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4) 창의력 발달의 원리
5) 창의력 계발기법
6) 창의력 검사
7) 창의력과 교육
8)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9)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 본문내용
-
1) 창의력의 개념
창의성이란?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1) J. P. Guilford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
(2) Howard Gardner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의문들을 규정하는 사람으로 정의
(3) Robert Sternberg
지능의 세가지 요소(초요소, 수행요소, 지식 습득 요소)
지식 습득 요소를 통찰력 있게 사용하는데서 창의성이나온다고 주장
(4) E. P. Torrance
하나의 문제해결 혹은 정신적 과정으로 봄
(5) Day & Berlyne
고도의 사회적 유용성 또는 좋은 형태를 지닌 독창적인 생산성
(6) Rogers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
2) 창의력의 요인
(1) 유창성(Fluency, 사고의 量)
(2) 융통성(Flexibility, 사고의 폭) = 유연성
(3) 독창성(Originality)
(4) 정교성(Elaboration, 사고의 깊이) = 치밀성
(5) 조직성(Organization = 再定義性)
(6) 지각적 개방성(Perceptional Openness)
(7) 성격적 요인(Personality Factor)
3)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⑴ 창의성과 인성
(긍정적) 강한 독립심, 높은 자신감, 지적 모험심, 왕성한 활동 욕 내지 지적 에너지, 성실과 강한 정열, 자발성, 강한 지적 호기심, 아이 같은 장난기, 높은 유머감각과 해학, 높은 예술적 가치, 심미적 취향, 이상적 가치, 신비스럽고 복잡한 것에 대한 호기심
(부정적)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자기 선전에 급급하고, 남을 깍아내리는 때가 많으며, 남을 이용하거나 기만하고, 이용가치가 없으면 쉽게 차버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