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어휘지도]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의 선행연구,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과 언어능력,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에 대한 다양한 견해,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에 대한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의 선행연구

Ⅲ.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과 언어능력

Ⅳ.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에 대한 다양한 견해

Ⅴ.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력교육)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휘력 지도의 일차적인 목표는 어휘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그리고 어휘력의 개선은 궁극적으로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면 어휘력이라는 언어 능력은 어떠한 구성 요인을 가지고 있는가? 어휘력에 대하여 그것을 되도록 정확하게 이해하는 일은 어휘의 교육과 평가 등 실질적인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수행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낱말을 안다고 했을 때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떤 낱말을 안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우선 소리와 형태를 식별하고 그 낱말이 가지고 있는 뜻을 알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비로소 그 낱말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이충우는 낱말을 이해한다는 것은 ① 발음과 철자 ② 어느 단어가 다른 단어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쓰이는가 ③ 단어의 의미가 어떻게 생겨나고 변화하는가에 대해서 아는 것을 의미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재승은 교육의 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낱말들은 대부분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임을 강조하며 단순히 어떤 낱말의 사전적인 뜻을 안다고 해서, 그 학생이 그 낱말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엄밀한 의미에서 한 낱말을 안다는 것은 그 낱말의 사전적인 뜻을 분명히 알고 그 낱말을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낱말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보았다. 또한 Marzano는 어떤 낱말을 안다고 할 때 우선 그 낱말의 철자와 발음에 관한 지식이 대단히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하고, 특정 낱말에 대한 풍부하고 복잡한 지식

참고문헌
- 김기현(1986), 국어어휘력 신장 방안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 김광해(1997), 어휘력과 어휘력의 평가, 선청어문25,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 심영자(1984), 아동의 어휘력 확장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윤상애(1997), 중학생 어휘력 신장에 관한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이영숙(1997), 어휘력과 어휘 지도, 선청어문 25집, 서울대학교
- 이응백·이인섭·김승렬(1982), 국민학교 아동의 어휘력 조사 연구: 저·중·고 학년별 표준 어휘목록의 작성, 국어교육(한국국어교육연구회)
- 하치근(1984), 어휘력 신장의 방법 연구, 두메 박지홍 선생 회갑 기념 논문집, 부산:문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이에 따라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 영역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진다.첫째, 이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능력 있는 언어 학습자로 인습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의 언어 능력은 유아가 살아 온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 제7장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지도적인 심리학회지들은 거의 20년 동안 발간이 끊어지게 되었는데 후에 비고츠키의 견해 중 몇 개가 1950년 언어학에 대한 스탈 린의 에세이와 상충됨이 발견되어, 1956년까지 발간되지 못했다. 이것이 다른 학자들에 비해 비고츠키의 이론이 많이 연구되지 못한 이유이다.1.학습의 기본 가정1)인지발달과 사회적 환경비고츠키는 사회적 환경인 사회구조, 도구(언어, 문자, 제스처 등) 기술 등이 개인의 사고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맞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언어습득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음운상의 특징3.3 내용상의 특징Ⅳ. 맺음말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 학습, 언어 수행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익히고 그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아동들의 언어 사용 양상을 조사하여 특징을 밝히는 데에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아동의 언어 사용의 특징을 탐구하여 보다 전문적인 초등 국어 교육을 위한 교양을 쌓는 것을 그 최

  • [언어지도]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중에서 좀 더 비중있게 생각하는 부분
  • 연구하였다. 그 결과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란 영아가 중상류층에서 성장한 영아에 비해서 아동기에 학습장애가 생길 확률이 1.4배가 높으며, 학교에서 유급과 퇴학을 당할 확률이 2배, 정서․행동문제를 보일 확률이 1.3배가 높았고, 이러한 행동문제, 정신적․신체적 건강보다 언어발달에 있어 더 큰 차이를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저소득층 영아의 언어능력을 살펴본 연구들은 저소득층 영아가 중상류층 가정의 영아들보다 어휘구사력이 떨어지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