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토크 버라이어티쇼의 희극적 자막 사용에 관한 수용자 의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 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토크 버라이어티쇼의 희극적 자막
3. 희극적 자막의 효과
4. 검증가설
5. 핵심개념
제 2 장. 연구방법
1.연구방법의 개관
2. 변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3. 조사대상자 선정
4. 설문지의 구성
5. 조사방법
6. 자료의 분석방법
제 3 장. 검증결과 및 논의
1. 자료의 신뢰도 검토결과
2. 가설의 검토결과와 논의
제 4 장.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제 1 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신문과 잡지를 활자매체라고 한다면, 텔레비전은 영상과 음성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상매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1990년대 들어서면서 영상과 음성 이외에 문자가 텔레비전의 중요한 전달 수단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물론 이전에도 프로그램 제목이나 출연자명, 지명, 노래가사, 외국영화의 대사 내용을 전달하는데 문자를 사용했지만 이때의 문자는 자막이라는 이름의, 말 그대로 보조 영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수준이었다.
그런데 요즈음 방송에 등장하는 자막은 영상의 보조 수준을 넘어 출연자의 진행 멘트를 그대로 옮기기도 하고, 출연자의 동작이나 표정, 심리, 말투 그리고 방송 정황을 묘사해 시청자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기도 하고, 심지어 제작자의 생각이나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이제 자막은 시청자와 제작자가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 매개체가 된 것이다.
또한 자막은 자막이 들어오고 나가는 자막의 동선도 여러 가지 효과로 다양하고 자막이 차지하는 위치도 밑바닥이나 맨 위에 머물지 않고 화면 어디나 자리하고 있다. 자막의 글자체가 다양해진 것은 물론이고 자막이 형형색색의 화려한 빛을 띠고 심지어는 문자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출연자 중 누군가가 썰렁한 얘기를 하면 눈사람이나 펭귄그림을 화면에 내보내 대사 이상의 효과를 주는 등 그림으로도 등장함으로써 텔레비전의 중요한 영상요소로 부상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자막의 이러한 특성은 오락성 추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쇼 오락프로그램에서 특히 잘 활용되고 있는데, 이 때의 자막은 정보를 제공한다기보다는 시청자의 웃음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도적인 장치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수용자들에게 이 시점에서는 웃어야 한다는 식의 의도를 자막처리를 함으로써 수용자들을 일방적으로 웃게 만들어 웃음을 취사선택할 권리를 침해한다는 비판과 더불어 만화풍의 코믹한 그래픽과 함께 사용되는 희극적 자막이 화면 여기저기서 쉴 새 없이 등장함으로써 자막공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 참고문헌
-
홍경수(2000). 시청률 압박이 프로듀서의 TV 자막에 대한 인식과 사용패턴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 KBS 2TV국 프로듀서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 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석사논문
이수연(1999).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막의 이해. 한국언론 학보 제 43-6호
주형일(2000).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생산과 수용에 대한 매체 기호학적 연구를 위한 제언-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희극적 자막이 갖는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언 론학보 가을 통권 15호
정경구(1998). 방송언어 오용실태에 관한 연구- 시청자 태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정 보산업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류미영(1999). 대학생들의 채널 충성도에 대한 연구-시청 일관성과 중복상수 분석을 중 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3-2호
유지철(1999). 위험수위에 다다른 자막공해. 방송과 시청자(방송위원회) 1999년 4월호
장인영(1998). 진행자의 말장난 따라 춤추는 자막. 방송과 시청자(방송위원회)1998년 12 월호
홍경수(1999). 방송언어의 빠롤, 혹은 의식의 빠라. 방송과 시청자 1999년 2월호
주미령(1999). 제작자의 의도와 리듬 함께 타기. 방송과 시청자 1999년 5월호
차배근.<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이론>(서울:나남, 1999)
조성호.<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한국언론연구원, 매스컴대사전 (서울:나남, 1993)
방송진흥원 2000년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