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다국적 기업이란?
1.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 정의
1)그밖에 다국적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
2)다국적 기업의 역사적 배경
3)다국적기업의 유형과 목적
4)다국적 기업의 진출형태
5)다국적 기업의 예
Ⅱ.본론-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1. 글로벌전략의 고려사항
2. 현지화 개념
3. 글로벌화와 현지화
Ⅲ. 현지화 관련 성공. 실패 사례
사례 1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
※사례2 :다국적 기업 국내 성공사례
-NIKE, 코카콜라
※사례3:다국적 기업 국내 실패사례
Ⅳ. 결론
- 본문내용
-
. 서론 - 다국적 기업이란?
글로벌화는 근래 와서 이슈가 된 것이 아니다. 오래 전부터 국가간 무역이 존재했으며 이제는 그런 가치의 교환과 창출이 일반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지만 그 대상 시장의 다양성과 상이한 특성들 그리고 세계적인 여러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변화들로 인해 세계진출의 의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은 세계화의 압력과 현지화의 당위성이라는 상반된 상황에 처한 기업들이 어떻게 이 둘을 잘 조화시켜나가느냐 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다. 최근 우리 경제는 80년대 후반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세계화(globalisation)의 새로운 물결을 타고 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우리나라는 지난 몇 년간 세계화에 관한 논의를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많이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세계화의 진면목을 고통 속에서 체험하고 있다. 위기를 탈출하고 새로운 도약을 기약하기 위해서는 진정으로 세계화의 새로운 조류에 동참하는 길밖에 없으며 차제에 실천으로서 세계화 구조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국적기업, 세계화를 주도
세계화의 첨병은 다국적기업이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더불어 외국인 직접투자가 저조하기로 유명하다. 이번의 이 어려운 여건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을 촉진해서, 단기적으로는 외자가 유입되는 효과도 얻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우리 경제를 세계화 구조로 전환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 적대적 M&A 허용이 발표된 후 외국 다국적기업들의 국내산업 지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국적기업의 국내 진출이 과연 우리 경제에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실, 이 질문은 미국 다국적기업이 60년대 유럽에 진출할 때 이미 제기된 것이지만 합의된 결론없이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80년대 말 일본의 대미 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이 문제는 다시 제기되어 ‘누가 우리인가’로 널리 알려진 Reich와 ‘제로섬 게임’으로 유명한 Thurow간의 논쟁으로 발전하였다.
- 참고문헌
-
1.'다국적기업경영론', 장한균/서민교, 도서출판 두남, 1999, p.331,332,353~355.1.다국적 기업의 실패원인영 권 영철 저 p.405
2. '성공은 소니정신에서 시작됐다.', 조지마아키히코(부지영 역), 조선일보사, 2000, p.37~41.
3. '무역개론', 박대위, 박영사, 2001, p.201~203 / p.195~199.
4. '핵심역량 경영', 이광현, 명진출판, 1995, p.183~187, p.237.
5. '한국 IBM (주)', http://www.ibm.com/kr/, '회사소개' (검색일: 03. 5. 05)
6. '국제경영학', 강태구著, 박영사, 1997, p.391∼392.
7. '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IMB', 김영진, 길벗, 1994, p.71, 87, 180∼183.
8. 그 외 기타 웹 신문.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9. 엘지연구소 2001.8.15 주간경제 백풍렬 -글로벌화 전략도 필요하다(2003.5.10)
자료평가
- goodgoodgoodgoodgood
- kwi***
(2009.12.02 18:26: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