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각계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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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기
1. 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2. 교원평가제가 왜 추진되었나? 도입배경
3. 교원평가제 추진 과정
Ⅱ. 본론
1. 교육과학기술부의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2.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3.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4. 한국 교원단체 총연합회 입장
(1) 도입 필요성/목적
(2) 평가 방법
(3) 평가 활용
(4) 기타 특이 사항
Ⅲ. 나오기 - 앞으로의 전망과 고민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원평가>
선생님! 그들에게 점수를 매긴다.


Ⅰ. 들어가기

1. 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교원평가제는 정확히 말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를 가리키는 말로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교원평가제의 실시 목적은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나 2005년에 활발하게 불붙었던 논란이 2010년 교원평가제의 전면적인 확대를 앞둔 최근까지도 찬반양론이 강하게 대립되고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우리는 합의되지 않은 이 논의에 대해 함께 고민을 나누고자 하였다.


2. 교원평가제가 왜 추진되었나? 도입배경

교원평가제가 추진된 배경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것이 교원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교원평가제가 도입된 것이다. 둘째는 교원들 스스로의 요구이다. 공정한 평가를 통해 신뢰받는 교직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교원 자체의 사회적 요구가 증대된 것이다. 셋째는 환경적 변화로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적 분위기가 확산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넷째로 교원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기대이다. 개선된 교육환경을 위한 전문성의 향상 및 부적격 교원에 대한 논의가 거듭 불거져 나옴에 따라 교원평가제의 필요성도 부각되어왔다. 다섯 번째로 교원근무성적평가제도에 대한 비판이다. 기존의 이 제도가 객관성, 공정성이 결여되었고 교원능력의 개발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교원능력개발평가,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출발입니다, 2008
민석홍, 「교원평가제에 대한 중등교원의 의식」, 한국교육학회 부산지회, pp. 19~36, 2007.
송유진, 「교원평가의 목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pp. 115~140, 2007.
참교육연구소, 「2004년 전국교육연구소네트워크 워크샵자료집- 교원평가외국사례: 일본」, pp. 45~63, 2007.

MBC PD수첩, <778회 2008 대한민국 학생인권 보고서 - '학생인권? 그쯤이야…'>
KBS 추적60분, <2009.03.20 교육개혁시리즈1-대한민국 스타강사들>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한국 교원단체 총연합회, http://www.kfta.or.kr/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참교육연구소, http://research.eduhope.net/bbs-1.2/index.php?board=research
참교육학부모회 http://www.hakbum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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