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4) 창의력 발달의 원리
5) 창의력 계발기법
6) 창의력 검사
7) 창의력과 교육
8)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9)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본문내용
1) 창의력의 개념

창의성이란?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1) J. P. Guilford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

(2) Howard Gardner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의문들을 규정하는 사람으로 정의

(3) Robert Sternberg
지능의 세가지 요소(초요소, 수행요소, 지식 습득 요소)
지식 습득 요소를 통찰력 있게 사용하는데서 창의성이나온다고 주장

(4) E. P. Torrance
하나의 문제해결 혹은 정신적 과정으로 봄

(5) Day & Berlyne
고도의 사회적 유용성 또는 좋은 형태를 지닌 독창적인 생산성

(6) Rogers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

2) 창의력의 요인
(1) 유창성(Fluency, 사고의 量)
(2) 융통성(Flexibility, 사고의 폭) = 유연성
(3) 독창성(Originality)
(4) 정교성(Elaboration, 사고의 깊이) = 치밀성
(5) 조직성(Organization = 再定義性)
(6) 지각적 개방성(Perceptional Openness)
(7) 성격적 요인(Personality Factor)

3)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⑴ 창의성과 인성
(긍정적) 강한 독립심, 높은 자신감, 지적 모험심, 왕성한 활동 욕 내지 지적 에너지, 성실과 강한 정열, 자발성, 강한 지적 호기심, 아이 같은 장난기, 높은 유머감각과 해학, 높은 예술적 가치, 심미적 취향, 이상적 가치, 신비스럽고 복잡한 것에 대한 호기심
(부정적)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자기 선전에 급급하고, 남을 깍아내리는 때가 많으며, 남을 이용하거나 기만하고, 이용가치가 없으면 쉽게 차버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창의성 중시, 미술교육을 ‘조화로운 인간형성’의 수단을 목표로 봄▶ 아이스너: 교사의 적절한 기능 지도의 필요성 강조, 미술이 갖는 본질적인 측면과 학문으로서 미술의 독자성 강조 § 참고자료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양혜원http://cat2.riss4u.net/search/retview.jsp?pcontrolno=9849614아이스너 미술교육 방법론 김호희 ♠ DBAE (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운동1. DBAE 개념-1980년 초부터 활발히 연구된, 학습에 기초한 미술교육운동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연구에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런 현상을 인터넷 접속의 제한성, 이용 가능한 교육자료의 질적 문제와 더불어 인터넷을 어떻게 교육 과정과 연결하여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 부족 등의 다양한 이유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응답자들이 미래의 인터넷 활용 분야에 관한 질문에서는 이 분야를 활용하겠다는 응답이 5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런 쟁점들도 차츰 해결되어 가고 있음을 시사한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관한 가정인간은 고도로 개발된 동물 또는 기계의 매우 복잡한 부분에 불과기계 이상의 존재관심 영역외현적이고 관찰가능한 행동내적 준거체제, 감정, 태도, 신념, 목적, 가치 등 내면적 행동연구 방법객관적, 분석적, 외적 연구과학적 원리와 방법론개인적, 주관적, 내성적, 현상학적 접근기초 개념조작적 조건화, 강화, 혐오통제, 행동수정, 내적 동기유발, 인간의 존엄성, 개별화와 사회화, 발견과 개인적 의미, 인간의 잠재가능성, 인간의 타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I. 서론II. 선행연구1. 아이스너에 대해서2. 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3. 아이스너 이론의 기본 개념들 III. 아이스너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IV.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1.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2. 미술과 미술교육에 관한 관점3. 미술교육 방법론V. 교육평가1. 아이즈너의 평가관2. 교육적 비평VI. 결론I. 서론‘교육학’이 등장한 이후로,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많

  • 외국 논술 교육의 사례
  • 교육내용도 인문주의적 기초 교양을 중시하고 있다. 그 후 점차적으로 과학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짐나지움의 교육내용에 근대어(영어, 불어 같은 것)와 자연과학을 포함시킴에 따라 아비투어 시험에도 이에 관한 교과를 포함하게 되었다. 아비투어 시험은 필기시험, 구술시험 또는 실기시험으로 나누어진다. 아비투어는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관식 문제로 출제되는 시험이다. 논술 과제로는 자유 주제를 부여하고 논술하도록 하는 방식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