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다국적 기업이란?

1.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 정의

1)그밖에 다국적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
2)다국적 기업의 역사적 배경
3)다국적기업의 유형과 목적
4)다국적 기업의 진출형태
5)다국적 기업의 예

Ⅱ.본론-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1. 글로벌전략의 고려사항
2. 현지화 개념
3. 글로벌화와 현지화

Ⅲ. 현지화 관련 성공. 실패 사례

사례 1 : 필립모리스의 현지화와 관리
※사례2 :다국적 기업 국내 성공사례
-NIKE, 코카콜라
※사례3:다국적 기업 국내 실패사례

Ⅳ. 결론
본문내용
. 서론 - 다국적 기업이란?
글로벌화는 근래 와서 이슈가 된 것이 아니다. 오래 전부터 국가간 무역이 존재했으며 이제는 그런 가치의 교환과 창출이 일반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지만 그 대상 시장의 다양성과 상이한 특성들 그리고 세계적인 여러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변화들로 인해 세계진출의 의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은 세계화의 압력과 현지화의 당위성이라는 상반된 상황에 처한 기업들이 어떻게 이 둘을 잘 조화시켜나가느냐 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다. 최근 우리 경제는 80년대 후반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세계화(globalisation)의 새로운 물결을 타고 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우리나라는 지난 몇 년간 세계화에 관한 논의를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많이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세계화의 진면목을 고통 속에서 체험하고 있다. 위기를 탈출하고 새로운 도약을 기약하기 위해서는 진정으로 세계화의 새로운 조류에 동참하는 길밖에 없으며 차제에 실천으로서 세계화 구조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국적기업, 세계화를 주도
세계화의 첨병은 다국적기업이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더불어 외국인 직접투자가 저조하기로 유명하다. 이번의 이 어려운 여건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을 촉진해서, 단기적으로는 외자가 유입되는 효과도 얻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우리 경제를 세계화 구조로 전환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 적대적 M&A 허용이 발표된 후 외국 다국적기업들의 국내산업 지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국적기업의 국내 진출이 과연 우리 경제에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실, 이 질문은 미국 다국적기업이 60년대 유럽에 진출할 때 이미 제기된 것이지만 합의된 결론없이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80년대 말 일본의 대미 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이 문제는 다시 제기되어 ‘누가 우리인가’로 널리 알려진 Reich와 ‘제로섬 게임’으로 유명한 Thurow간의 논쟁으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1.'다국적기업경영론', 장한균/서민교, 도서출판 두남, 1999, p.331,332,353~355.1.다국적 기업의 실패원인영 권 영철 저 p.405
2. '성공은 소니정신에서 시작됐다.', 조지마아키히코(부지영 역), 조선일보사, 2000, p.37~41.
3. '무역개론', 박대위, 박영사, 2001, p.201~203 / p.195~199.
4. '핵심역량 경영', 이광현, 명진출판, 1995, p.183~187, p.237.
5. '한국 IBM (주)', http://www.ibm.com/kr/, '회사소개' (검색일: 03. 5. 05)
6. '국제경영학', 강태구著, 박영사, 1997, p.391∼392.
7. '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IMB', 김영진, 길벗, 1994, p.71, 87, 180∼183.
8. 그 외 기타 웹 신문.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9. 엘지연구소 2001.8.15 주간경제 백풍렬 -글로벌화 전략도 필요하다(2003.5.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goodgoodgoodgood
  • kwi***
    (2009.12.02 18:26:5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제기업의 문화충격과 사례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1) 국제경영이란?2) 국제경영의 필요성3) 국적별 국제기업의 현황2.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1) 문화란 무엇인가?2) 국제기업에 관련된 문화요인3) 문화적 차이 분석법3. 국제기업의 문화충격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결론Ⅰ.서론오늘날 초국적기업 또는 무국적기업이라 할 수 있는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 [국제경영학] P&G 피앤지의 국제경영전략
  • 현지화전략이 필요한 요소인 것 같다. 4) 가격정책가격정책은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어떠한 가격을 책정하는가이다. 동일제품에 대해서 개별국가마다 서로 다른 가격을 책정할 것인지 아니면 모든 국가에 동일한 가격을 책정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Ⅴ.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사례사례1.▶ 쌈지(일본진출의 성공사례)토종브랜드 세계명품 넘본다쌈지-美日中매장서 매출 휘파람 태평양-弗향수시장 샤넬과 어깨 ◆ 일본 현지시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기업이란 하나 혹은 둘 이상의 국가에서 법인을 등록하고 여러 지사를 거느리고 경영활동을 벌이는 기업이다. 다국적기업은 일명 초국적 기업 또는 세계기업이라고도 한다. 다국적기업의 효시는 1602년 네덜란드가 인도에 세운 동인도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수많은 다국적 기업가운데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이 있다. 다국적 기업의 성공 전략에는 수많은 전략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기술혁신, 현지화와 표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 목 차Ⅰ. P&G의 기업소개 및 글로벌 활동1. 주제선정 이유2. P&G 기업소개3. P&G의 글로벌 활동 Ⅱ. P&G의 일본진출과 실패요인1.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2. P&G의 신수점3. P&G의 자구책4. 일본 내 P&G 현황Ⅲ.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1. 글로벌 화와 현지화간의 갈등2.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Ⅳ.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 전략1. Go globle, act local 2. 마케팅믹스요소Ⅴ.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사례Ⅵ. P&G의 국제경영전략1. 환경경영의 실천2

  • [국제경영] 코닥(KODAK)과 후지(FUJI)에 전략 비교 분석
  • 현지화의 장단점 글로벌기업 현지화(4)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해외진출(현지화) 성공사례 - (주)동양제과- 네슬레, 펩시콜라  해외진출(현지화) 실패사례- 한국 G사- Barbie, Marlboro (5) KODAK 과 FUJI의 경쟁상황과 전략 시대에 따른 코닥과 후지의 경쟁상황과 전략 코닥과 후지의 국제적인 분쟁(6) KODAK 과 FUJI의 현재상황 1996년도 VS 2000년도 시장 점유율 비교 한국 코닥과 후지의 마케팅 전략(2004년도)3. 결론 세계 경영전략 핵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