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사회와 현실 속의 인간 존재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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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과 그 방법
2. 기존 연구사 검토


Ⅱ. 사회성 회복을 통한 존재에 대한 탐색

1. 「퇴원」의 고립된 자아와 정체성 탐색의 시도
2. 「별을 보여 드립니다」에 나타나는 ‘그’의 존재인식에 대한 노력

Ⅲ. 환상을 통한 현실의 인식과 인간애 회복에 대한 의지

1. 「꽃과 뱀」에 나타난 현실에 대한 두려움
2. 「무서운 토요일」에 나타난 현대사회와 인간관계의 단절

Ⅳ. 사회현실과 대립되는 장인들의 고뇌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과 그 방법
이청준은 우리 시대를 대표할 만한 가장 지적이고 철학적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65년 〈사상계〉 신인문학상 작품공모에 단편 「퇴원」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한 그는, 습관적이고 일상적인 ‘하위(下位)의 리얼리즘’을 파괴하고, 상징적 요소를 곁들인 ‘상위(上位)의 리얼리즘’을 그의 독특한 소설 형식 속에 성공적으로 구축시킨 유일한 한국 소설가라는 평을 받고 있다. 이태동, 「부조리현상과 인간의식의 진화」, 『이청준론』, 삼인행, 1985, p.25.
그가 소설을 쓰는데 있어 가장 깊은 관심을 보인 철학적 주제는 ‘진실된 삶’이었다. 그는 인간 존재의 비밀과 인간이 처한 현실 이면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탐색을 시도하여 추상성을 동원한 인간과 현실 세계의 묘사라는 ‘고차원적인 리얼리즘’을 표방하였고, 이러한 그의 문학적 가치관은 ‘예술’, ‘종교’, ‘전쟁’, 그리고 ‘일상적 삶의 문제의 재인식’등의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 작품 창작의 원동력이 되었다.
본고에서는 이청준이 1971년도에 발표한 단편집 『별을 보여 드립니다』에 수록된 몇 가지 작품들을 택해, 그가 다양한 분야별의 주제를 통해 공통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던 ‘외부 세계 속의 인간 존재의 본질’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조금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단편집에 수록된 몇 가지의 작품들을 크게 ‘사회현실과 대립되는 장인들의 고뇌’와 ‘사회성 회복을 통한 존재에 대한 탐색’, ‘환상을 통한 현실의 인식과 인간애 회복에 대한 의지’라는 세 가지 소주제 아래에 임의로 분류하여 인간 존재의 근원과 내적 성찰의 문제를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주제 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2. 기존 연구사 검토
이청준은 1965년 「퇴원」에서부터 수십 년 동안 꾸준히 작품을 발표해오면서 소재는 물론이고 주제를 다루는 기법과 형식에 있어서도 새로움을 추구해 왔다. 현재, 이청준의 소설에 대한 논의는 비교적 많이 진행되어 왔다. 등단 초기부터 오늘날까지 많은 비평가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의 문학적 성과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작품 연구에 관한 평론이 발표되어 왔다.
우선 작가론을 살펴보면 천이두는 이청준을 소설가와 비평가의 행위를 동시에 수행하는 작가 천이두, 「이원적 구조의 미학」, 『한국문학과 한』, 이우출판사, 1985.
라고 평가하고 있으며 김병익은 탐구의 작가 김병익, 「왜 글을 쓰는가」, 『세계의 문학』, 1977, 가을.
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관념의 추상성보다는 내면적 실질성이 앞선다고 보아 의식 소설가 이상섭, 「이청준의 의식소설」, 『언어와 상상』, 문학과 지성사, 1980.
로 설명되기도 하며, 자기 자신의 자연 발생적인 감성의 유로를 자신의 작품에서 엄격하게 통제해 버리는 자세를 들어 인공적인 작가 천이두, 「계승과 번역」, 『이청준』, 은애, 1979.
로 규정되기도 한다.
작품 형식에 대한 연구로는 주로 중층구조 형식 권택영, 「이청준 소설의 의식 소설」,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과 추리소설의 원리 한상규,「다양한 표정의 소설세계에 대한 다양한 비평」, 『작가 세계』, 1992.
가 특징적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재선 이재선, 「소설의 미스테리화 현상」, 『한국문학의 지평』, 새문사, 1981.
은 추리소설의 원리가 독자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진리에의 탐
참고문헌
Sigismund Schlomo Freud,「꿈의 상징적 의미」,『정신분석강의』, 열린책들, 2003, pp.210-212,
이태동, 「부조리현상과 인간의식의 진화」, 『이청준론』, 삼인행, 1985
권택영, 「이청준 소설의 의식 소설」,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김병익, 「왜 글을 쓰는가」, 『세계의 문학』, 1977.
김병익, 「원체험과 지성의 변증」,『이청준』, 은애, 1979.
김치수, 「언어와 현실의 갈등」,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김현, 「이청준에 대한 세 편의 글」, 『문학과 유토피아』, 문학과 지성사, 1980.
이상섭, 「이청준의 의식소설」, 『언어와 상상』, 문학과 지성사, 1980
이승준, 『이청준 소설 연구 -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한국학술정보(주), 2005, p.87
이재선, 「소설의 미스테리화 현상」, 『한국문학의 지평』, 새문사, 1981.
천이두, 「계승과 번역」, 『이청준』, 은애, 1979.
천이두, 「이원적 구조의 미학」, 『한국문학과 한』, 이우출판사
한상규,「다양한 표정의 소설세계에 대한 다양한 비평」, 『작가 세계』, 1992.


3. 참고논문

김동연,「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욕망 연구」, 인제대 대학원, 2006.
김소륜 , 「이청준 소설의 환상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이선미, 「이청준 소설의 인물 유형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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