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와 문제점에 따른 대책ㆍ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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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그 실태를 알아보고 대책을 정리한 글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1.'학교붕괴'막으려면 모든 과목 중시해야

2. 교사는 평생동안 나라위해 일할수 있도록 해야…

3. 교육 현장의 모순들

4. 교실이 붕괴되고 있어요

5. 학교 붕괴의 원인과 대책
1)탈산업 사회의 등장과 학교의 적응 실패로 설명하는 입장
2)사회화 과정을 달리하는 세대간 문화 갈등으로 보는 입장
3)정부 주도의 교육 개혁 실패에 원인을 두는 입장
4)권위주의적 학교 체제에 원인을 두는 입장
5)공교육 제도의 위기로 보는 입장

6.주요 논쟁점
1)평준화 해제와 자립형 사립학교
2)학벌 중시 현상과 입시과열
3)현재의 교육 투자가 적어서 문제인가
4)지식 위주의 교육, 국영수 위주의 교육
5)의무교육의 폐지
6)교사의 권위와 권한 강화
7)사교육을 억압할 것인가 포용할 것인가
외 여러 기사 및 글들을 편집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에서는 많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말이 틀리다고 생각 할 사람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들 학교에서는 과연 이러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을까?
실질적으로 그러지 못한지 이미 오래다. 모든 교과목이 수능시험에 맞추어 진도 나가기 바쁘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단지 좋은 대학교에 가기위한 하나의 과정에 불과하고, 학교가 필요한 진정한 이유를 배제하고 있다. `뭐라도 해먹고 살려면 대학교는 나와야 한다'는 생각이 이런 인식이 이런 교육현실을 낳는다.그래서 일주일에 한번인 무용시간에는 무용실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아 수업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음악시간에는 자율학습을 한다. 음악 선생님은 자율학습 감독 선생님으로 변했다. 정규과목 시간인데도 단지, 수능시험 과목이 아니라는 이유로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서울대 합격자 수로 명문고라 아름표 붙여주는 우리의 교육현실,공부 못하면 인정해 주지않는 우리의 사회현실, 이러한 현실을 느낄 때마다 너무 안타깝다. 모두 기본부터 바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학교가 있어야만 하는 이유를 제대로 안다면 `학교붕괴'나 `교실붕괴' 하는 말은 생겨나지 않았을 것이다. 입시학원으로 변질된 우리의 학교를 바로잡고, 모든 과목이 중요시되어 제대로 수업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참으로 심각하고 20여년간 교단에선 교육자이자 경기도의회 문교위원으로서 그냥 방치해서는 아니 될 것이라 생각되어 용기를 갖고 집안일을 밖으로 끄집어내어 우리모두가 고민하고 협력하여 해결책을 찾아보자는 뜻에서 교육현실에서 일어나는 생생한 현직교사들의 얘기를 담아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각종 매스컴으로부터 보도된 내용이 과장되어진 것이 아니라는 차원에서도 교육의 중요성을 재확인 인식시켜주고 대안이 무엇인가를 찾아보려 한 것입니다. 교육에 구멍이 뚫리고 있다는 것만큼 나라의 위기는 없을 것입니다. 해결책을 찾아 하루빨리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생각되며 말만 앞세우는 해결책이 아니라 장단기적인 정책대안이 나와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파급효과를 최대한 빨리 쏟아 부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일선학교 교사들이 교직에 대한 긍지와 사명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열악한 교육환경개선과 스승존경 풍토가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적으로 교사가 예우 받는 각종 실천방안도 나와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교사들도 자신을 뒤돌아보며 오늘날 이러한 교육붕괴 현상에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반성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학교 붕괴에 대한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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