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Ⅱ. 조직변경의 개념 및 유형
Ⅲ. 조직변경의 유효요건
Ⅳ. 조직변경의 효과
Ⅴ. 결
본문내용
Ⅰ. 서
1. 단결권보장의 의의
헌법 제33조 제1항에서는 근로자의 권리로서 단결권을 보장하여 사용자와의 실질적인 대등성을 확보하여 근로자들의 생존권 및 인권을 보호하고 있다.
이러한 단결권을 근거로 하여 근로자들은 노동조합을 자유로이 조직․운영할 수 있다.
2. 조직변경 제한의 필요성
노동조합의 설립이 근로자의 자유에 맡겨져 있기 때문에 그 조직변경에 대해서도 노동조합의 총의에 의하여 자유로이 결정할 수 있다.
다만 조직변경이 근로자들의 지위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와의 관계 또한 변경을 가져오므로 노조법에서는 일정한 제한을 가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노조의 조직변경의 요건 및 절차와 그 효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조직변경의 개념 및 유형
1. 조직변경의 개념
노동조합의 조직변경이란 노동조합이 그 실체의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그 조직의 형태를 변경하는 것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전기사업법 등 다양한 법령이 한국전력을 규제하는 근거로 존재한다. 정부 조직개편(2008.2) 이전에는 산업자원부가 한국전력공사의 소관부처였으나 현재는 지식경제부가 한국전력공사의 소관부처로 변경되었다. 지식경제부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감사원, 노동부 등이 한국전력에 대한 규제 및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자본금 및 주주현황 (단위 : 백만원)주주명납입 자본금지분율(%)산업은
노동조합은 행정외적 조건에 의하여 제약을 받기 때문에 단순한 조직내적 관리수단만으로는 다루기가 어려운 면이 있다. 나라마다 고유한 노동운동의 전통과 법 및 정치체제의 성격이 공무원노조의 존립과 활동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공무원노동조합은 법이론적․행정학적 또는 정치적인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다. (1) 국제노동법상의 공무원 노동기본법 국제노동법이란 국제노동기구(ILO)에 의하여 체결된 조약을 말하며 국제노동기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복수노조금지조항의 삭제 39해고자의 조합원자격 제한 40차 례공무원.교원의 단결권제한 조항 존속 42정치활동금지조항 삭제 42노조설립신고 소관부서의 일원화 43연합단체 결성제한조항 현행유지 44규약기재사항의 변경 44신고필증제도 유지 및 개정 45설립신고 보완조항의 신설 45설립신고 반려조항 신설 46변경사항의 신고내용과 절차의 개정 46연합단체 총회개최 시기변경 47총회의 의결사항 개정 47총회 의결정
법한 경우아웃소싱기업의 사업주가 노동조합의 노동쟁의에 대하여 단행한 직장폐쇄가 정당성을 결여한 경우에는 직장폐쇄로 인한 급부장애를 정당화할 근거가 없기 때문에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여야 할 것이다.노동조합의 쟁의행위가 정당성을 결여한 경우에도 파업참가근로자들은 사용자의 지시를 거부하고 쟁의행위에 참가한 것으로 아웃소싱기업의 사업주가 소속근로자에 대하여 간섭할 가능성이 없으므로 이를 민법상
노동행위(81~86조)Ⅴ.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노동관계법)과 연봉제1. 주요 적용대상1) 근로기준법상의 근로자가 아닌자2) 법상의 근로자에 해당되나,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상의 사용자에 해당되는 자3) 근로시간 등에 관한 규정의 적용이 제외되는자(근기법 61조)4) 재량근로에 종사하는 자2. 도입방식1) 근로계약을 통한 도입2) 취업규칙의 변경을 통한 도입3) 단체협약의 갱신을 통한 도입4) 노사협의회를 통한 도입Ⅵ. 노동조합및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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