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정주영 회장과 이병철 회장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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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Ⅰ. 서론
-
2
Ⅱ.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
3
Ⅲ. 한국 CEO의 리더십 분석
1. 현대그룹의 발전과 오너(CEO)의 리더십간의 관계
2. 삼성그룹의 발전과 오너(CEO)의 리더십간의 관계
3. 故정주영과 故이병철의 비교
-
4
Ⅳ. 결론
-
7
Ⅴ. 참고 문헌
종합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기업들은 경영혁신을 통한 산출액 증대를 꾀하는 공격적 전략에 근거하여 경영시스템의 운영에 있어서 다각화나 분권화를 채택 활용하거나 엔지니어링을 위하여 교육과 훈련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는 모습이 광범위하게 확대되어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Hambrick과 Mason에 따르면 전략의 효과성은 조직 내의 강력한 행동주의인 오너나 경영층의 가치와 인지방식, 암묵적 반영이라고 하였고 지난 연구들에 대한 Day와 Lord의 재분석에서는 조직성과 중 최소한 45%는 오너 리더십 기능의 반영이라고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와 같이 전문경영자에 의한 기업경영이 정착되지 못하고 광범위한 권력을 가진 소유경영자에 의해 기업이 운영되는 경우가 많은 현실에서는 그 영향력이 클 것이다.
우리는 다양한 각도에서 현대그룹과 삼성그룹의 오너의 리더십을 탐색해보고 이를 토대로 한국기업 경영시스템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선정이유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랜 기간을 거치면서 형성되어 온 현대그룹과 삼성그룹의 경영특성 즉 오너의 경영이념 등을 찾아보고자 한다.
둘째, 이 두 그룹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경영특성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셋째, 현대와 삼성그룹의 경영특성상과 강점과 약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한 국가의 기업경영시스템에서 나타나는 경영특성 자체를 하나의 사실로서 발굴하는 작업도 중요한 것임에는 틀림없으나, 여기에 덧붙여 이들 두 그룹의 경영특성의 강점과 약점을 설명, 평가해 보는 것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향후 이 두 그룹의 국제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오너의 리더십이 그룹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오늘날 한국의 대표 기업들은 전환기에 생겨나는 여러 가지 난관을 극복하고 21세기 세계적인 일류기업으로 성공할 것이냐, 아니면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일류기업으로 전락할 것이냐 하는 성공과 실패의 기로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리더십의 특징
1) 리더십은 조직이나 집단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상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
2) 리더십은 지도자와 추종자 및 환경적 변수간의 관계이다.
3) 리더십은 공식적 조직의 책임자만이 갖는 기능이 아니라 동료 간에도 발휘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조직의 말단에 속하는 구성원도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우가 있다.
4) 리더십은 지도자가 추종자에게 일방통행 식으로 행동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발휘되는 것이다.
5) 리더십은 지도자의 권력과 권위를 통해서 발휘 되는 기능이다.

2. 리더십의 유형
1)권위형 리더십
권위형은 지도자가 모든 정책을 단독적으로 결정하고, 부하직원은 집행의 의무만을 진다.
(1)권위형 리더십 하에서 집단구성원들이 나타내는 행동특성
① 오직 '나'뿐이라는 이기의식이 팽배하여 조직구조에서 이탈하려고 한다.
② 사소한 일에 관하여도 리더에게 질문하여 또한 그의 허가를 받는 등 복종적 또는 의존적이 되기 쉽다.
③ 늘 고독감을 갖고 있어, 리더와 접촉하지 않을 때는
참고문헌
홍사상,『카리스마 VS 카리스마 이병철․정주영』, 한국경제신문 한경BP, 2001.
임승환, 『5대 그룹총수의 성격분석 보고서』, 중앙M&B, 1998.
삼성경제연구소,『디지털 시대의 경영전략』, 1999.
현대경제연구원․서울경제신문사,『새천년 경영전략 세미나』,2001.
삼성경제연구소,『디지털시대, 새로운 CEO의 조건』,2000.
삼성경제연구소,『전환기 CEO의 역할과 경쟁력』,2001.
정재희,『한국 대기업 오너들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고 정주영 회장과 고 이병철 회장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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