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론] 독일의 지멘스(Siemens) 기업소개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iemens의 소개

2. Siemens의 역사

3. 지멘스의 시작과 그 성장

4. Siemens의 지식경영 및 경영전략
- 고객, 역동적 구조의 리더십, Win-Win전략
5. Siemens의 경영이념

6. 조직구조와 관리

7. Siemens의 사업 분야

8. Siemens의 실패 사례
- 모바일사업 철수와 비리적발

9. Siemens 개혁의 단행
- 가족승계 탈피
10.Siemens의 성공요인

11. 향후 전략
- "click2Procure"--------->FIT 4 2012

12. 결론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Siemens의 소개

Siemens는 창립된 지 160년이 넘은 독일의 최대의 전기․전자기기 제조회사이다. 세계 193개국에서 46만여 명의 직원들이 Siemens에서 일을 하고 있다. 이공계열의 대학에 다니는 국내 학생들은 취업하고 싶은 직장 중의 하나로 Siemens를 꼽을 만큼 Siemens는 기술력을 갖춘 매력적인 기업이다. 독일의 가정을 들여다보면 집안 곳곳에 Siemens가 숨어있다. Siemens 냉장고에, Siemens 다리미를 쓰며 거리엔 Siemens 핸드폰을 들고 Siemens 고속철도를 이용한다. 모두 15개의 기업으로 이뤄진 Siemens 그룹은 이런 의미에서 또 하나의 독일의 상징이다.
Siemens 그룹은 정보통신네트워크, 정보통신 모바일, Siemens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자동화 및 건설기술을 위한 제품공급, 송신(철도, Siemens VDO), 의료솔루션, 전자조절 기어, 오스람전구, 컴퓨터, 금융으로 이뤄진 거대한 기업을 이루었다. 현재 이러한 사업부를 기업의 전략에 맞게 3개의 분야로 크게 분류하고 재정비하여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한국에도 Siemens 코리아가 들어와 있는데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성공케이스로 평가되고 있다. 3개의 산업 군에 15개의 사업부로 나뉘어 있다. 사업부에는 자동차, 발전, 철도, 보청기 사업부 등이 있다. 조명기기 제조업체 오스람도 Siemens 코리아의 계열사다. 계열사를 포함해 직원은 모두 3,000여 명에 달한다. 모든 대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청원, 김포, 안산 등 7곳에 공장이 있다. 독일계 회사인 만큼 독일인 특성이 회사 분위기에 많이 녹아 있지만, 공통 언어는 영어를 사용한다.
"기업이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합니다. 메가트렌드(Mega trend)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요." 지멘스 CEO의 말이다. 1957년 미국 잡지 포천이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중 지금까지 생존해 있는 기업은 3분의 1에 불과하다. 당시 최고 주가를 올리던 기업이 50년 만에 쓸쓸히 무대 뒤로 퇴장한 것이다. 2005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상장기업의 평균수명도 고작 23.9년에 불과하다. 경제 불확실성과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경제위기를 뚫고 기업이 100년 넘게 장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Siemens에서 찾아보고자 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2. Siemens의 역사

