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 경영에서의 기업 중간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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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경영에서의 기업 중간관리자와 관련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간 관리자’에 대한 상반된 평가
3. 중간 관리자의 역할
4. 중간 관리자 효율성 제고 방안
본문내용
4. 중간 관리자 효율성 제고 방안
중간 관리자들을 포함한 조직 구성원을 무조건적으로 감원함으로써 기업에의 충성심이 약화되고 사기가 저하되는 등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능력껏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중간 관리자의 수는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중간 관리자들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업가형 중간 관리자와 전문가로 구분하여 육성·활용해야 한다.

기업가형 중간 관리자란 장래 기업 간부가 되어 조직을 이끌어갈 자로서 최고 경영층과 사원들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며,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어감에 있어서나 사원들의 창의성 개발과 활용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자를 말한다.

이에 비해 전문가는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능력을 가지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인재를 말한다. 이를 구분하는 수단은 전문 지식의 정도와 대인 능력에 대한 感이다. 기업가형 중간 관리자는 이들 둘 모두가 필요하지만, 전문가는 대인 능력보다는 전문 지식이 요구된다.

이러한 인재들은 구분 육성되어야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기업들은 지금까지 일반 관리자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였기 때문에 아직 이들에 대한 능력 개발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기업가형 중간 관리자와 전문가로 구분 육성하는 방법 중 하나는 진로선택제도이다. 진로선택제도는 구성원
참고문헌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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