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캐나다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역사적 배경
2. 유아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
3. 유아교육과정의 형태
4. 제도적 측면 - 교사양성
- 기타 캐나다의 특징
5. 우리나라와의 유사점. 차이점
6. 한국 유아교육이 배울 점
- 본문내용
-
1. 역사적 배경
1) 역사적 배경
미국에서 흔히 아메리카 인디언이라 부리는 원주민들을 캐나다에서는 캐나다 원주민이라 부르는데, 이들은 유일한 캐나다 토착민으로 본래 캐나다 지역의 문화를 가지고 있는 혈통이라 할 수 있고, 이들을 제외한 모든 인구는 이주민으로 볼 수 있다. 서양인들의 정착은 400여 년 전 프랑스와 영국의 여행자들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들은 1600년대 초부터 캐나다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그 후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지는 영국과 동유럽의 이주민이 대부분이었으나. 1945년경부터는 아시아와 남미 지역 카리브해 연안에서 온 이주민의 수가 크게 늘었다. 20세기 초에 전 세계로 이민의 문호를 개방한 캐나다는 거의 지구상의 모든 국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출신 국이 다양한 이민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1988년 다문화주의 조례(Multi-Culturalism Act)를 통과시킴으로써 서로 다른 문화와 인종이 대립하거나 차별 받지 않고 공존하며 서로를 인정하는 사회풍토가 뿌리내릴 수 있는 원칙을 마련했다.
1876년의 ‘영국령 북아메리카 조례(The British North America Act)' 에 따르면 교육에 대한 법률 및 법령을 각 주가 독자적으로 제정하였었다. 이러한 교육정책은 그 후에 합쳐진 매니토바(1870년), 브리티시 컬럼비아(1871년),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1873년), 서스캐처원!1905년), 앨버타(1950년), 그리고 뉴펀들랜드(1949년)등 6개주에도 영향을 미쳐 이것이 캐나다의 10개 주 교육제도가 발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2) 현재
캐나다의 학교제도는 각 주에 따라 다양하다. 각 주들은 주마다 나름대로의 교육법령을 정해 놓고 지방 자치적인 행정체계로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유치원 과정이 학교에 포함되기도 하고 제외되기도 하며, 중학교 과정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학제에 따른 학년의 구분도 마찬가지로 각양각색이다. 그러나 대체로 8-4제, 6-3-3제, 7-5제 6-6제 등을 기본 형태로 하고 있다.
캐나다의 의무교육은 1952년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주에서 처음 실시된 이래 현재 각 주가 모두 시행하고 있는데 6세에서 16세까지 10년간으로 되어 있다.
3) 유아교육의 현황
캐나다의 유아교육은 출생에서부터 8세에 이르는 아동을 위한 보호와 교육, 그리고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종일제 탁아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과정의 첫 단계로 여겨지는 유아교육은 의무교육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모든 유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도 않다. 캐나다의 유아교육은 주로 4,5세를 대상으로 하여 의무교육에 준해서 실시되고 있다.
종일제 탁아, 유아원, 그리고 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강조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확대되어졌다. 첫째, 전통적인 유아교육 목표와 교육방법이 초등학교 교육 프로그램에 병합되어지면서 공교육체계가 수립되어졌다. 둘째, 여성의 취업이 급격하게 증가되면서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종일제 탁아의 필요가 증대되었다. 셋째, 지난 20년간 영아의 종일제 탁아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게 높아졌다.
캐나다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언어, 산수, 지역사회 및 환경에 대한 인식, 개인적 사회적 관계, 체육 및 건강생활, 창조적이고 문화적인 표현방법 등을 배운다. 예를 들어 만약 어린이들이 곤충에 대해서 배운다면, 이 주제를 갖고 위의 6가지 분야를 통해 통합적으로 배우게 된다.
Example
언어- 곤충에 대한 이야기와 도시를 읽거나 청취
산수- 곤충의 다리 수를 세거나 벌레들을 구분
지역 및 환경에 대한 인식- 지역의 연못이나 호수, 숲 속에 있는 곤충 찾아보기 및 견학
개인적, 사회적 관계- 호기심을 표현하고 관찰을 통한 개인학습, 친구들과 협동하기
체육 및 건강생활- 곤충을 잡으면서 운동을 하고, 위험한 곤충에 대한 인식
창조적, 문화적 표현- 곤충 모양의 종이접기나 노래와 율동
- 참고문헌
-
동영상
http://www.sd36.co.kr/
논문
자료명/저자명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동향과 전망 / 한국교육개발원
발행사항
한국교육개발원, 2003
http://u-lib.nanet.go.kr:8080/dl/SimpleView.php
사진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
http://images.google.co.kr/images?hl=ko&q=%EC%BA%90%EB%82%98%EB%8B%A4+%EC%9C%A0%EC%95%84%EA%B5%90%EC%9C%A1&gbv=2&aq=f&oq=
책자,문헌
(최신) 유아교육개론. 한임순. 동문사.
유아교육개론. 이기숙 외. 양서원.
유아교육론. 유안진. 창지사
자료평가
- 도움이많이 되었어요^^*
- sun030***
(2011.04.25 03:20:39)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디스타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함(대조 표 수록)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 미국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론_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해서 서술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2020 유아교육론1D]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하시오 [OO 어린이집 방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