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아동중심놀이치료, 정신분석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중심놀이치료, 정신분석놀이치료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제 1장 : 아동중심 놀이치료

A. 소 개
B. 사례형성
C. 치료 목표들
D. 치료에 대한 설명(Jason의 사례)
E. 기대되는 결과 혹은 예후
F. 결 론

제 2장: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A. 소 개
B. 사례형성
C. 치료목표들
D. 치료에 대한 설명
E. 기대되는 결과 혹은 예후
F. 결 론

본문내용
* 제 1장 : 아동중심 놀이치료

A. 소 개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의 선천적인 인간능력이라는 기본철학과 구조적으로 자기-지시적이 되는 아동의 능력에 대한 심오하고 부동의 신념 모두를 의미한다.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몇 개의 친밀감 형성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완전한 치료적 체제이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목적은 아동의 내부지향적, 구조적, 진취적, 창조적, 자기 치유적인 힘을 방출하는 통로와 아동을 연관시키는 것이다. 이런 철학적인 신념이 놀이실에서 아동과 함께 유지될 때, 구조적인 변화의 결과로써 아동은 힘을 부여받고, 그들의 발달에 따른 능력들은 자기-탐구와 자기-발견을 방출하게 된다.

1. 성격이론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인간-중심치료라고 말하는 내담자 중심치료의 이론적 구성 개념을 따르는 것이다. 놀이치료에 대한 아동 중심적 접근의 이론적 구조는 실현이 가능한 자아의 발견과 자아와 관련된 개인적인 내적 과정을 발견하는 것과 관련 있다. 아동중심 이론의 성격구조는 인간, 현상학적인 장, 자아 의 세 가지 주요 구성요인에 기반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 합니다...
  • osh95***
    (2015.06.06 17:02:3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I.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아동학대 개념의 유형1) 아동학대 개념의 확대 과정2) 아동학대 관한 세가지 접근① 의학적 접근 , ② 법적 접근, ③ 사회 복지적 접근3) 협의와 광의의 아동학대① 협의의 아동학대② 광의의 아동학대4) 우리나라에서의 아동학대 관련법에서의 정의2. 아동학대 유형 및 특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II. 아동학대 발생에 관한 이론적 관점1. 정신병리학적 관점2. 발달론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이론모델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치료양식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것이다.(O`Conner, 2000)2) 훈련받은 놀이치료자 즉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 [아동심리학] 10장 아동상담
  • 목 차 I. 아동상담 이론1. 정신분석학적 접근2. 인본주의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 II. 행동수정1. 행동수정 이론의 개념2. 행동수정의 이론적 가정3. 행동수정 절차4. 행동수정의 실제III. 놀이치료1. 놀이치료의 개념2. 놀이치료의 역사3. 놀이치료의 대상4. 놀이치료의 과정5. 놀이치료의 기본 기법6. 놀이치료자의 자세와 태도7. 놀이치료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메시지8. 놀이치료자의 적절한 반응 방법과 제한 설정IV. 기타 치료법1. 음악치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치료, 전기치료, 열치료, 수치료 등이 있고 일반적으로 재활병원이나 종합병원, 장애인복지관이나 종별 복지관에서 행해진다. 대상은 성인의 경우 근육증, 절단, 관절염, 기타 산재, 교통사고 약물 및 알코올 중단으로 후천적 장애이며 아동의 경우 주로 출산 전후 뇌손상으로 인한 뇌성마비, 발달 장애, 근육증이다.(2)작업치료작업치료는 정신이나 신체에 질병 또는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여러 가지 흥미롭고 목적 있는 작업이나 동작, 놀이를 통해 불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이론은 주로 정서적 반응(3단계)과 전체적 반응(4단계)에 관련되어 있다.2) 장애심리학의 역사적 추세(1) 정신 분석학적 접근(2) 내담자 중심 이론과 상담기법의 혁신(3) 환경 결정론(4) 제 3의 힘(5) 어느 추세가 옳은가?3) 장애심리학 이론의 특징(1) 함축적 . 비공식적 이론첫째, 훌륭한 이론적 설명은 일반화이다둘째, 휼륭한 이론은 최소의 용어로 최대의 자료를 설명해준다.셋째, 훌륭한 설명은 단순한 연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