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여론 형성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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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 목적과 선정 이유
2. 여론형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
2.1 여론의 개념적 이해
2.2 인터넷을 통한 대안적 공론장의 형성
3. 인터넷 여론에 대한 개념
3.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및 유형
3.2 인터넷 여론형성의 과정
3.3 인터넷을 통한 시민참여 저널리즘

Ⅱ. 선행연구
1. 오마이뉴스
1.1 오마이뉴스에 대한 소개
1.2 오마이뉴스의 장점
1.3 오마이뉴스의 단점
2. 안티 문화
2.1 안티의 등장배경 및 개념
2.2 안티문화의 등장배경

Ⅲ. 사례분석
1. 오마이뉴스
1.1 사실성(진실성)에서 어긋난 사례
1.2 오보사례
1.3 객관성에서 어긋난 사례
1.4 오마이뉴스의 순기능과 역기능
1.5 오마이뉴스의 개선점
2. 안티 문화
2.1 안티문화의 긍정적 사례
2.2 안티문화의 부정적 사례
2.3 안티문화의 순기능
2.4 안티문화의 역기능
2.5 안티문화의 개선점

Ⅳ.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조사 목적과 선정 이유

인터넷은 현대사회의 기술발달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인터넷이 우리 사회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의 잠재력은 사실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시간,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기존에 불가능 했던 이슈에 대한 다양한 토론과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직접민주주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실시간 교류, 또한 시공간상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특성이 이러한 직접민주주의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인터넷의 위력은 작년 월드컵에서 보여준 붉은 악마의 응원전이나 미군 반대 촛불시위의 시작이 인터넷에서 시작되었다는 등의 예를 통해 쉽게 느낄 수 있다. 이들 여론의 조성 과정에서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과 같은 인터넷 언론이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갖게 되었고 과거에 비해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이 크게 증대되었다는 데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이 사회, 나아가 정치 과정 중에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이 커졌지만 실제로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신빙성을 가지고 있는지, 인터넷을 통해 조성된 의견이 여론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이 많다. 이 글의 목적은 인터넷의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인터넷이 여론 형성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인터넷 여론의 가능성과 장, 단점을 분석해 본 뒤 인터넷 여론을 새로운 여론 형성의 주체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사례 1 - 인터넷 언론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오마이뉴스에는 어떤
긍정적, 부정적 측면이 있는가? 이들이 기존 언론과 다른 점은 무엇
인가?

․ 사례 2 -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떠오른 안티문화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은 어떤 것이 있는가?





2. 여론형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

2.1 여론의 개념적 이해

여론이란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스페인의 이론가이자 교회 비판가인 프리실리안 으로 그는 'Publicae opinionis'라는 말을 남겼다. 몽테뉴는 1588년 출간된 그의 에세이 2판에서 ‘l`opinion publique' 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Noelle-Neumann 1985, 68-69(재인용)

여론이라는 개념은 계몽주의의 등장과 함께 생겨났다. 그리고 17세기 후반과 18세기의 자유주의 철학자들인 로크나 루소, 이후 벤담과 같은 19세기 민주주의 이론가들에 의하여 본격적으로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였다. 18세기 자유주의 철학자들에 따르면 여론은 역설적인 함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계몽사상가들은 유동성, 불확실성, 주관성을 의미하는 의견이라는 개념에 보편성, 객관성, 합리성의 의미를 포함하는 공중이라는 개념을 덧붙여서 여론을 파악했다. 이들은 개체와 다수를 결합시키려고 노력했고 자유주의 철학자들에 의해 서로 다른 두 가지의 변증법적 시각으로서의 여론을 잉태시켰다.
고전적인 여론의 의미 변화는 18세기말에 일어났다. 노엘레 노이만(독일의 여성커뮤니케이션 학자)은 이때부터 여론을 엘리트 개념이라 명명하였고, 여론은 사회의 지식인층, 지도층이 견지한 좋다거나 나쁘다거나 하는 판단력을 의미하게 되었다. 또한 여론의 힘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에게 적용될 때 개인의 고립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개인들로 하여금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자 하고, 거부당하는 것을 피할 것을 추구하도록 만든다. 따라서 여론의 형성은 지배계층이나 사회 개개인이나 자신들이 믿는 일반적인 합의점에 도달하기 위해 양측 모두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인 것이다.
참고문헌
1. 강미온, ‘인터넷 여론‘, 관훈저널 가을호
2. 정정일(2002), '언론수용자운동과 사회운동측면에서 고찰한 안티조선운동에
관한 연구' 서강대 석사 학위 논문.
3. 김현수(2001), '안티사이트 방문이 웹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석사 학위 논문
4. 그리고..각 인터넷 안티 사이트 (본문에 출처 표기)
5. 박선희, 「인터넷 신문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한국언론학보 2001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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