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최저생계비] 저소득층(저소득계층)의 생활과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의 계측,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의 보장,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 관련 정책 및 저소득층(저소득계층) 관련 정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저소득층(저소득계층)의 생활
Ⅲ.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의 계측
Ⅳ.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의 보장
Ⅴ. 최저생계비(최저생활비) 관련 정책
Ⅵ. 저소득층(저소득계층) 관련 정책
1. 선진국의 구빈 정책
2. 우리나라의 구빈 정책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빈곤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공통된 사회문제로 빈곤문제 해결은 정부가 해야 할 기본의무 가운데 하나로 간주된다. 우리나라도 헌법에서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는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외부의 도움이 없이는 살아가기 힘든 빈곤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사회보장제도로 우리나라에서는 생활보호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생활보호사업은 보호대상자를 거택보호, 시설보호, 자활보호로 구분하고, 거택 및 시설보호대상자에게는 기초생계 보장을 그리고 자활보호대상자에게는 자활기반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공공부조사업은 생존문제와 직결된 절대적 빈곤인구를 그 정책대상으로 한다. 절대적 빈곤인구란 최저한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스스로 충족할 수 없는 집단으로, 이 최저한의 생활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이 바로 최저생계비이다. 따라서 생활보호사업이 모든 국민의 기초생계보장이라고 하는 기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가소득으로는 필요한 최저생계비를 충족할 수 없는 모든 집단을 사업대상으로 하고, 급여수준도 최저생계비가 충족되도록 지급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현재의 생보제도에서는 기초생계를 보장받아야 하는 거택 및 시설보호대상자의 선정기준이 지나치게 낮아 생계보조를 필요로 하는 많은 집단이 보호대상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으며 급여수준도 최저생계비를 보장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대상자 선정기준 및 급여수준은 보건복지부에서 책정한 전국 동일의 기준을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있어 지역간 물가, 특히 주거비 편차에 따른 생활비 차이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간 편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기준의 가장 큰 피해자는 물가수준이 가장 높은 서울에 거주하는 저소득시민이다. 생보자 선정 재산기준은 거택보호는 가구당 2,800만원, 자활보호 2,900만원이다. 서울시의 주택가격 및 전․월세가격을 고려할 때, 빈민촌의 아무리 작은 불량주택도 그 가격이 이 기준을 훨씬 넘는다.
- 참고문헌
-
* 김미곤 외(1999), 1999년 최저생계비 계측조사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책보고서
* 권순원 외(1993), 저소득층의 생활안정과 자립대책, 한국개발연구원
* 사은순(2004),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선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청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상목 외(1981), 빈곤의 실태와 영세민 대책, 한국개발연구원
* 이중희(1985), 도시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단국대학교
* 임창호 외(1989), 도시빈곤층 대책에 관한 연구, 국토개발연구원
* 현외성(2003), 사회복지정책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