1847 베르너 폰 Siemens(Werner von Simens) 다이얼 전시기 제작
1863 템스 강 Woolwich에 Siemens 첫 케이블 공사 착수
1866 베르너 폰 Siemens(Werner von Simens)의 다이나모 전자이론 발견
1870 인도-유럽(런던-켈커다)을 잇는 전신선 준공
1876 베를린 무역 박람회에서 최초의 철도 소개
1890 베르너 폰 Siemens의 형제 Carl, 아들 Arnold, Wilherlm에게 인수 : 주식회사 설립
1896 유럽 첫 지하철 부다페스트에서 개시
1919 칼 프리드리히 폰 Siemens(Carl Friedrich von Siemens) 대표 취임,
Osram 합자회사 창립
1930 다목적 전기 기관차 E44 제작
1931 베를린에 "Kraftwork West" 건설
1944 6-MeV Betatron(전자 가속장치) 완성
1960 한국 Siemens, 한국 전쟁이후, 재건축 프로젝트 참가
원자력 발전소, 화학공장, 시멘트 공장, 통신 케이블 공사 등
1969 KWU(Kraftwerk Union), TU(Transformatoren Union) 설립
1971 한국에 "Siemens 전기 주식회사(Siemens Electrical Engineering Co.. Ltd.)" 설립
1974 "Siretom" 컴퓨터 단층 촬영기
1978 Siemens 브라질과 파라과이의 리오 파라나 세계 최대 수력발전소에 9대의 발전기 수주
1981 Siemens 첫 64-kbit 메모리칩 생산
1982 핵 외학 자기공명촬영기(MRI) "Magnetom" 소개
1988 1-megabit DRAM 칩 대량생산 개시
1993 모듈 방식으로 설계된 기관차 "Eurosprinter"개발
1994 1.8KW high-temperature fuel cell로 세계 신기록 수립
1955 256Megabit 칩 첫 샘플
1997 Siemens 창립 150주년 - 한국 Siemens 가족의 날 행사
1998 지문인식 센서 개발
2001 Siemens, 뉴욕 주식 상장
참고문헌
-http://w1.siemens.com/answers/kr/ko/ 지멘스 글로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iea.org/ 국제에너지기구(IEA)
-http://www.seri.org/ 연합뉴스
-http://www.youtube.com/ 유튜브
-http://www.icnweb.co.kr/ 산업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http://www.investkorea.org/InvestKoreaWar/work/ik/kor/index.jsp 인베스트 코리아
-구글 검색
-네이버 지식검색
-지멘스: 작은공장에서 세계적 기업으로, 1999, 빌프리트 펠덴키르헨, 서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주)태웅 기업분석 보고서(2005~2007년)
  • 및 품질보증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2008년도 1분기 품질교육을 실시했다. 당사 생산총괄 장희상 상무이사는 품질관리 및 품질향상 교육을 실시하면서, 우리 회사는 세계일류 고객들과 거래하고 있는 만큼 공장운영에서 품질관리 및 유지가 최우선이 되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4월 5일에는 품질보증부 회의실에서 풍력업체 품질 간담회를 열어 마킹오류, 외관검사 미비 등 최근 발생된 품질문제를 공유하고 불량 원인을 분석했다. 그리고 재발방지

  • 중국시장에 대한 `삼성 애니콜` 휴대폰 진출전략
  • 및 자치구에 GSM 장비를 공급하였다. 모토롤라는 외자계 기업 중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수출기업으로서 102억 위안의 제품을 수출하였다(1999년). 2000년에 160억 위안(19억 2,000만 달러)을 투자하여 대 중국 투자 총액은 34억 3,000만 달러에 달하고 있다. 모토롤라는 중국의 주요 외자 투자기업으로 인정받아 국제 기업혁신 포럼에서 중국 내 해외 기업의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사업확대를 통해 1만 명 이상의 취업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노동자

  • [국제경영론] 『삼성애니콜』휴대폰 중국시장 진출전략
  • 과 목 : 국제경영론강의시간 : 교수이름 : 『삼성 애니콜』휴대폰 중국시장 진출전략▷제출자목 차 1. 서론2. 사 례 요 약1) 기업소개2) 기업목표3)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3. 사 례 제 시1) 선정한 기업의 제품 - 애니콜2) 해외시장 진출 등에 대한 현황소개 ① 해외시장 분석② 해외시장 환경분석③ 해외시장 고객분석④ 해외시장 경쟁자 분석4. 문 제 의 도 출1) 주 문제점 2) 부수적 문제점5. 대 안 발 굴(각각의 문제점을 해결하

  • [졸업][경영학] 중국가전산업 분석
  • 및 판촉요원을 통한 제품 판촉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분석된다.2.3 중국 가전산업 특징중국의 가전시장은 외국기업의 진출 증가와 함께 중국시장이 글로벌 시장으로 변모하여 국내경쟁과 국제경쟁의 통합화 추세가 보다 강화되고 있다. 중국이 전 세계 가전제품의 생산기지에서 대형 소비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기업과 외국기업은 중국시장을 두고 사활을 다투는 경쟁을 하고 있다. 2.3.1 공급초과로 인해 가격경쟁 심화중국 가전산업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기업은 구성원들과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혁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혁신 성과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혁신 활동이 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적절한 혁신 방법론 선택, 필요 스킬을 위한 훈련, 필요한 자원 및 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지원 체제도 갖추어야 한다. 동시에 구성원들의 역량을 고려하여 초기에는 복잡성이 낮은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종업원 스스로 혁신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고, 노하우가 쌓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