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광고, 광고표절, 표절, 광고] 표절의 개념과 표절광고(광고표절)의 영역 및 표절광고(광고표절)의 문제점 그리고 표절광고(광고표절)의 사례로 본 표절광고(광고표절)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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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표절의 개념

Ⅲ. 표절광고(광고표절)의 영역
1. 모방(imitation)
2. 표절(paricy plagiarism)
3. 복제(duplication)

Ⅳ. 표절광고(광고표절)의 문제점
1. 아이디어의 빈곤
2. 열악한 제작여건
3. 광고주의 압력
4. 윤리의식 부재
5. 부실한 심의
6. 표절광고 기준의 부재

Ⅴ. 표절광고(광고표절)의 사례
1. 외국의 영화나 비디오등의 저작물에서 아이디어를 도용한 경우
2. 외국의 광고에서 아이디어를 도용한 경우

Ⅵ. 표절광고(광고표절)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영방송 체제하에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전문경영인을 고용하는 등의 상업체제하의 모순들이 발생하는 경우는 적다고 하겠으나, 여전히 경영진이나 운영진의 힘이 하부 제작진을 능가하는 경우는 많이 볼 수 있다. 조직운용의 효율성이라는 측면이 프로그램 제작과정에서 방송 전문인들이 필요로 하는 창의성보다 앞선 가치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실제로 80년대 후반부터 국내 방송가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용도를 창출하기 위한 경영관리 시스템의 활발한 논의가 눈에 띈다. 이는 무엇보다도 조직의 간소화로 귀착되는 동시에 방송제작에 있어서 효율을 기반으로 하는 시장경제의 원리 또는 󰡐기업가적 방송인󰡑의 목소리로 나타난다. 그러나 경영의 합리화를 그 기치로 내세우는 이러한 방송에 있어서의 󰡐기업가적 정신󰡑의 요구는 장차 과거 관료화된 중앙 통제방식을 다각화한 󰡐책임󰡑과 조직의 󰡐효율성󰡑과 비슷하게 오용될 여지를 지니고 있다. 또한, 방송체제하에 있는 광고조직의 효율성은 흔히 시청률이라는 방식으로 평가된다. 즉, 수용자의 시청성향 분석을 통해서 시장에 유통되는 자사제품의 경제적 교환가치뿐만 아니라 조직의 효율성까지 간접 측정되는 것이다. 사실 광고 경영자의 입장에서 볼 때, 시청자의 필요와 욕구를 어떻게 하면 가장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 충족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아주 중요하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대한의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방송광고주와 시청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공급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 향상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광고 프로그램의 성패를 시청률로 측정할 경우 광고문화는 경제적 논리에 의해 지배되며, 내용의 좋고 나쁨이나 옳고 그름도 시장성에 의해 우선 판단되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상업광고 체제하의 최고 가치인 시청률이 존재해야 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효율성을 끊임없이 점검해야 하는 경영진의 입장에서는 별다른 기준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그 가치가 고수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종태, 광고 표절 모방-대책이 없다/ 입증 어려워 논란만 시끌벅적 한겨레신문, 1997
* 김태윤, 모방․표절광고의 유형과 판단기준에 관한 연구 : 모방․표절, 2001
* 광고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끊임없는 표절시비(CF이야기), 한겨레신문, 1998
* 박중현, 베끼고 망신당하면 뭐해/외국광고 표절 너도 나도, 조선일보, 1997
* 아이크, 광고에 있어서의 모방과 표절 : 문제점과 해결책
* 정재훈, 패러디광고와 저작권 침해 광고연구, 1998
* 전영우, 광고에 있어서 모방과 표절: 문제점과 해결책,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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