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방법론] 언론매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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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연구 의의 및 한계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언론 매체의 뉴스 보도 기능은 현실을 정의하기 때문에 가장 영향력 있는 도구이며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용자들은 뉴스 보도를 통하여 현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의 현실을 구축하게 된다. 이런 중요한 뉴스보도는 수용자들에게 상당한 정도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부분의 수용자들이 언론 매체 이외의 방법으로 뉴스보도를 접하는 방법은 드물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자신이 직접 접하는 범위 밖의 현실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뉴스보도를 통하여 얻게 된다.
그러나 수용자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얻은 현실 정보는 별도의 판단과정을 거치지 않고 수용되지만 언론 매체라는 외부 소스에 의해 얻은 정보는 판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판단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언론 매체의 신뢰성이다. (출처 : 류춘열 1999.2 )
전통매체인 신문과 방송이 오랜 시간 동안 축적해온 신뢰도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한국 언론재단’에서 2년마다 실시하는 2008년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 결과 가장 신뢰하는 매체에 대해 신문은 16%의 응답률을 보였다. 이는 지난 2006년 조사에서 기록한 18.5%보다 낮은 수치이며, 텔레비전의 경우 2006년 66.6%에서 60.7%로 하락했다. 물론 미국도 예외가 아니다. 1985년 공표된 미국신문편집인협회 보고서(' Building Reader Trust')에 따르면 인터뷰 응답자의 75%가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 고 응답했다. 또한 2005년 퓨리서치센터의 여론조사결과 미국인들의 45%가 언론 보도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치는 20년 전 16%와 비교해 갈수록 국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신뢰도와 함께 신문 정기구독률은 2008년 36.7%로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인터넷은 매체 이용자 수에서 지상파 tv의 뒤를 이으며 신문보다 앞섰으며 이용시간 역시 24분을 기록한 신문보다 높은 82분을 기록하며 새로운 뉴미디어의 입지를 굳히는 듯 보인다. 이에 신문과 방송 외에도 포털뉴스의 신뢰도 조사가 필요하다. 한편, 기존의 신뢰도에 관한 연구 결과 조사에서 수용자의 언론매체 이용률과 신뢰도, 영향력은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2003. 김세은) 수용자는 언론매체 이외에도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뉴스보도를 접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언론매체와 수용자간의 신뢰도에 상관관계에 있어 이용률을 제외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무엇이 있을지 예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 수용자가 언론매체에 노출되는 정도와 언론매체의 편파성 등은 미디어를 신뢰하는 정도에 있어 모든 수용자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언론매체 이용현황과 수용자의 언론매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을 크게 내부적·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두 요인의 영향력의 크기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매체 추천여부와 앞으로의 구독여부를 조사함으로써 신뢰도의 효과를 밝히려 한다.

2. 문헌검토

1)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신뢰

신뢰는 사회자본을 구성하는 1차적 기본적인요소(Putnam 1993a : fukuyama1995)다. 이는 개인과 신뢰하는 것이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맺어진 주관적인 믿음이다.
신뢰에 기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개인의 사회, 경제적 배경으로 이에 따라 대인, 시민사회, 정부 등의 신뢰가 형성된다. 본인의 소속과 위치에 따라 입장과
참고문헌
박희봉 외. 「한국인 신뢰수준 및 영향요인」, 한국정책학회보, 3호 12권, p. 199~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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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은,『독자와 신문 신뢰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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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재단, 『2008 언론 수용자 의식조사』,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8. 9.

강명구 외, 『한국언론의 신뢰도 : 위기현황 분석과 극복방안』,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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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호 외, 『사라지는 신문독자』,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5, p. 50,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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