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변증법, 스피노자, 주자] 헤겔의 사상, 헤겔의 법에 대한 이념, 헤겔의 변증법, 헤겔의 국가이론, 헤겔의 국가와 시민사회, 헤겔과 스피노자, 헤겔과 주자의 수양방법(인식방법) 비교, 헤겔의 영향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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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헤겔의 사상

Ⅲ. 헤겔의 법에 대한 이념

Ⅳ. 헤겔의 변증법

Ⅴ. 헤겔의 국가이론
1. 헤겔이 말하는 국가
2. 현존하는 국가
3. 합리성

Ⅵ. 헤겔의 국가와 시민사회

Ⅶ. 헤겔과 스피노자

Ⅷ. 헤겔과 주자의 수양방법(인식방법) 비교
1. 격물궁리 - 주자
2. 변증법을 통한 이념의 목적 인식 - 헤겔

Ⅸ. 헤겔의 영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헤겔의 인간학은 철학 백과의 체계에 있어서 정신 현상학 및 심리학과 더불어 그의 정신 철학중의 주관적 정신을 이룬다. 헤겔의 주관적 정신, 특히 인간학이 그의 체계에서는 가장 취약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이미 헤겔 연구에 있어서는 상식에 속한다. 니콜라이 하르트만은 헤겔을 정신 철학자로 규정하거니와 이때의 정신이란 객관적 정신을 의미한다. 여기서 하르트만은 헤겔의 자연 철학을 그의 체계 중 취약 부분으로 인정하는 동시에 주관적 정신중의 인간학과 심리학을 여기에 추가하면서 정신 현상학을 예외로 하는데, 그것은 이 저서가 주관적 정신의 범위를 넘어서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연 철학이 여섯 차례에 걸친 강의에 의해서 비교적 상세히 다루어진 반면 인간학과 심리학은 헤겔 자신에 의해서 강의된 적도, 달리 서술된 일도 없었을 뿐더러 그 이후의 헤겔 연구에서도 거의 주목받지 못한 상태로 오늘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헤겔의 저서 중 정신 현상학, 논리의 학, 법·철학 및 종교 철학, 철학사, 역사 철학 등에 뒤이어 요즈음에 자연 철학이 새로이 연구 관심의 전면으로 등장한 반면에 인간학의 중요성은 아직 철저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인간학은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결할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헤겔에 있어서 학문(Wissenschaft)이란 이념의 학문(Wissenschaft der Idee)인데, 이는 즉자 대자적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논리의 학(Wissenschaft der Logik), 그 타재에 있어서의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자연 철학, 그 타재로부터 자기로 돌아온 이념으로서의 정신의 철학으로 이루어져 있다(W8, §18; W: Werke. Hegel, G. W. F. Auf der Grundlage der Werke von 1832˜1845 neu editierte Ausgabe, Frankfurt/M. 1969ff의 약자. 아라비아 숫자는 권수 번호임). 그런데 인간학은 자연 철학이 정신 철학으로의 전환점(Wendepunkt)을 이루거니와 이는 정신 현상학에 있어서 자기의식에서 추상적 의식이 구체적 정신세계로의 전환점(Wendungspunkt) (W3, 145)을 이룸과 비교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두행숙 역, 헤겔 미학, 나남 출판, 1996, p28
ⅱ. 송두율, 계몽과 해방 : 헤겔과 마르크스와 베버의 동양세계관, 한길사, 1988
ⅲ. 이동휘, 헤겔의 중국세계론, 사회비평18, 1998
ⅳ. 장춘익, 헤겔의 역사철학강의, 사회비평14, 1996
ⅴ. 헤겔, 임석진 역, 법철학, 지식출판사, 1990
ⅵ. 힐쉬베르거,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서울:이문출판사, 1994
ⅶ. B.T. 윌킨스, 최병환역, 헤겔의 역사철학, 서광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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