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관리] 스타벅스 서비스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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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 스타벅스의 사명
(2) 스타벅스의 미션
(3) 스타벅스의 경영방침
(4)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1) 명칭
2) 로고
(5) 하워드 슐츠 (Howard Schultz)
(6) 스타벅스의 연보
(7) 스타벅스 코리아의 연보
(8) 스타벅스 본사의 단계별 성장과정
1) 제 1단계 : 설립 -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첫 매장 오픈
2) 제 2단계 : 하워드 슐츠의 영입과 espresso bar 설립
3) 제 3단계 : Il Gionale 라는 커피회사의 설립 - 1985년
4) 제 4단계 : 스타벅스의 인수
5) 제 5단계 : 기업 상장과 다각화 전략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1) 인구분석
2) 경제 분석
3) 사회/문화 분석
4) 산업 환경 분석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①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The Threat of New Entrants)
② 공급자의 교섭력 (The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③ 구매자의 교섭력 (The Bargaining Power of Buyers)
④ 대체재와의 경쟁 (The Threat of Substitute)
⑤ 기존 기업과의 경쟁 (Rivalry)
(2) 내부 환경 분석
3. 서비스 전략 분석
(1) 철학
1) JUST SAY YES
① 스타벅스의 서비스경영철학
② LSC 의 사이클
2) POUR YOUR HEART INTO IT
(2)마케팅 전략 - 5P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5) People (사람)
(3) 직원교육 및 복지
1) 인적자원관리
2) 바리스타 교육
3) 숙련된 직원교육
4) 종업원에 대한 복리 후생제도
5) 종업원(employee)이 아닌 동업자(partner)로서의 인식
6) 슐츠 회장의 인간중심 경영철학
(4) 서비스 품질측정
1) 브랜드 이미지
2) 품질에 대한 고집
3) 철저한 품질관리
4) 맛의 균일성
5) 현대적이고 온화한 분위기의 인테리어
6) 오감을 만족시키는 매장
7) 1층 로비입점
8) 커피전문점에서의 금연
9) 감성적 가치를 원하는 고객
10) 신선한 원두를 원하는 고객
11) 건강을 중시하는 고객
12) 계절별 메뉴를 개발해라
(5) 서비스 고객만족
스타벅스의 타임 마케팅
4. 성공 및 실패사례 (원인분석)
“스타벅스, 우리 떡도 팔아요” (지역별 특별 메뉴를 선보이는 스타벅스)
·실패
5. 한국 시장 분석
5) SWOT 분석
6. 한국 시장 경쟁사분석
1) 로즈버드
2) 할리스
3) 카페 네스카페
4) 커피빈&티리프
5) 시애틀 에스프레소
6) 세가프레도
7) 자바
7. 예상되는 상황
1) 시장다각화와 차별화
2) 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
3) 커피 품질의 상향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
4)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
5) 후식시장의 복합화
8. 향후전략
1)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2)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활용하라
3) 사이드메뉴의 개발
4) 유통경로 다양화.
5) 커피이외의 다양한 상품의 판매
<참고자료>

본문내용
1. Introduction
1971년 미국의 시애틀에서 창립한 세계적 규모의 커피 전문 기업이다. 세계에서 하루 평균 310만 여명이 스타벅스를 찾는다. 1999년 국내에 처음으로 상륙한 스타벅스는 에스프레소를 내세운 품질 고급화 전략으로 시장을 파고들었다. 처음 우리나라에서는 대중화 되어 있지도 알려지지도 않은 커피였다.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테이크아웃(take-out) 형태의 커피 판매를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선도했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해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1) 스타벅스의 사명
스타벅스의 사명은 고객에게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스타벅스의 미션
고객에게 최고의 coffee experience를 제공하는 것이다. coffee experience는 최고 품질의 커피 뿐만 아니라, 커피와 더불어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를 다 포괄하는 개념이다.

(3) 스타벅스의 경영방침
스타벅스를 세계 최고의 커피를 공급하는 회사로 만드는 한편, 회사가 성장하더라도 아래의 원칙에 대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 다음 6개의 항목은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

① 훌륭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존엄성으로 대한다.
②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의 하나인 다양성을 수용한다.
③ 커피의 구매, 로스팅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④ 고객만족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한다.
⑤ 지역사회와 환경 보호에 적극 기여한다.
⑥ 수익성은 우리 미래의 성공에 필수적이란 것을 인식한다.

(4)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1) 명칭
스타벅스의 이름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 딕(백경)>에 나오는 커피 잘 마시는 일등항해사󰡐스타벅󰡑에서 따온 것이다. 세 명의 공동창업자<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 고든 보우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l)>는 스타벅스라는 이름
참고문헌
www.istarbucks.co.kr
www.forcs.com
www.nocut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joins.com
www.foodbank.co.kr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아주 특별한 성공신화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브랜드,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 스콧 데이비스, 마이클 던, 김형남 역, 청림출판, 2003
브랜드 전쟁 -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이수정 역, 청림출판, 2002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 하워드 슐츠, 김영사, 2002
체험마케팅 - 번트 H. 슈미트, 세종서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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