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중국어교육] 대학교 중국어교육과 작문, 대학교 중국어교육과 단기연수,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실태,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내용 및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발전방안,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학교 중국어교육과 작문
1. 규범화된 문장 읽기
2. 문장 분석
3. 문장 쓰기

Ⅲ. 대학교 중국어교육과 단기연수

Ⅳ.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실태

Ⅴ.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내용
1. 제1단계
1) 1학년
2) 2학년
2. 제2단계
1) 3학년
2) 4학년

Ⅵ.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발전방안
1. 중국어교육의 수업시간 확보
2. 중국어교육방안(초안) 실시 전후의 비교
3. 교육환경
1) 중국어 교사의 배치
2) 반 편성과 조절
3) 시청각 시설의 활용
4) 중국어교재의 선정

Ⅶ. 대학교 중국어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삼국 시대부터 시작된 우리의 중국어 교육은 그 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다. 특히 중국과의 정식 국교 수립 이후 중국어 교육의 양적 팽창과 질적인 제고는 더욱 두드러진다. 중국어나 중국문화, 중국문학에 관한 학과에는 대부분 중국인 교사가 초빙되어 중국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또 많은 학생들이 학과가 주관하거나 또는 사설 유학원에서 주관하는 단기 중국어 연수에 참여한다. 이와 같은 중국에서의 단기 중국어 교육이 한국인 교사나 중국인 교사에 의해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중국어 교육과 병행되면서 학생들의 중국어 실력을 높이는 데 큰 공헌을 해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 학생들에게 가장 적당한 중국인 교사는 어떤 사람이며 중국인 교사가 어떠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 지에 대해서는 우리 학계에서 공개적으로 논의된 적이 없다. 물론 여기에는 각 학교별 실정의 차이로 인하여 개별적인 논의를 통해 극복해간 측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공개적인 논의를 통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Ⅱ. 대학교 중국어교육과 작문
학생들은 대개 중국어 작문이라 하면 어렵다고 생각하기 쉽다. 어렵다는 것은 그들이 중국어와 한국어의 차이, 한중문화의 차이와 문법의 차이 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선 교사는 학생들의 이러한 언어, 문화, 문법 등에 대한 인식부족을 해소시킬 강의 준비를 해야 한다. 교사는 초급 수준에서 중국어 작문시간이 따로 없을 경우에 회화시간이나 독해시간에 중국어 받아쓰기와 통제작문의 연습을 반복 실시한다. 받아쓰기는 학생들의 중국어 독음, 규범화된 짧은 중국어 문단을 의미단위로 이해하는 능력을 검증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받아쓰기의 중점은 되도록 기능어와 사용빈도가 높은 동목구조의 문단들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경우에도 기존의 단편적인 단문중심의 중국어작문 교수를 지양하고 의미상 연관있는 완전한 짧은 문단을 가르치는 것이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미희, 중국어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3
◈ 맹주억, 중국어 교육용 한글 표음방안, 중국언어연구제11집, 2000
◈ 박덕준, 4년제 대학의 중국어교육체계의 구축에 대한 모색, 중국언어연구, 제11집, 한국중국언어학회, 2000
◈ 이병관, 중국 현대 어법, 도서출판 보성, 1999
◈ 엄익상·박용진 외 두명, 중국어 교육 어떻게 할까, 한국문화사
◈ 엄익상, 한국 대학의 중국어 교육방법 반성, 한국중국언어학회발표논문집. 2000
◈ 한용수, 중국어학개론, 선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교육과정을 이수했는지 과정을 배우면서 느꼈던 점을 함께 적는다. 또한 컴퓨터 실력을 보여주기 위하여 개인 홈페이지를 만드는 편이 좋다. 만일 홈페이지가 있다면 주소(URL)를 써서 찾아 볼 수 있도록 배려하고, 각종 사이버 공간이나 커뮤니티의 활동도 소상하게 적는다. 학생회 임원이나 동아리 회장 등 단체장으로 활동했다면 활동 내용과 성과를 비교적 자세히 적고, 그 과정에서 느끼고 배운 점을 서술해야 한다. 또한 어학연수나 유학 경험이 있

  • [취업,자기소개서] 분야별 자기소개서 100가지
  • 발전해 가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여 적극적인 사고와 그에 따른 사고와 행동으로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자 최선을 다할것입니다. 12.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생산/품질관리저는 대학교에서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95년도 대우그룹 신입사원 공채를 통해서 오리온전 기㈜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학창시절 시사토론모임, 과내 STUDY 그룹활동, 유럽배낭여행 및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서 젊음 패기와 열정을 가

  • [국어학개론] 국어정책
  • 교육은 매우 미흡하다.제 7차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국어과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어사용 능력의 신장’ 으로 설정되어 왔지만 학생들에게 가르쳐 지는 내용은 조금의 차이가 남을 볼 수 있다.(가) 일상 생활에 필요한 국어 경험을 넓히고 정확하게 이해하며, 적절하게 표현하는 기능을 길러서, 언어 생활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한다.(나) 국어를 통하여 지식을 넓히고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길러서, 발전하는 사회에 적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에서 전공과목을 충실히 이수하면서 이론 및 법률실무에 관한 전문지식을 쌓았으며 졸업 후 사법연수원에 들어갔습니다. 제 삶의 방향과 기준을 마련해준 법으로 연수원 ○년 차에는 ○○○○에서 법률상담을 하였고, ○년 차에는 ○○○○○에서 전문분야 연수를 하였습니다.20○○년 제 ○○기 사법연수원 수료를 앞두고 있으며 국제화시대에 걸 맞는 인재가 되기 위해 꾸준히 어학원을 다니며 어학실력을 키워 나가고 있습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분석해 보고자 한다.3. 현행 입시제도1)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2005학년도 대입전형은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7차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7차 교육과정은 첫째,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가 교육과정 중심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 둘째, 학교의 경영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에 서게 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