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지, 철학적 의미, 정치적 의미, 성경학적 의미, 헤겔] 자유의지의 필요성, 철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정치적 의미의 자유의지, 성경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헤겔의 자유의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유의지의 필요성
Ⅲ. 철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Ⅳ. 정치적 의미의 자유의지
Ⅴ. 성경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1. 창조인
2. 자연인(타락인)
3. 중생인
4. 부활인
Ⅵ. 헤겔의 자유의지
1. 의지의 3계기
2. 의지의 3형태
1) 자연적 의지
2) 자의
3) 의지의 주관성과 객관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Spinoza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정신 안에는 절대적이거나 자유로운 의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신은 이것 또는 저것을 의지하도록 어떤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원인 역시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결정되고, 이것은 다시금 다른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렇게 무한히 진행된다. 이 말은 결정론적인 입장인데 즉, 내가 웃고 싶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우리의 정서는 예속되어 있고 인간 또한 운명의 힘 안에 있기 때문에 모든 원인은 운명의 힘으로부터 온다고 말할 수 있다.비록 우리의 의지가 어느 정도 우리의 정서를 조정할 수는 있지만 완전한 억제는 불가능하다.
Bergson에 있어서 자유는 내적인 감정이며 구체적인 경험일 뿐이지 설명의 대상은 아니다. 그러므로 결정론자들의 입장인 행위는 그것의 선행 조건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하는 인과성의 법칙이 우리의 의식 상태에도 적용되는지에 의문을 갖게 된다. 우리의 의식 상태는 그 나름대로의 인격과 고유의 생명을 가지고 있어서, 그러한 요소들은 부단히 변화하며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러므로 두 상태가 단순히 비슷하다는 것만으로 동일한 원인은 동일한 결과를 낳는다는 법칙을 적용하는 것은 잘못이다. 사실 외적 대상은 흘러간 시간의 흔적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요소적 조건에 접할 수가 있지만, 내적 의식에서는 흘러간 시간의 흔적을 보유하고 있어서 동일한 조건에 접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동일한 순간은 두 번 다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세계에 있어서는 동일한 원인은 항상 동일한 결과를 낳지만, 내적 의식에 있어서는 심원한 내적 원인으로 결과를 보인 후에는 결국 다시는 동일한 결과를 낳지 않는다. 따라서 인과성의 원리가 의식 상태에 적용되려면 끊임없이 변화하고 지속하는 의식을 배제하고 시간을 공간에 놓인 고정된 의식으로 만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인과성을 의식 상태에 적용한다는 것은 시간을 공간화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맹정훈(2000), 어려운 철학 쉽고 바르게 이해하기, 고원
위기철(1991), 철학은 내친구, 청년사
안문헌, 자유의지와 결정론, 집문당
정대현(1982), 자유의지론과 결정론, 철학
최용철(1986), 결정론과 자유의 문제
하양협(1990), H.Bergson의 자유론,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 Clement 외, 이정우 역(1996), 철학사전 - 인물들과 개념들, 동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