스라는 개념이 생소한 기업에서도 서비스 개념을 적용시키고, 제조업에서 중요시되었던 품질 또한 서비스에 결합되어 서비스품질경영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도입되게 된 것이다.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서비스품질이 기업의 존립여부를 결정짓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유지존속의 원천인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만족경영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품질이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속성의 집합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나, 고객을 잘못 정의하면 문제가 생긴다. 예를 들어 '고객만족을 강조하는 회사가 종업원들의 불만에 눈을 돌리지 못한다면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에도 성공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고객에는 외부고객과 내부고객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90년대 들어와서 미국, 일본 등 선진국가에서는 고객만족이라는 것이 기업의 최대 목표로 되고 있다. 이는 기업 간의 차별화가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의 유지와 확대에 달려 있다고 일찍부터 깨달았기 때문이다.
기업경영의 핵심은 얼마나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경쟁기업보다 고객의 눈에 잘 뜨이게 할 것인가에 있다. 즉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다. 이러한 차별화는 기업구성원 각자의 의지 있는 노력과 열성이 얼마나 있느냐에 결실을 맺을 수 있다. 기업 간의 경쟁격화와 포화상태에 달한 시장에서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높은 제품품질과 고객만족 서비스가 필수 적이다.
우리는 서비스 품질이라는 개념을 현실적으로 접근해 보고자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과 한국의 현대 백화점을 선택하여 차별화 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그리고 대안 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 로보트 스텍터, 패트릴 D 매카시, 1997년
- http://www.ciokorea.com
- http://award.csnet.co.kr/
- http://award.csnet.co.kr/
- http://www.qicenter.com/
- http://www.ehyundai.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백화점][고객][CRM][고객관계관리][의류홍보][외국 사례]백화점의 개념, 백화점의 특징, 백화점의 고객환경, 백화점의 CRM(고객관계관리), 백화점의 의류홍보, 백화점의 외국 사례, 향후 백화점의 대안 분석
- [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경영][연구개발투자경영][6시그마경영][윤리경영][참여경영]브랜드경영, 품질경영(TQM), 환경경영, 고객만족경영, 기술경영, 지식경영, R&D(연구개발투자)경영, 책임경영, 6시그마경영, 윤리경영, 참여경영
- [백화점 운영전략] 백화점 운영전략에 대한 이해
- 한국과 일본, 미국백화점의 발전과정과 현황 비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